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인지캠퍼스 주제별 강의_ 가치경영2(160906)

 

고객가치를 목적으로 일하는 가 치 경 영 Ⅰ

우리가 일하는 목적을 분명히 하고, 조직과 개인의 가치가 한 방향으로 정렬하게 될 때 조직은 큰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1강. 구성원 모두가 반복적으로 실천하는 핵심습관  

▶핵심습관이란?

개인의 삶이나 조직의 활동에서 연쇄 반응을 일으키는 습관입니다.

 

▶핵심습관의 목적

1. 조직의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한 습관형성을 통해 핵심가치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2. 조직에 뿌리내렸던 잘못된 일하는 방식을 고칠 수 있습니다.

 

▶핵심습관 방법

1. 우리 조직이 이미 가지고 있는 습관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2. 조직 습관이 경영자가 지향하는 핵심가치와 얼마나 부합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3. 우리가 버려야 할 습관이 무엇이고 새롭게 가져야 할 습관이 무엇인지 정리해 봅니다.

4. 한 번에 한 가지씩 3개월 이상을 집중해서 핵심습관으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통해

    핵심습관을 정하고 실행합니다.

첫 번째 신호는 단순, 명확하며 인지하기 쉬워야 합니다.

그렇기에 신호는 시간, 공간, 상황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신호가 명확하지 않으면 실천되기가 어려워집니다.

두 번째 반복행동은 시작과 끝이 명확해야 합니다.

세 번째 보상은 개인, 조직의 욕구나 가치가 충족되어야 합니다.

 

이 습관 고리를 잘 활용하면 실천 가능한 핵심습관이 됩니다.

 

핵심습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 내부와 외부의 가치가 일치되어야 합니다.

 

사랑이라는 핵심가치를 가지고 있으면서 대표가 직원들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액자 속의 핵심가치가 될 것입니다.

솔선수범을 통해 조직의 핵심습관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핵심습관은 연쇄반응을 일으키는 힘을 지닌 습관입니다.

핵심습관의 예시로 알코아의 기업 사례를 배웠습니다.

알코아이 핵심습관은 안전입니다.

알코아의 CEO는 많은 핵심습관을 도입하지 않았습니다.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이었습니다.

 

안전이라는 핵심습관을 통해 조직 전체의 의사소통의 방식이 변화하였습니다.

알코아의 안전습관은 다른 습관들에게도 연쇄적으로 영향을 주었고

회사의 성과도 비약적으로 향상했습니다.

1987년 15억 달러에서 2000년도에는 230억으로 상승했습니다.

알코아의 사례를 통해 핵심습관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2강. 핵심가치를 효과적으로 실천하는  문화캘린더

 

가치경영의 두 번째 시간에는 핵심가치를 효과적으로 실천하는 문화캘린더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문화캘린더란?

우리 회사의 연간 문화 행사를 가인지 별로 정리한 달력입니다.

 

▶문화캘린더의 목적

1. 문화를 통해 핵심가치를 실천할 수 있다.

2. 구성원들 간에 공감대와 친밀함을 지속적으로 형성할 수 있다.

3. 소통과 성장의 시간을 통해 즐거운 일터를 만들 수 있다.

 

▶문화캘린더 방법

1. 반복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회사의 주요 이벤트와 프로그램을 정리합니다.

2. 문화행사가 회사의 핵심가치와 연관성이 있는지 점검합니다.

3. 가인지 별로 연간 일정 세팅합니다.

4. 해당 프로그램의 매니저/실행 주기/예산을 정합니다.

5. 세팅한 문화캘린더를 공지하고 예산을 관리합니다.

문화캘린더에서 중요한 것은 회사의 핵심가치와 문화가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직원들이 혼란스러워하지 않도록 사전에 캘린더에 반영하고 공유해야 합니다.

문화를 설정할 때에는 일정과 예산과 매니저를 확인합니다.

 

TIP. 회사의 성수기 때는 부담스럽지 않는 일정을 짜도록 합니다.

경피미 기업의 사례를 통해 문화캘린더를 배웠습니다.

문화캘린더에 들어가는 문화들은 핵심가치와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문화캘린더는 문화 제목, 목적, 방법, 시기, 담당자, 가인지, 비고로 정리하시면 됩니다.

문화를 기록하시면서 문화캘린더 뱅크로 남겨두시면 좋습니다.

오늘 나눠드렸던 형식으로 문화캘린더를 꼭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