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0세대 10명 중 4명 생성형 AI 이용
가장 인기 있는 생성형 AI 챗봇 서비스? Chat GPT(37%), Bard(11%), Bing Chat(10%) 순
생성형 AI챗봇 서비스에 대한 향후 전망? 생성형 AI 챗봇 가장 큰 우려점인 ‘할루시네이션’ 현상이 점차 보완될 것으로 기대

메조미디어에서 자체 설문 조사한 ‘생성형 AI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에 따르면 생성형 AI 등장 전후로 우리의 일상이 크게 변화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올해는 생성형 AI가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대중 서비스가 되었다면 내년은 각 산업의 비즈니스에 적극 도입돼 그 영향력의 저변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생성형 AI 글로벌 광고시장 규모는 2032년 1,925억 달러(약 250조 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본다.

1. 생성형 AI 이용 행태

1050세대 10명 중 4명은 생성형 AI를 이용한 경험이 있었다. 특히, 10대와 20대는 타 연령층보다 생성형 AI를 이용해 본 비율이 각각 49%, 46%로 높았다. 이용해 본 생성형 AI의 종류로는 텍스트 생성(23%) > 이미지 생성(18%) > 동영상 생성(15%) 순이었다.

2. 생성형 AI 챗봇 이용 행태

가장 인기 있는 생성형 AI 챗봇 서비스는 Chat GPT(37%) > Bard(11%) > Bing Chat(10%) 순이었다. 특히, 10대의 2명 중 1명은 Chat GPT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10대 56%) 이용 목적으로는 호기심에 사용(35%) > 빠르게 답변을 얻기 위해(24%) 순이었다.

2-1. 생성형 AI 챗봇 서비스 만족도·신뢰도

만족도는 보통이다(45%) > 만족한다(43%) > 불만족한다(12%) 순이었고 신뢰도는 보통이다(56%) > 신뢰한다(29%) > 신뢰하지 않는다(15%) 순이었다. 1050세대들이 AI 챗봇 서비스의 결과에 대해 높은 신뢰를 갖고 있지 않았다. 그 이유로는 가짜 뉴스 및 정보 생성(46%)으로 응답했다.
 
3. 생성형 AI챗봇 서비스에 대한 향후 전망

응답자들은 생성형 AI 챗봇의 가장 큰 우려점인 ‘할루시네이션’ 현상이 점차 보완될 것으로 기대했다. AI 챗봇 서비스의 결과가 더 정확해질 것이란 질문에 평균 3.71점 기록. 앞으로도 AI 챗봇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란 질문에 평균 3.41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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