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그룹, 2021년 이후 출산한 직원 자녀 70명에게 출산장려금 1억 원씩 총 70억 원 지급
이중근 회장, 저출산 문제 해결 위해 ‘출산장려금 기부 면세 제도’방안 제안

부영그룹이 기업 최초로 아이를 낳은 직원에게 자녀 1인당 1억 원의 출산 장려금을 지급해 화제가 됐다. 

지난 2월 5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열린 2024년 시무식에서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은 2021년 이후 출산한 직원 자녀 70명에게 출산장려금 1억 원씩 총 70억 원을 지급했다.

이중근 회장은 “정부 노력과 더불어 우리 기업도 저출산 문제의 가장 큰 원인으로 손꼽히는 자녀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고, 직원들의 일·가정 양립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라고 했다.

(사진출처: 부영그룹 제공)
(사진출처: 부영그룹 제공)

이중근 회장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산장려금 기부 면세 제도’방안을 제안해 출산장려금을 면세 대상 기부자에 대해 소득공제를 해주는 것이다.

즉, 이중근 회장은 2021년 이후 출생아에게 1인당 개인이나 법인이 1억 원 이내로 기부할 수 있도록 하고, 개인 기부금액은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대상으로, 법인 기부금액은 법인 소득공제 대상으로 하자는 제안이다. 

한편, 부영그룹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출산장려금 제도 외에 자녀 대학 학자금 지급, 직계가족 의료비 지원, 자녀 수당 지급 등의 복지제도를 운영 중이다. 이 회장은 저출산 극복을 위한 출산장려금 제도가 국내 기업 전반에 확대돼야 하며, 이를 유도하기 해서는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