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1년은 고(故) 정주영 회장이 별세한지 20년이 되는 해였다.현대그룹의 초대 회장인 정주영 회장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1세대 기업인이다. 그가 세상을 떠난 2001년 당시 현대그룹의 가치는 30조 원이었다.정 회장의 일대기와 기업가정신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1. 관습과 불확실성에 도전나는 정주영 회장이 지닌 배짱(gut)을 지니지 못해서 직접 사업을 하지 못했다.-경영학자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이봐, 해보기나 했어?” 정 회장이 입버릇처럼 하던 말이다.이것은 무조건 불확
고객생애가치란 소비자가 평생에 걸쳐 구매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익 흐름에 대한 현재가치를 말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판매자가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념이다.구글과 아마존은 고객 생애 가치를 창출해 현재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고객들로부터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는 중이다.영업, 마케팅 전문가로 전 세계 50여 개국 주요 시장에서 사업별, 유통별 판매 전략 수립에 폭넓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저자 김종훈이 쓴 책 ‘고객가치(고객가치는 기업의 생명줄이다!)’에서는 고객가치는 기업의 생명줄이고 우리가 아닌
“기업 내부에 ‘서로 총질하는 힘’과 ‘나 중심의 본성’, 이 두 가지가 복합되면 절대 고객중심이 되지 못합니다. 창업가 정신을 살리리면 이 두가지를 극복해야 합니다. 제가 이랜드에 7년 동안 적자이던 브랜드에 들어가서 한 일이 바로 내부에서 고객에게 물어보는 것을 방해하는 힘을 해결하고, 나중심적인 ‘원죄’를 극복해 현장에 직접 나가 고객을 만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19일 저녁 위워크 역삼점에서 열린 카테고리 챔피언 경영자들의 월간모임인 9월CC클래스 [브랜드전략세미나] 세 번째 강사로 나선 최형욱 이랜드 전무는 기업이 성장
“우리에게 성경적 기업가 정신은 긍휼이라고 생각합니다. 긍휼을 통해 사람을 거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폴하우켄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은 두말할필요 없이 당신을 닮고 또 당신만의 것이다. 그 사업은 이 세상의 어떤 사업하고도 다르다. 사업을 한다는 것은 돈을 버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사업을 한다는 것은 진정한 자신이 되는 길이다’ 라고요” 지난 6일 비즈니스 선교 포럼인 ‘IBA 서울 컨퍼런스 2019’에서 ‘성경적 기업가 정신’이란 주제로 강의를 맡은 도현명 임팩트 스퀘어 대표는 위와 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