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브랜드 강의를 하시는 분들 중에 '지각품질(Perceived quality)'을 거론하며 실제 품질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브랜드는 인식의 싸움이라는 얘기를 하시면서요. 지각품질 개념은 '마케팅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에 나오기도 하고 데이비드 아커 교수님의 브랜드에쿼티 항목에도 있는 개념입니다. 저도 20년 전 강의할 때 이렇게 얘기한 적도 있습니다.그러나 과연 그럴까요? 우리는 인식의 영역에 있는 품질로 구매하고 있을까요? 그래서 담당자들은 품질은 어느 정도까지만 유지하고 브랜딩에 집중해야 할까요? 저는 이
“성경말씀인 (잠1:3)‘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이 말씀을 늘 마음에 새기고 있습니다. 직원이 첫 출근하는 날 항상 당부하는 말은 정직함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상용차 브레이크 부품 제조업체인 ‘코리아브레이크’ 김철우 대표는 회사의 ‘인재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정직함’이라고 설명했다. 코리아브레이크는 아직 중소기업이지만 설립 초기부터 철저하게 '정직경영'의 가치를 추구해 왔다. 김 대표는 코리아브레이크가 초기 60평의 임대공장에서 500평의 자가 공장으로 이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