멜레니얼 보다 영상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음악을듣는 비율이 높은 Z세대
영상플랫폼을 통한 음악이용자중 85%,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이용경험있음
10대 Z세대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영상으로 '새로운 음악을 들을수 있어서' 이용

MZ세대 음악 소비 플랫폼과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의 바람직한 이용은?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MZ세대 음악 소비 플랫폼과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의 바람직한 이용은?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MZ 세대의 음악 소비 플랫폼과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이용 형태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한 달 내 MZ 세대가 음악을 듣기 위해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60%)' 을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국내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54.9%)' 'TV방송(20%)' '해외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20.1%)' 순으로 통계 됐다.

영상 플랫폼을 통해 음악을 듣는 비중은 Z세대가 높고 TV나 라디오 방송을 통해 음악을 듣는 비중은 전기 밀레니얼이 다른 세대보다 높게 나왔다.

멜레니얼 보다 영상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음악을듣는 비율이 높은 Z세대 (사진출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의 음악 소비 플랫폼과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이용형태 2022.05.19)
멜레니얼 보다 영상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음악을듣는 비율이 높은 Z세대 (사진출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의 음악 소비 플랫폼과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이용형태 2022.05.19)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음악을 이용한 MZ 세대 중 85%가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이용해 본것으로 나타났으며 ,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매일 보는 비율은 26.5%로 주 평균 3.0회 정도 시청했다.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전혀 이용하지 않은 비율은 밀레니얼이 Z세대보다 높게 통계 됐다.

영상플랫폼을 통한 음악이용자중 85%,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이용경험있음 (사진출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의 음악 소비 플랫폼과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이용형태 2022.05.19)
영상플랫폼을 통한 음악이용자중 85%,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이용경험있음 (사진출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MZ세대의 음악 소비 플랫폼과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이용형태 2022.05.19)

MZ 세대가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46%.4)'가 가장 높고, 이어서 '내가 모르던 새로운 음악을 들을 수 있어서(41.2%)' '상황·분위기·테마에 맞는 음악을 들을수있어서(34.3%)' 순으로 통계발표됐다.

10대 Z세대는 '내가 모르던 새로운 음악을 듣기 위해'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아용하는 이유가 가장 크며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로 음악을 감상하는 것이 익숙하다는 응답이 세대 중 가장 높게 통계 됐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