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의 경형 전기차 ‘레이 EV’ 구입의향이 출시 직전 상승세를 보이면서 앞서 가던 KG모빌리티의 ‘토레스 EVX’를 추월했다. 차급은 다르지만 같은 LFP 배터리를 장착하고 지난주 거의 동시에 출시된 두 모델에 대해 소비자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관심사다.21일 공식 출시된 레이 EV는 출시 전 1주차인 9월 2주 구입의향 9%(이하 소수점 반올림)를 기록했다. 하루 앞서 20일 출시된 토레스 EVX 구입의향 7%를 2%포인트(p) 차이로 앞질렀다.출시 전 두 모델의 구입의향은 극적인 변동 없이 엎치락뒤치락했다. 조사 초기 토레스
레드캡투어는 2023년 1분기 자사 제주센터의 전기차 이용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주 전기차 이용 트렌드’를 발표했다.레드캡투어에 따르면 전기차 이용 고객들은 낮에는 ‘관광지 급속 충전기’와 밤에는 ‘숙소 완속 충전기’로 여행 기간 평균 2회 충전 서비스를 이용했고, 평균 여행 기간은 3박 4일(3/4)이었으며, 내연 기관 차량 대비 연료비는 57%를 아끼는 ‘2, 3/4, 5’ 형태의 이용 패턴을 보였다. 또 주 고객층은 30~40대 남성이었고, 평균 주행 거리는 278km였으며, 전기차 이용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평균 31%
전기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테스트베드, 게이트웨이전기자동차(電氣自動車). 줄여서 전기차(電氣車)는 전기 공급원으로부터 충전받은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삼아 운행하는 자동차를 뜻한다.가솔린과 같은 자동차와 다르게 순수히 전기만 사용하는 환경친화적 자동차로 정의된다. 기존 내연기관으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자동차와 달리 전기를 이용해 움직이므로 매연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현재 이산화탄소로 증가하는 우리 사회에 필요한 운송수단인건 확실하다. 현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국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내 업체의 전
1886년 독일의 발명가 카를 벤츠가 "말 없이 달리는 마차를 만들겠다"는 각오로 완성한 세계 최초의 자동차 '페이던트 모터바겐'이 출시된 이후 135년이 흘렀다. 그리고 2021년, 전 세계는 지금껏 겪어본 적이 없는 세대교체의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가 상식이던 시대에서 전기 자동차 시대로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유럽연합은 내연기관차의 판매 중단 시기를 2035년으로 확정했다. 한국 역시 2040년을 넘기지 않는 게 좋겠다는 논의가 흘러나온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상상조차 할 수 없
전 세계적인 연비 규제와 CO₂ 배출 규제의 강화로 전기차(xEV)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4일 산업조사 전문기관인 IRS글로벌이 발간한 ‘2020 글로벌 전기차(xEV)·충전인프라·전지 핵심기술 개발현황과 향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이미 상용화 단계에 들어선 전기차(xEV)는 2038년 세계 신차 판매 대수의 50%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분석됐다. 이후 2050년의 비중은 약 90%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 2019년(1~11월) 세계 전기차(BEV, PHEV) 판매 실적은 약 194만대(전년 동
자동차 등 단순한 이동 수단에 불과했던 기계들에 자율주행·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접목한 개념인 모빌리티(mobility)가 주목받고 있다. 모빌리티의 핵심은 전통적인 교통 수단에 IT 기술 등을 결합해 효율과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다. 중소기업들은 올해 초부터 부각되고 있는 모빌리티 산업의 발달에 따른 사업 기회와 전략들을 잘 고려해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미 대기업은 모빌리티 산업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 선제공격에 나섰다. ‘국대대표’ 자동차 기어인 현대차그룹은 올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한 새 비전을 내놓
현대·기아자동차가 전기차에 대한 개발방식 혁신과 시장선도 역량확보에 나서는 모양새다.16일 현대·기아차는 영국의 상업용 전기차 전문 업체 ‘어라이벌(Arrival)’에 1290억원 규모의 전략 투자를 실시하고, 도시에 특화된 소형 상용 전기차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현대·기아차가 지향하는 ‘클린 모빌리티(Clean Mobility)’로의 전환을 가속화 하는 동시에 전기차 개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차원의 전략인 것으로 풀이된다. 양측간 이번 협업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의 친환경 상용 전기차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