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엔티테크의 스마트건설 스타트업 보육 기업 ④
2023년 벽돌 업계 최초 KOTRA 내수기업 수출화 제품으로 선정
테트리스 큐브·한국 벽돌과 내진 성능을 갖는 발수 벽돌 생산체계 구축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스마트 건설 지원센터 선정 업체
2022년 스마트 건설 EXPO 스마트 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 장려상 수상

2022년 건설 기술 EXPO 선정기업인 주식회사 쎈블락(대표이사 박재홍)은 2023년 국토교통부 시제품 지원사업을 통해 형상 결합으로 내진성을 갖는 발수 벽돌의 생산체계를 구축했다.

쎈블락은 조적 공사의 취약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진에 적응력을 구비하고 누구나 손쉽게 시공하는 형상 결합 벽돌을 개발하여 KS인증업체인 테트리스 큐브에서 생산을, 판매는 한국 벽돌이, 홍보 및 유통은 쏀블락이 맡게 된다.

쎈블락은 미국 일본 중국 EU 및 지진이 빈번한 환태평양 불의 고리 국가인 인도네시아, 필리핀, 뉴질랜드, 칠레, 베트남 등 세계 특허를 취득한 제품으로, 지진이 빈번한 국가에서의 내진 성능을 갖는 조적 벽체의 사용성을 향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쎈블락은 내외 127개국 유사품이 없는 기술로 해외 특허 PCT 다수 보유하고 있다.

쎈블락의 박재홍 대표는 “세계 최초의 형상으로 결합되어 모르타르를 사용하지 않고 돌과 같이 면 적층식으로 결합되는 내진 벽돌로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인 부산대 지진방재센터의 실물 실험을 진행한 결과 EQ100%(진도 6.9)에 어떠한 손상도 발생치 않는 우수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쎈블락은 면접촉식으로 적층되는 제품 특성을 고려 50Mpa 이상의 고강도 발수 벽돌로 생산되어 지진에 대한 적응력을 극대화하고, 수분 침투에 의한 건축물 내부의 결로 및 곰팡이 서식 등의 문제가 없도록 개발됐다.

또한, 쎈블락은 조적 공사 인건비 상승 및 기술자 부족 문제 등을 해결토록 단순 결합에 의한 친환경 접착제로 간편한 시공이 가능토록 개발되었으며, 내진 기준 부철물 설치도 원형봉과 C형 고리로 간편하게 시공토록 개선했다.

조적 벽체 단위당 공사비도 인력공사 최소화와 간편한 시공으로 저렴하며, 공사기간도 1일 작업높이 기준을 적용받지 않아 공사기간이 대폭 단축되어 지금에 있는 조적 공사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제품으로 탄생됐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