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몬 조사, 명절에 알바하는 이유? ‘높은 시급 때문’

설 연휴 단기 아르바이트를 계획하는 이들은 이틀 일하고, 단기 알바를 통해 약 28만원의 수익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이 올 설 연휴에 단기 아르바이트를 할 것이라고 밝힌 성인 남녀 126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밝혀졌다.

알바몬은 먼저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려는 이유(*복수응답)가 무엇인지 질문했다. 그 결과, △명절 단기 알바가 시급이 높기 때문(67.0%)을 꼽은 이들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명절이라고 특별히 할 일이 없기 때문(41.4%)이 뒤를 이었다. 즉, 연휴 기간 동안 부모님댁 또는 친지 방문을 하는 대신 단기 알바를 통해 추가 수익을 얻으려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출처:알바몬]
[출처:알바몬]

그렇다면 이들은 명절 단기 알바를 통해 얼마의 수익을 기대하고 있는지 조사했다. 개방형으로 질문한 결과, 나흘의 연휴 기간동안 이틀을 단기 알바를 하는데 사용할 것이며, 이를 통해 총 276,466원의 알바비를 벌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설 연휴에 할 단기 알바 종류(*복수응답)로는 △포장/선별/분류(47.3%) △매장관리/판매(31.9%) △판매/판촉(27.7%) △제조/생산직(25.7%) △카페알바(12.5%) △배달/배송(11.9%) △택배상하차(10.6%) 등을 꼽았다.

한편, 알바몬은 설 연휴 시즌 인기 아르바이트 공고만을 선별해 모아놓은 '설날 알바 채용관'을 운영 중이다. 채용관 공고는 설날 특화 업직종으로 분류된 △매장관리·판매 △백화점·마트 △택배·배달 △생산직 △판촉도우미 등 총 5가지로 구성돼 있다. 설날 단기 아르바이트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은 알바몬 설날 알바 채용관을 통해 원하는 직무별 단기 알바를 보고 지원할 수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