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OKR제목을 설정하고 3개월 단위 OKR을 시작했다고 하자. 바야흐로 12주 동안 무엇을 하기로 했는지에 대해 결정이 된 것이다. 통상적으로 OKR은 3개를 정하도록 돼 있다. 3-3-3의 원리다. 3개의 제목을 3개월 동안 각각 3개의 결과물로 관리를 한다. 정확히는 3-3-9의 원리다. 3개월 동안 3개의 O를 9개의 KR로 관리를 하는 것이다. 관리의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 방식은 월요일에 계획을 말하고 금요일에 결과는 이야기하는 방식이다. 예를들면 OKR을 ‘최고의 설렁탕집 되기’로 잡았다면, 월요일에 이번
그동안 기업 조직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회를 탐색하거나 어떤 우선순위가 되는 제목들을 정할 때 흔히 쓰는 방식은 ‘프로젝트 제목쓰기’였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프로젝트는 기간이 길다. 일례로 현대자동차는 신차를 개발하는 기간이 보통 2년 반이 걸린다고 한다. 그렇다고 ‘신차 개발 프로젝트 2년 반’ 이렇게 하면 실행이 안 일어나게 된다. 그래서 프로젝트를 세울 때에는 반드시 3개월 단위로 쪼개서 최초 3개월 동안 무엇을 할 건인지에 대해서 반드시 소제목을 잡아야 한다. OKR 방식에서는 아주 명확하다. 3개월 이내의 목표(Obj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