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30일, 지식분과1 모임 현장.

1) 조직구성
조직을 구성할 때 양극단이 있다. ​사업부 중심과 부서중심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생산부서이다. A,B,C 제품도 생산하고 그런 부서중심 / 반대쪽은 사업부 중심 생산부가 없다. 매출 중심이기 때문이다. 각각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  부서 중심대로 가려면 부서의 전문성은 되나 상호 이기주의가 있을 것이다. 이점을 보완하려면 전략 기획실을 운영해야 한다. 부서의 부분 최적화를 할 수 있는 강력한 본부가 있어야 한다. 그것이 없다면 사장이 일을 다하는 상황이 될 가능성이 높다.

사업부 중심은 내부경쟁의 심화를 가져 올 수 있고, 기능성 전문성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 매출이 중심이다보니 단기적 매출에 신경쓰게 되고 깊이가 없어진다. 

사업부 중심을 보완하는 것이 매트릭스 조직이다. 기본적으로 매트릭스 조직이 가능하려면 <CO> 전문가이며 직원들에게 존경받아야 한다. 또 최고경영자인 CEO는 양분을 주고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최고 경영자로서 조율해야 한다.

 

조직구성 및 핵심인재 판별 메뉴얼과 관련된 지식을 나누는 회원들

2) 인재 판별에 대한 메뉴얼
예수는 그 지혜와 그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가시더라.(누가복음 2:52)

5가지 영역을 나눠볼 수 있다.

1. 지적 (지혜)
지식을 축적하고 올바른 판단과 선택을 할 수 있는 영역 
대화를 하면 긍정어를 사용하는 지, 부정어를 사용하는 지의 여부 및 단어의 양과 수 등으로 알 수 있다.

2. 사회적 (사람) 
고객, 상사와 부하, 동료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영역으로 의사소통이 중요
안 좋은 사건이라도 그 객관적 사실을 어떻게 표현하지의 여부를 통해 알 수 있다.

3. 신체적 (키)
얼굴표정, 건강을 유지하는 습관 및 시간관리 포함하는 자기관리 영역
웃는 얼굴, 이미지가 중요하다. 드러나게 되어있다.또 건강습관에 대해서 쉬는날의 여부를 통해 라이프스타일을 알 수 있다.

4. 정서적 (지혜)
긍정적 태도, 공감하는 자세와 관련되는 영역
핵심 키워드는 섬김이다.

5. 영적 (하나님)
로드십, 우선순위,비전 등을 포함하여 앞의 4가지를 지배하는 영역
무엇에 삶의 의미를 갖는지의 여부이다.

 

다섯 가지 영역별로 각 회사의 판별기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회사의 조직 가치와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관련지어서 만들어 볼 필요가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