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된 인재를 뽑기 위해선 그만큼의 노력 필요!
재능과 역량, 그 사람이 어떤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면접 질문지를 통해 우리 회사에 적합한 직원 알아볼 수 있다!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인 부분 다섯 가지 파트로 나눠져 있는 인재진단표 면접 질문지

어느 기업이든 직원 채용은 어려운 일이다. 수많은 사람들 중 제대로 된 인재를 뽑기 위해선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하다. 성품도 좋고 실력도 좋은 사람을 찾긴 어렵지만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제대로 파악할 필요는 있다.

성품 좋은 사람을 뽑고 싶은지? 아니면 실력 좋은 사람을 뽑고 싶은지? 사람을 뽑는다는 것은 그 사람의 전인격적인 것을 채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두 가지 방향을 봐야 된다.

제대로 된 인재를 뽑기 위해선 그만큼의 노력 필요!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제대로 된 인재를 뽑기 위해선 그만큼의 노력 필요!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우선 사람의 인격과 자질, 성격(Character), 성품적 측면이다. 같이 일하는 데 우호적이고 다른 사람과 화합도 좋고 또 성장 가능성도 있다. 또한 사람의 역량과 기능 혹은 기술적인 측면도 봐야 된다.

재능과 역량, 그 사람이 어떤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인재진단표 면접질문지를 통해 우리 회사에 적합한 직원 알아볼 수 있다.

면접 질문지를 통해 우리 회사의 제대로 된 인재를 뽑자!
면접 질문지를 통해 우리 회사의 제대로 된 인재를 뽑자!

인재진단표 면접 질문지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인 부분 다섯 가지 파트로 나눠져 있다. 면접 질문지를 자세히 살펴보면 3가지 공통 질문이 있다. 1) 간단하게 강점 위주로 자기소개 2) 지원하게 된 동기나 계기 3) 지원 분야에 대한 성과나 성장 계획이다.

위 3가지 공통 질문을 하는 이유는 아이스브레이킹의 의미도 있고 면접자 답변에 따라 그다음 질문에 첫 단추를 채울 수 있게 된다.

만약 온라인 MD를 지원한 면접자가 “저는 정말 온라인 MD에 푹 빠져 있고 온라인으로 물건 파는 것이 너무 재미있어서 이 회사에 지원하게 됐다”고 말한 경우 면접관은 “온라인으로 물건을 팔아본 구체적인 경험 두 가지만 소개해 주십시오”라고 물어 볼 수 있다.

면접 질문지를 통해 면접자를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된다. 

인재진단표 면접 질문지 양식
인재진단표 면접 질문지 양식

면접 질문지 속 신체적 파트 질문을 살펴보면 ’꾸준히 하는 신체적인 활동이 있습니까? 휴일에 주로 어떻게 시간을 보내십니까?’등의 질문들을 통해 면접자 체력 상태와 건강한 습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두 번째 지적인 파트 질문 3가지를 살펴보면 ‘후배들에게 직무에 대해 가르쳐 주신다면 어떤 제목으로 가르칠 수 있겠습니까? 직무와 관련된 경험 사례나 성취는 무엇입니까? 현재 관심을 두고 배우는 것은 무엇입니까?’ 등 질문들을 통해 이 면접자가 일에 맞는 강점을 가졌는지 혹은 이 사람이 정체되어 있는 사람이 아니라 계속 자신의 강점이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학습하고 있는 사람인지 볼 수 있다.

온라인 MD나 HR을 뽑는다면 전문성 영역과 관련된 질문들을 추가하면 좋다.

예를 들어 이 면접자가 입사지원서에 자신이 채용 전문가라는 표현을 했다면 차별화된 아이디어로 목표했던 채용 인원을 모집했거나 원했던 해결사를 채용했던 경험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어느 기간 동안 어떤 사람을 채용했었는지 설명을 해달라고 하면 된다.

재능과 역량, 그 사람이 어떤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인재진단표 면접 질문지를 통해 우리 회사에 적합한 직원 알아볼 수 있다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재능과 역량, 그 사람이 어떤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인재진단표 면접 질문지를 통해 우리 회사에 적합한 직원 알아볼 수 있다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지적인 질문을 통해 뽑고자 하는 인재의 직무와 관련된 내용 혹은 면접자가 전문성 있다고 말한 것과 관련된 질문을 추가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실습 면접을 통해 면접자가 얼마나 소통을 잘하는지 그리고 말로 주장한 강점을 실제로 가지고 있는지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실습 면접을 통해 면접자 답변이 보완 가능하다.

세 번째 정서적인 질문에서는 면접자가 얼마만큼의 회복 탄력성을 가졌는지 파악하기 위함이다. 관련 질문들로는 ‘가장 힘들었던 때는 언제이고 어떻게 해결했습니까?’ 등 회복 탄력성이나 언덕을 넘어갈 수 있는지 연관 지어 질문하면 된다. ’그동안 경험한 공동체나 조직에서 가장 좋았던 경험은 무엇입니까? 주변에서 나를 어떤 사람이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까?’ 등 답변을 통해 면접자가 어떤 사람인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인재진단표를 통해 제대로 된 인재를 뽑자!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인재진단표를 통해 제대로 된 인재를 뽑자!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네 번째는 사회적인 파트이다. 사회적인 질문지 예시로는 ’팀으로 일할 때 주로 맡게 되는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리더가 편했는지 팔로워가 편했는지? 본받고 싶은 리더는 누구이고 어떤 점이 본받고 싶었는지? 어떤 리더와 일하기를 좋아하는지’ 등을 통해 팀으로 일할 수 있는지를 판단한다.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은 누구이고 왜 그렇습니까?’라는 질문에서도 이 면접자가 얼마나 협업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인지 아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했을 때 그 답에 대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하시면 더 확실하게 이 분에 대해 알 수 있다.

다섯 번째는 영적인 질문이다.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죽기 전에 어떤 것들을 이루고 싶은지 등 질문을 통해 이 면접자가 우리 회사에 들어왔을 때 얼마나 가슴 뛰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지 아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인 부분 다섯 가지 파트의 질문들을 통해 면접자에 대한 단서들을 확보하면 된다. 다섯 가지 영역을 통해 면접자가 합격해야 될 증거 혹은 합격하지 말아야 될 증거들을 발견할 수 있다.

질문 외에도 관찰 항목들을 추가해서 봐주면 더 좋다. 질문을 통해 해결하기보다는 관찰을 통해 해결을 하는 것이다.

질문 외에 관찰항목들을 추가해 면접자를 파악하자!
질문 외에 관찰항목들을 추가해 면접자를 파악하자!

말하거나 들을 때 밝은 표정의 사람인가? 필요에 맞게 눈을 마주치거나 목소리 톤을 활용하는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답하는가? 호기심과 배우려는 자세가 있는가? 등 관찰 항목을 활용해 주면 좋다.

A라는 면접관이 질문을 하고 있을 때 B부터 D까지 면접관들은 관찰 항목에 좀 더 집중을 해서 말하거나 들을 때 눈빛이 빛나고 질문에 대한 의도를 정확하게 캐치하고 답을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해 면접자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마지막 종합의견에는 면접을 통해 얻은 증거들을 적고 채용 보류, 탈락 중에서의 결론을 적으면 된다. 끝으로 면접관 사인까지 하고 난 후 면접관들끼리의 토의 시간을 통해 ‘저는 이런 이유에서 채용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보류인데 혹시 이 점에 대해서 찾은 증거가 있습니까?’ 등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증거를 가지고 팩트에 기반한 토의를 할 수 있고 팩트에 기반한 그리고 증거에 기반한 채용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신지정사영 질문과 더불어 관찰 항목까지 본 다음 면접관들과의 토의를 거친다면 진짜 우리 회사에 맞는 인재를 뽑을 수 있고 면접관의 오류를 많이 줄이고 진짜 인재를 채용하게 될 가능성이 많아진다.

인재진단표 면접 질문지를 잘 활용해 꼭 좋은 인재 뽑길 바란다.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인 부분 다섯 가지 파트의 질문들을 통해 면접자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판단가능!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인 부분 다섯 가지 파트의 질문들을 통해 면접자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판단가능!

한편,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는 인재진단표 면접 질문지 양식을 제공해 주고 있다.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제공한 면접 질문지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 항목들은 사람의 인격과 자질, 성격(Character), 성품적 측면과 사람의 역량과 기능 혹은 기술적인 측면. 두 가지 측면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도록 고려했다.

질문들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표준 질문으로 구성했고 면접 질문지에서 제공하는 질문 외에도 우리 회사에서 꼭 봐야 하는 영역들이 있다면 추가하여 활용하시길 바란다.

더 다양한 무료 양식들과 영상들을 만나고 싶다면? 가인지멤버십을 가입하자!

또한 각 질문들의 해설지는 별도 파일로 함께 제공한다. 해설지는 면접 전에 읽어보면 된다. 면접 질문지를 통해 우리 회사에 적합한 직원을 채용하시길 다시 한번 더 기원한다.

인재진단표 면접 질문지 양식 포함 더 자세한 내용 및 구체적인 설명은 https://bit.ly/3JR6FYk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