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올림픽에 부는 바람은 거시적이고 장기적이다. IOC는 국가간 경쟁의 실질적 공정성을 더하기 위해 공정하지 못한 오래된 악습을 폐지하고 새로운 종목을 신설하고 여자 경기를 추가하는 등 스포츠 정신에 기반해 발전하고 있다.올림픽에서 메달을 따기 위한 방법에 ‘개최국만의 장점을 살린 종목 신설하기’가 추가된 것이다.위와 같은 승자를 카테고리 챔피언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칭하고 전략을 세워볼 수 있다. 경영이라는 분야에서도 그렇다. 새로운 비즈니스 카테고리를 창조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배달의 민족, 중고나라, 본죽 등의
우리기업은 고객에게 어떤 존재로 기억되고 싶은가? ‘전 세계 최고의 컨설팅 회사’라고 하면 사람들은 McKinsey & Company를 떠올린다. 이 회사는 전 세계 약 80개국 진출한 회사,정부를 컨설팅 하고 있다. 이랜드 그룹의 패밀리 레스토랑 ASHLEY는 국내 ‘최대 규모’의 레스토랑이 되는 것을 방향으로 잡아 시장에서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한 바 있다. 국내 ‘최초’ 기독경영컨설팅 회사는 ‘가인지캠퍼스’다. 기업들은 4최(최초, 최고, 최대, 최신)를 통해 유일한 기업으로 성장하여 고객이 기억하는 차별화 기업이 되어간다. 4
CC컨퍼런스 D-Day 칼럼 : 2019년 5월10일 제2회 CC컨퍼런스 전 경영자·독자들과 함께 사전 경영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배워봅니다. 모든 것을 다 잘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무엇 하나는 누구보다도 잘 할 수 있다. 구글, 애플, 삼성, 페이스북, 스타벅스 등 대기업이 시장을 장악하면 중소기업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을 것 같지만, 중소기업은 자신만의 강점을 가지고 고객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고객은 아직도 100% 만족하지 못했다. 고객의 불편은 세상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계속 되고 있다. 고객의 불편이 있다는 것
당신의 기업은 '카테고리킹'인가?모든 것을 다 잘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무엇 하나는 누구보다도 잘 할 수 있다. 구글, 애플, 삼성, 페이스북, 스타벅스 등 대기업이 시장을 장악하면 중소기업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을 것 같지만, 중소기업은 자신만의 강점을 가지고 고객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고객은 아직도 100% 만족하지 못했다. 고객의 불편은 세상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계속 되고 있다. 고객의 불편이 있다는 것은 아직 해결되지 않은 카테고리가 있다는 뜻이고,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그 카테고리를 해결하기 위해 출범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