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가 내부/외부 중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수행 결과 매우 상이
성공/실패의 요인을 어디서 찾는지에 따라 동기의 촉진 정도 달라져..
성공하기 위해선 동기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어야..

당신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은 무엇입니까?

지난 기사에서는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 '동기'에 대해 살펴보았다. 동기는 크게 성공추구동기와 실패회피동기가 있었는데 이 중 어떤 것이 높은 사람인지에 따라 성향이 달랐으며, 성공과 실패 상황에서의 동기 증감도 역시 상이했다.

또한 이러한 동기 중에서도 성공추구동기를 갖는 것이 더 바람직했으며, 자신의 동기가 어느 쪽에 속하는지 미리 아는 것이 중요함을 알아보았다.

이번 기사에서는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각각 어디에서 찾아야 동기가 증가되고 우리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렇기에 먼저 성공의 요인을 어디서 찾는 것이 바람직하고 그렇지 않은지, 다음으로 실패의 요인을 어디서 찾는 것이 바람직하고 아닌지를 알아보겠다.

먼저 '자신의 능력'과 '노력'에서 성공의 요인을 찾는 것은 바람직하다. 자신이 능력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노력했기 때문에 결과가 좋다고 인정하고 원인으로 받아들이는 순간, 우리의 자존감은 높아지고 성공에 대한 기대감은 커진다.

또한 과업에 참여하는 정도 역시 증가한다. 그렇기에 우리가 어떠한 일에서 성공을 거두었을 경우엔, 자신의 능력과 노력으로 인해 그렇게 된 것이라 여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운'에서 성공의 요인을 찾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가 무심코 할 수 있는 말인 "운이 좋아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는 겸손함을 나타내는 표현이기도 하지만, 이것이 실제적인 성공의 요인으로 받아들여진다면 다음과 같은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무관심이 나타나거나, 성공에 대한 기대가 감소하거나, 과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열의가 부족해질 수 있다.

그렇기에 표면적인 겸손의 표현으로 '운'을 성공의 원인에 두는 것은 괜찮지만, 이를 내면화해서는 안 된다.

다음으로 실패의 원인을 노력, 전략 부족 등으로 돌리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다. 이렇게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노력, 전략 부족으로 돌렸을 경우에는 죄책감, 성공에 대한 기대, 과제에 참여하고자 하는 열의가 유지되어 긍정적인 효과를 낳는다.

반대로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 부족에서 찾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무능력감, 수치심, 좌절감, 성공에 대한 기대 감소 등을 낳아 부정적인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태생적인 한계로 자신의 실패의 원인을 찾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보이며, 가상 주의해야 할 사고 중 하나이다.

위의 내용에 주의하여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찾을 경우 각각의 경우에서 동기는 증가한다. 그렇기에 자신의 동기를 증가해야 할 필요성을 느낄 때, 팀 또는 회사의 동료들에게 사기를 진작할 필요가 있다고 느낄 때, 위의 동기 활용법과 동기를 증진시키는 원인 찾기를 활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