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7일 배송’ 유지하며 ‘주 5일 근무’ 실현…업계 최초 백업기사 시스템 정착
전국 영업점에 휴가 독려...휴가 사용률 높은 지점 별도 시상 계획도
[사례뉴스=김주연 인턴기자]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가 ‘주 7일 배송’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배송기사들의 ‘주 5일 근무’를 현실화하기 위해 도입한 ‘백업기사 시스템’에 이어, 배송기사들의 휴가 사용을 장려하는 캠페인을 본격 추진한다.
CLS는 2월, 4월, 5월에 이어 7월에도 전국 영업점에 배송기사 휴가 독려 이메일을 발송했다. 필요 시 직고용 인력을 투입하는 방식으로 영업점을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 휴가 사용률이 높은 영업점에 대해 시상을 계획하고 있다.
일부 택배사는 인력 보강 없이 주 7일 배송을 시행하면서 기사들이 사실상 8월 ‘택배 없는 날’ 하루 외에는 쉬기 어려운 상황이다. 반면 CLS는 업계 최초로 ‘백업기사’ 제도를 운영해 배송기사들이 주 5일 이하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주 4일 배송도 가능해 기사들은 최대 주 3일의 휴식을 보장받으면서 고객은 주 7일 배송 혜택을 유지할 수 있다.
CLS는 2025년부터 주 6일 근무를 선택한 기사들에 대해서도 반기마다 최소 1회, 연간 2회 이상의 ‘의무 휴무제’를 시행한다. 기존 업계가 8월 하루만 쉬는 방식에서 나아가 기사들이 원하는 시기에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고수입을 위해 주 6일 근무를 택했던 기사들도 의무 휴무제를 계기로 주 5일 근무로 전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수도권 CLS 영업점 관계자는 “기사들이 개인사업자로서 고수입을 원해 주 6일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최근에는 주 5일 근무를 선택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CLS 관계자는 “계약 단계에서부터 백업 인력을 확보해야만 위탁이 가능한 구조를 운영 중”이라며 “앞으로도 영업점과 협력해 배송기사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제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