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는 현재가 기적의 결과다
원하는 결과를 기록하고 기억하라
1에서부터 시작하라

누군가의 성공은 겉보기엔 기적처럼 보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 사람 역시 보이지 않는 노력을 했을 겁니다. 물론 그 기적이 100퍼센트 노력의 산물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겠죠.

노력해서 이루어야 할 일은 물론 노력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세상에는 노력만으로 되지 않는 일이 있거든요. 그건 하늘에 맡기는 수밖에 없겠죠. 그러니까 기적은 하늘의 영역인 겁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기적 앞에 무력해질 필요는 없습니다. 따지고 보면 우리의 삶은 모두 기적으로 이루어져 있거든요. 예전엔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여겼던 일이 지금 와서 보면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까? 저는 그런게 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1. 우리가 사는 현재가 기적의 결과다

제가 한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나는 내 인생이 이렇게 될 줄 알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십니까? 아마 한 분도 계시지 않을 겁니다. 이게 무슨 뜻일까요? 우리가 사는 현재는 다 기적의 결과라는 겁니다. 그럼으로, 감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물론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죠.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일이 벌어지고 있는데, 굳이 감사를 해야 하냐고요. 생각지도 못했던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건 내 생각이 부족했다는 증거지만, 그 또한 궁극적으로는 내 선택에 대한 결과입니다.

물론 그 선택의 결과가 이런 모습을 띠고 있을지는 몰랐을 거예요. 그래도 괜찮습니다. 다음부터 잘 하면 되니까요. 중요한 건 그럼에도 지금은 기적이라는 겁니다. 예전의 내가 무엇을 원했는지 기억하지 못할 뿐, 현재의 우리는 충분히 무언가를 이루며 살고 있습니다.

2. 원하는 결과를 기록하고 기억하라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를 기록하세요. 기록하고 가만히 두면 안 되고요, 기록으로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우리가 기록한 방향으로 조금씩 결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기적, 이라 하면 한 번에 일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죠. 마치 로또처럼요. 하지만 그런 기적은 삶의 불편함과 복잡함을  초래할 뿐입니다. 

이상적인 건 언제나 조금씩 좋아지거나 조금씩 나빠지는 것이죠. 기록하고 기억하면 그것이 가능해집니다. 조금씩 결정하고, 그것으로서 조금씩 변화할 수 있죠. 저는 그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의해야 할 점은요, ‘부자가 되기’ 같은 막연한 목표를 써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일정한 금액을 예시로 드세요. 한 달에 얼마를 버는 사람이 될 것인지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겁니다.

3. 1에서부터 시작하라

1인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마인드는 ‘1로 시작하는 것’에 있습니다. 현재 내가 있는 곳. 여기서부터 1로 시작해야 하는 겁니다. 1의 진정성을 가져야 하고, 1의 의미를 부여해야 하고, 1에서부터 모든 것을 담아야 합니다.

1이라는 숫자가 남들 보기에 쑥스럽다고 해서 자기 자신을 10처럼 보이게 포장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게 시작하는 건 자기 자신을 속이는 거에요. 자신의 영혼을 속이는 거고요. 그렇게 해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1로 시작한다는 건 내가 원하는 기적을 만들기 위해서 내가 현재 서 있는 곳이 어디인지를 알고, 거기서부터 시작한다는 걸 말합니다. 저는 그것이 1인 기업만이 가진 기적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기사는 사례뉴스 필진기자 스타트경영캠퍼스 김형환 대표가 쓴 칼럼입니다. 스타트경영캠퍼스 김형환 대표는 기업 경영의 가장 기초단위이며 현대 경영에서 많이 나타나는 기업형태인 '1인 기업'과 관련된 실제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자들과 직원들에게 필요한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