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하는 것은 포기하는 것이 아니다’ 더 나은 성장을 위해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성공을 위해서는 단계적으로 나아가야 한다
한 만큼 보상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직원을 위한 길!
지난 7월 29일, 원금융서비스 1등사업부 최민형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최근 원금융서비스 1등사업부로 리브랜딩을 거치며 최민형 대표의 경영철학과 노하우를 담은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프라임에셋에서 만등으로 입사하여 1등으로 나온 최민형 대표가 원금융서비스 1등사업단을 운영하게 된 구체적인 경험담과 노하우는 책 <하룻밤, 300억을 포기한 남자>와 CLASS 101+의 ‘대한민국 소득상위 0.08%가 말하는 <성공학개론>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프로그래머에서 대한민국 소득 상위 0.08%가 될 때까지 최민형 대표만의 경험을 직접 들어보았다.
다음은 최민형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원금융서비스와 최민형 대표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원금융서비스 1등사업부는 최근 리브랜딩을 거치고 있습니다. 원금융서비스는 GA 종합보험을 취급하는 기관으로, 모든 보험을 판매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산하에 전문성 있는 설계사들을 두고 있어 고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브랜딩 과정에서는 이러한 측면이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저의 경영철학을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라임 에셋에서 만 등으로 입사하여 1등으로 나올 때, 처음부터 끝까지 진두지휘 했던 경험과 대덕전자에서 시스템 관리 및 자동화 프로그램의 개발자로 일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원금융서비스를 리브랜딩 하고 있습니다. 저만의 색깔을 녹이는 것이 중점입니다.
Q. 현재 원금융서비스는 교육, 오프라인 사업, 온라인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해당 사업들의 성과와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입니까?
A. 원금융서비스 1등사업단은 온라인이 강점인 조직입니다. 2009년부터 네이버 지식인, 다음 엑스퍼트를 기반으로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 블로그에서 중점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최근에는 유튜브, 인스타 등 모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은 작년부터 시도하면서 접목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어려운 보험을 쉽게 풀어나가며, 고객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제가 속한 회사는 2009년부터 지금까지 가장 적은 인원 수로 가장 많은 소득을 벌어들인 회사로, 소속 설계사들은 당시 대한민국 평균 설계사 연봉 4000~5000만원을 넘어 1억 8000정도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대외적으로는 고객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며, 대내적으로는 소속 설계사들의 복지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Q. 1등사업부는 인증 컨설턴트를 안내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있습니다. 고객의 신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인증 컨설턴트 및 직원들을 어떻게 성장시켜가고 있습니까?
A. 자신만의 생각에 갇혀 있지 않고, 기존 습관을 버리고 함께 새로 나아갈 수 있는 인재를 발굴하여, 교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비대면으로 전문가를 육성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적인 교육으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1등사업부는 언제든지 입사 ·지사개설 문의를 받으며 인재를 모으고 있습니다. 1등사업부가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입니까?
A. 첫 번째는 같이 즐기면서 일할 수 있는 것, 두 번째는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것, 세 번 째는 이타심이 있는 것 입니다. 프라임 에셋에서 만 등으로 입사하여 1등으로 올라갔을 때, 주변에서는 제가 하고자 하는 방식에 대한 반대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저는 정반대의 길을 걸었고, 후배들이 그대로 따라가며 실적을 낼 수 있었습니다. 2013년 글로벌 금융판매에서 본부 전체 판매 1위, 2017년 전체 지점 1위, 2021년 본부장 MVP 등 우수한 실적을 바탕으로 프라임 에셋에서 연봉 1위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이때 저는 스스로의 삶에서 1등이 되는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더 멋진 성장을 하고 싶을 때에는 기존의 것을 버리고 더 가치 있는 일로 나아갈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이를 위해서는 앞선 3조건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함께 즐겁게 일하며 성장할 수 있는 사람, 가치를 공유할 사람, 단체에서도 혼자서도 1등이 될 수 있는 사람이 저희의 인재상입니다. 함께 일한다는 것은 밥도 함께 먹고, 서로에게 관심을 주고,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Q. 1등사업단만의 특별한 조직 문화가 있습니까?
A. 한 달에 한 번 월간회의를 진행하고, 사원들에게 외부유명 강사 혹은 인플루언서들의 동기부여 강의를 제공합니다.
또한 주마다 한 번씩 대표와 식사를 하며 가벼운 수다를 나누거나 함께 밥을 먹습니다. 또 일주일에 하루, 오전에 별도로 줌 교육을 30분 ~1시간정도 진행하며 원격으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특화된 장점은 SNS나 유튜브 마케팅을 잘하고 이 분야에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체적인 스튜디오가 압구정에 위치하고 있어 웬만한 작가 혹은 전문촬영 스튜디오보다 더 많은 장비를 갖추고 있어 온라인 활동시에 필요한 사진, 영상촬영이 가능합니다.
특화된 분야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이 원금융 서비스만의 특별한 조직문화 입니다.
Q. 대표님께서 집필하신 <하룻밤, 300억을 포기한 남자>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포기하는 것은 포기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이 숨은 핵심입니다. ‘내가 가진 것을 내려 놓을 수 있을 때, 비로소 더 큰 성장을 위해 나아갈 수 있다’라는 내용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더 많은 것을 얻으려고 할 때 시간, 인맥, 에너지, 조력자가 부족하다는 등 나 이외의 외부적 요인들을 방패막이 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탈피할 때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을 저의 경험담에 기반하여 작성한 책입니다.
Q. 현재 CLASS101+에서 진행하고 있는 ‘대한민국 소득상위 0.08%가 말하는 <성공학개론>’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강의를 진행하실 때 기반이 되는 대표님만의 핵심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단계적으로 나아가라.’라는 메세지 전달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빨리 가면 좋겠지만, 걷지도 못하는데 뛸 수는 없습니다. 일단 걸어야 나아갈 수 있습니다.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으니 순서에 맞게 가고, 성공을 위해 조급할 필요가 없다는 메세지를 담고 있습니다.
Q. 대표님만의 비전은 무엇입니까?
A. 한 만큼 보상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사장과 직원 모두 같은 삶의 무게를 짊어지고 있기에, 성과를 냈을 때 적절한 보상을 해주는 것이 대표로서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식구가 있습니다.
한 지붕에서 같이 사는 식구와 회사에서 점심을 같이 먹는 식구가 그것입니다. 그러나 코로나 시기를 거치며 회사에서 점심을 같이 먹는 식구들을 잃어버린 느낌이 듭니다.
이제 코로나가 끝났는데 이 식구들을 어떻게 다시 모이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함께 일하는 사람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것이 저의 비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