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MOU 이어 ‘그린 임파워링 프로그램’ 시작… 디자인, 금형 제작부터 프로모션까지 지원
6도씨 에코칫솔, 재생 소재 사용해 석유 화학 소재 32% 절감… 포장재도 친환경 소재
다양한 SME들의 친환경 소재 전환 지원 통해 ESG 기반 사업경쟁력 강화 도울 것

네이버와 SK케미칼이 SME 사업자들의 친환경 소재 전환을 돕는 ‘그린 임파워링(Green Empowering) 프로그램’의 첫 협력 결과로, 칫솔 제조 전문업체 KNK(케이앤케이)의 친환경 칫솔 ‘6도씨 에코 칫솔’이 출시됐다고 밝혔다.

네이버와 SK케미칼은 지난해 10월 파트너들의 ESG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 모델을 구축하는 MOU를 체결한 이후 ‘그린 임파워링 프로그램’을 런칭, SME 사업자들의 친환경 소재 전환 및 도입부터 금형 제작, 프로모션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의 첫 사업자로 선정된 KNK는 양사의 협력을 통해 제작한 ‘6도씨 에코 칫솔’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ROV’를 통해 판매를 시작했다.

(출처:KNK 6도씨 에코칫솔)
(출처:KNK 6도씨 에코칫솔)

 

KNK가 양사의 지원을 통해 선보인 ‘6도씨 에코 칫솔’은 주요 구성품에 재생 플라스틱을 활용한 리사이클 소재 칫솔이다. 칫솔모와 칫솔대 모두 GRS(Global Recycled Standard, 국제재생표준인증) 인증을 받은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여 석유 원료 플라스틱 사용량을 32% 줄였고, 공인 인증기관인 SGS(Societe Generale de Surveillance)를 통해 유해 성분 테스트를 완료하여 안전성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포장재에도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 국제산림협회)의 인증을 받은 친환경 종이와 식물성 잉크를 사용했다. 또한 위생적인 칫솔 관리를 위해 칫솔 헤드가 바닥에 닿지 않도록 적용한 6도 헤드업 디자인과 함께 뛰어난 양치감을 위해 6각 별모양의 미세모를 사용했다.

KNK 강기태 사장은 “그간 친환경 칫솔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많았지만, 고온 다습한 한국의 욕실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강도·친환경 소재의 부재로 어려움이 있었다”며

“네이버와 SK케미칼 이음 플랫폼으로부터 화학적 재활용 소재인 ’에코트리아(ECOTRIA) CR’을 비롯한 디자인 컨셉 및 금형 제작지원 서비스, 유통 및 프로모션까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받는 기분이었으며 ESG 차원에서도 회사 경쟁력과 제품 경쟁력을 한단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였다”고 감회를 밝혔다.

한편, 네이버와 SK케미칼은 그린 임파워링 프로그램을 통해, KNK를 시작으로 다양한 SME 사업자들을 발굴, 지원하며 양사 뿐만 아니라 파트너들의 ESG 역량 강화에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