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도서 ‘나를 빛나게 해 준 2023 최고의 책’ 기획전… 최고의 책’ 순위 발표 및 2024 추천도서 엄선
지난 한해의 독서 트렌드 ‘인생 선배의 삶 엿보기’로 분석… 자기계발과 삶의 의미 되돌아보는 주제 강세

인터파크도서가 한해의 도서 판매를 결산하고 2023년 독서 트렌드를 ‘인생 선배의 삶 엿보기’로 분석했다.

인터파크도서는 연말을 맞이해 ‘나를 빛나게 해 준 2023 최고의 책’ 기획전을 1월 14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기획전에서는 1년 간의 독서 키워드와 주요 도서를 선정하고, 판매 기록을 바탕으로 ‘2023 최고의 책’ 순위를 발표한다.

[제공:인터파크커머스]
[제공:인터파크커머스]

인터파크의 도서 판매량과 주요 키워드 분석 결과, 독자들의 2023년의 독서 경향은 ‘인생 선배가 들려주는 나 가꾸기’에 집중됐다.

‘나를 위한, 자기계발’, ‘여전히 젊은 나이 ‘마흔’ 등의 키워드가 트렌드 최상단을 차지했고, 자기계발 도서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7% 이상 증가했다. 베스트셀러 순위에서도 자기계발서 <세이노의 가르침>이 1위에 오른데 이어, <퓨처 셀프>, <메리 골드 마음 세탁소>, <모든 삶은 흐른다> 등 삶의 의미와 방향을 되돌아보는 주제의 도서가 상위권에 올랐다.

한편, 2023년에는 최근 몇년간의 도서 트렌드가 다시 한번 반복되는 모습도 확인됐다.

자연과학 도서가 주목받던 트렌드의 연장선으로, 과학과 인문이 결합된 <문과 남자의 과학 공부>가 베스트셀러 3위에 오르며 관심이 지속됐다. 또,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당신을 위한 김미경의 마흔 수업>과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이 상위권을 차지하며 새로운 시작과 터닝포인트로 4·50대를 조망하는 흐름도 이어졌다.

2023 책 best 10 [제공:인터파크커머스]
2023 책 best 10 [제공:인터파크커머스]

인터파크도서는 2024년의 추천 도서로 비교적 가볍지만 울림이 있는 책들을 선정했다. 김성근 야구감독의 <인생은 순간이다>, <번역 : 황석희> 등 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스스로를 회고한 에세이와 더불어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도 읽어 봐야 할 도서로 꼽았다.

이외에도 베스트셀러 작가의 작품인 <황금종이1>,<라디오체조>, 새해 맞이 역사 공부를 돕는 <국토박물관 순례1 : 선사시대에서 고구려까지>등 쉽게 읽어볼 수 있는 책들도 함께 추천한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