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문통닭, 중부일보 주최 ‘2023 고객만족브랜드대상’ 요식업 브랜드 F&B 부문 대상 선정
남문통닭 핵심가치+원칙? 3C→Clarity(투명성), Creative(창의성), Culture(문화성)
남문통닭 김경재 대표 “OKR은 평가 중심이 아닌 도전 주의 중심이고 능동적으로 일하는 환경·조직을 만드는 것이 목표”

남문통닭이 중부일보 주최 ‘2023 고객만족 브랜드대상’ 요식업 브랜드 F&B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남문통닭은 수원시 관광문화특구인 ‘수원통닭거리’ 대표 브랜드로 수많은 국내외 관광객과 수원시민이 찾는 통닭 브랜드다. 남문통닭은 수원통닭거리 대표 특산물인 ‘수원왕갈비통닭’을 최초로 개발 판매했으며,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남문통닭 김경재 대표는 단순 외식사업을 넘어 음식과 문화가 공존하는 외식문화콘텐츠 기업을 지향하며 ㈜남문통닭 Eatertainment를 설립해 운영 중이다. 남문통닭 핵심가치는 투명성·문화·창의성·성장·도전이다.

김경재 대표는 “결국 문화로 승부를 봐야 된다고 생각한다. 맛은 따라 할 수 있어도 문화는 따라 하기 쉽지 않다. 지금은 맛으로 경쟁하는 시대가 아닌 문화로 승부하는 시대다. 맛은 기본이고 그 본질에는 문화가 있다. 사람들은 문화를 추구하고 동참하길 원한다 생각한다. 내부에서부터 문화가 만들어져야 고객들에게 전달이 된다”라고 말했다.

남문통닭은 버스킹 등 공연문화, 축제 기획, 이모티콘, 굿즈 상품 등 콘텐츠 개발과 더불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 콘텐츠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기업 내부 조직문화로는 직원 칭찬 문화, 고객 참여 메뉴 R&D 문화, 남문시식회 등 여러 잇터테인먼트 문화가 있다. 남문통닭은  이러한 점을 인정받아 ‘벤처기업 인증’을 받았으며 소스·상표 등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남문통닭은 지난 2020년 하반기부터 OKR 정착을 위해 여러 시도들을 진행했으며 2023년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OKR 교육, 코칭에 들어갔다. 3분기에는 계속 개인 코칭을 진행했다. 김경재 대표는 “2023년 가인지 컨설팅을 받고 OKR 문화 정착의 결과로 사업의 안정화와 성장에 큰 결실을 얻게 됐다”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 10월 4일엔 남다른 분기 마무리 OKR 한마당이라는 주제로 3쿼터 OKR 파티를 진행했다. 남문통닭에서는 OKR을 통해 성과관리를 하고 있으며 분기별로 OKR 목표를 세팅하고, 분기동안 달려간다.

(사진출처: 남문통닭 공식 블로그)
(사진출처: 남문통닭 공식 블로그)

OKR파티에서 남문통닭 직원분들은 분기를 피드백하고 지식을 발표하며 다음 분기 OKR을 운영본부, 유통본부, 영업본부, 경영본부 순으로 발표했다. 

OKR에 대해 김경재 대표는 “OKR 도입 이후 회사와 맞지 않은 것 같아 잠시 홀딩 했다가 2021년에 ‘다시 한번 OKR을 해보자!’는 심정으로 지난 1년 동안 OKR을 시행해 왔다”라고 고백했다.

이어 “딱 1년 OKR을 했더니 좋은 점도 있었지만 부족한 것도 많이 느꼈다. 처음에는 이게 OKR 인지 주간회의인지 헷갈리기도 했다. 영상이랑 책을 통해 OKR을 공부했다. OKR이 자연스럽게 문화가 되기는 했는데 그 과정이 쉽진 않았다”

“OKR은 평가 중심이 아닌 도전 주의 중심이고 능동적으로 일하는 환경, 조직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능동적으로 일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수단이라 생각한다. 제가 원하는 수준까지 OKR을 진행하기에는 쉽지는 않지만 포기하지 않고 OKR을 활용해 좋은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 중이다. OKR은 수단이라는 부분을 놓치지 않으려고 한다”라고 언급했다.

남문통닭은 이 밖에도 통닭과 가장 잘 어울리는 수원통닭거리의 대표 특산물 ‘닭표맥주’를 판매하고 있으며, 각종 예능, 드라마에 소개되며 지속적인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다.

(수원시) 아동양육시설, (사)들꽃청소년세상, (사)북한이탈주민연합, 필라멘트복지법인 등에 치킨 기부를 실천한 바 있으며, 올해 전라·제주지사 설립해 최근 남문통닭 전주혁신도시점을 오픈하기도 했다.

사업의 안정적인 확장을 위해 경기, 서울은 본사 직영점 체계에 집중하며 원거리 지역은 지사 가맹점 체계의 시스템을 갖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매우 안정적으로 점포를 오픈하고 있다. 1호지사 경인서부지사(인천)에 이어 2호 지사 전라제주 계약 체결을 통해 10월 전주혁신점 오픈 하며 전라도, 제주도 확장을 시켜나가고 있다. 경상도 지사도 곧 체결될 예상이라고 전했다.

또한 오프라인 사업뿐만 아니라 유통사업을 통해 HMR(완제품)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치킨상품 외에도 신상품 통닭아몬드, 닭표맥주, 닭표식용류등을 전격출시하여 대형마트 및 편의점 그리고 온라인 마켓을 통해 남문통닭의 다양한 채널로 소비자와 만나고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편, 중부일보가 주최하고 경기신용보증재단과 경기도 경제 과학 진흥원, 인천신용보증재단, 포스코 이앤씨가 후원하는 ‘2023 고객만족 브랜드대상’은 서류심사와 최종 심사를 거쳐 9개 부문 28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올해 선정된 브랜드에는 ▶건설 브랜드 부문 (주)유진이엔씨 ▶교육 브랜드 부문 수원대학교 고용서비스대학원 ▶금융보험 브랜드 부문 농협중앙회 상호금융 NH콕뱅크 ▶농어업 브랜드 부문 여주 대왕님표 ▶서비스 브랜드 부문 임금님표이천 ▶요식업 브랜드 부문 남문통닭 ▶의료 브랜드 부문 메디피움 ▶정보서비스 브랜드 부문 CloudCockpit ▶제조 브랜드 부문 주식회사 제이에스 등이 포함돼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