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소셜벤처 경연 대회’ 5월 24일부터 7월 12일까지 참가자 모집
올해부터 우수 아이디어에 지자체장상 수여
단계별 심사 거쳐 39개 아이디어 선발, 상장과 상금 총 2억 원 지급

고용노동부(장관 안경덕)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원장 김인선)은 사회 문제를 비즈니스 방식으로 해결하는 소셜벤처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2021년 소셜벤처 경연 대회’ 참가자 모집을 시작한다.

참가 접수는 5월 24일부터 7월 12일까지 진행되며, 이후 서면심사, 권역대회(8월), 전국대회(9월)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결정한다. 소셜벤처는 기술성과 혁신성을 보유하면서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기업으로, 20년 8월 기준 소셜벤처는 1,509개로 전년동월대비 51.2% 증가했다.

사회 문제를 비즈니스 방식으로 해결하는 소셜벤처 아이디어 발굴하기 위한 ‘2021년 소셜벤처 경연 대회’ 참가자 모집 (사진=이미지투데어)
사회 문제를 비즈니스 방식으로 해결하는 소셜벤처 아이디어 발굴하기 위한 ‘2021년 소셜벤처 경연 대회’ 참가자 모집 (사진=이미지투데어)

‘소셜벤처 경연대회’는 만 13세 이상 청소년을 비롯하여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경연대회로 09년부터 매년 다양한 소셜벤처 모델을 발굴하며 혁신적인 소셜벤처의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해왔다.
 
올해부터는 지역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울특별시, 충청남도, 경상남도, 전라남도에서 우수 아이디어에 지자체장상을 수여한다.

앞으로도 지역자원과 연계한 새로운 사회가치 창출 사업 모델을 발굴할 수 있도록 권역대회 시상 참여 지자체와 협력할 계획이다.

‘2021년 소셜벤처 경연 대회’  홍보 포스터 (사진=고용노동부 제공)
‘2021년 소셜벤처 경연 대회’ 홍보 포스터 (사진=고용노동부 제공)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는 국민은 4개 부문(청소년/대학생/일반/글로벌) 중 하나를 선택해 참가 접수할 수 있으며, 단계별 심사를 거쳐 39개의 아이디어를 선발, 상장과 상금(총 2억 원)을 지급한다.

권역대회를 통과한 참가자에게는 맞춤형 상담과 교육, 캠프, 멘토링을 제공하여 아이디어의 구체화와 창업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같은 권역에 참가한 팀들 간 교류와 소통의 기회도 추가로 주어진다.

전국 대회 일반·글로벌 부문 최종 입상팀에게는 다음 연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참가 시 서면심사 가점 및 사전 선발 기회를 제공하여 본격적인 사회적기업 진입을 지원한다.

사회적 목적 실현부터 사업화까지 사회적기업 창업의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연간 최대 5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단계별 심사 거쳐 39개 아이디어 선발, 상장과 상금 지급 (사진=이미지투데이)
단계별 심사 거쳐 39개 아이디어 선발, 상장과 상금 지급 (사진=이미지투데이)

황보국 통합고용정책국장은 “우리 사회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따뜻한 사회적기업, 톡톡 튀는 소셜벤처가 더욱 많아지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협력이 중요하다”라며“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지역에 소재한 인적·물적자원을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권역대회 위상을 강화하는 등 지방자치단체와 지속해서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경연 대회는 온라인(www.2021svc.com)을 통해 참가 접수가 가능하며, 대회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누리집(www.socialenterpris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