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자는 마케팅을 전쟁에 비유하곤 한다. 실제로 전략이나 전술, 목표 등의 언어는 함께 공유하는 언어다. 2020년 경영전략은 특히 과거와 달리 성장방식과 경쟁전략에서 과감히 벗어나 철저하게 달라진 시장과 고객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기업은 우선 기존 비즈니스 프레임에서 벗어나 모델을 혁신하고, 내·외적인 역량을 키워야 한다. 이는 전쟁범주로 보면 거의 대전(大戰) 정도의 수준이다. 시장은 마치 안개와 같고, 여러 얼굴을 가진 고객들은 속내를 보이지 않으며, 그야말로 한번도 경험해 보지 않은 적과 확전을 벌려야 하는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