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일하는 방식이 바뀌지 않으면 피드백은 성과내는 일하는 방식으로의 변화를 이끌어 내지 못한다
필요한 전문성은? '내 지식 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지식' 까지

2월 13일 그로플 백종화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피드백에 대한 인사이트 글을 게재했다. 아래는 백종화 대표의 글 내용이다.

피드백을 더 잘하고 싶다면 전문성을 키워보세요.

피드백을 잘 못하겠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때마다 피드백 방법, 마인드 셋, 대화 방식을 고민하죠. 그것도 맞습니다. 피드백 방법이나, 대화방식, 또는 피드백을 대하는 태도가 잘못된 경우도 많기에 이또한 꼭 학습해야 하는 주제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성'입니다. 아무리 스킬과 마인드 셋으로 무장했다 하더라도 '전문적인 일하는 방식이 바뀌지 않으면 피드백은 성과내는 일하는 방식으로의 변화를 이끌어 내지 못합니다.'

이때 필요한 전문성은 '내 지식 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지식' 까지입니다. 즉 다양한 관점에서 일하는 방식과 성과와의 연결점을 찾아야 하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스킬과 마인드 셋이 장착되어 있다면 더 중요한 것은 내 일, 목표 그리고 일하는 방식과의 연결점을 찾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CSF(Critical Success Factor)와 SF(Success Factor)를 꾸준히 모아두는 것이죠.

우리는 전문성은 이미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고 피드백을 접근합니다. 특히 리더가 가장 전문성이 있다고 생각하고요.

하지만 의외로 피드백의 근본적인 문제는 첫번째가 전문성의 결여이고 두번째가 프로세스 세번째가 마인드 셋이기도 합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