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 안개 낀 도로를 운전하는 기분입니다.” 라는 이야기를 듣다보니, 지금의 시장은 어떤 보장도 없으며 확실성이 부재한 그야말로 '불확실성'으로 뒤덮인 시대가 맞는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시대의 변화라고는 하지만 그 속도가 빠르며, 다양한 변화의 형태는 어떤 경험으로도 따라잡기가 힘이 듭니다. 이 말은 과거 제조업을 운영하던 분의 말이 아닙니다. 미래산업이라고 불리는 인터넷 서비스 컨텐츠 분야의 어느 경영자의 이야기입니다. 지금의 이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조직은 어떻게 생존해야 할까요? 내부 데이터 축적을 통해 '확실성'을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