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말은 무엇에 쓰는 물건인가? 발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발을 보호하는 모든 것은 양말인가? 신발은 양말이 아니다. 양말에는 어떤 소재를 가장 많이 쓰는가? 왜 그러한가? 새로운 소재는 없는가? 저자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것을 수렴적 사고와 대비되는 발산적 사고라고 부른다.수렴적 사고는 우리가 흔히 업무를 위해 사용하는 효율적 뇌이다. 모든 업무에 발산적 사고를 적용한다면 효율적인 업무는 이루어지지 못할 것이다.하지만 저자는 아이디어 회의에서만이라도 발산적 뇌를 사용하라고 말한다. 생각을 검열하지 말고 일
앞선 칼럼에서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은 브랜드구조전략 중 수평적 관점의 전략이라는 점을 설명했으니, 이번에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브랜드의 종류를 세부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데이비드 아커 교수님은 그의 저서 '브랜드리더쉽'에서 브랜드를 4가지로 구분합니다. 캐쉬카우브랜드, 전략적 브랜드, 실버불릿브랜드, 린치핀브랜드가 그것입니다.이후의 저서 '브랜드 포트폴리오전략'에서 새로운 구분법을 제시하지만 그것보다는 초기에 제시한 것이 더 타당해보여 저는 초기버전을 일부 수정하여 방어브랜드를 추가하였습니다.캐시카우브랜드는 우리말로 '현금창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