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면접'으로 지원자 기초 적합도 파악 가능... 채용 실패 비용 줄일 수 있어
전화 면접은 10-15분 이내, 편안한 분위기로 진행해야... 지원자에게 '스페셜 원(Special One)' 될 기회!
전화 면접에서 지원동기, 직무 강점, 근무 환경 질문하라... 질문지 예시・양식 제공
전화 면접 담당자는 구체적 질문으로 증거 수집하고 메모... 종합 의견, 특이사항, 서명으로 마무리

전화 면접은 채용 프로세스 중 지원서 확인과 실무진 면접 사이에 진행된다.

​전화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지원 의사가 얼마나 강력한지, 지원자가 우리 회사와 맞지 않는데 모르고 지원한 건 아닌지 분별할 수 있다.

지원자의 기초 적합도를 볼 수 있다.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적합한 사람이라면 대면 면접 준비를 잘 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줄 수도 있다.

대면 면접 전에 전화 면접을 활용하면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정말로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다.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대면 면접 전에 전화 면접을 활용하면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정말로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다.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전화 면접이 주는 세 가지 유익... 면접자・피면접자 모두에게 효과적

첫 번째, 사전 필터링을 통해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전화 면접에서 중요한 핵심적인 요소를 체크하면 대면 면접에 참석하는 면접관들의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이력서는 너무 마음에 들었는데 면접장에서 실제로 보니 이력서랑 너무 다른 사람인 경우가 있다. 채용 담당자라면 흔치 않게 경험하는 일이다.

전화 면접을 하면 지원자의 이력서 일치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력서만 마음에 드는 사람이 아니라 실제로 마음에 드는 사람을 면접장에서 만날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전화 면접으로 대면 면접의 변수를 줄일 수 있다.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전화 면접으로 대면 면접의 변수를 줄일 수 있다.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두 번째, 심화 질문을 위한 마중물을 얻을 수 있다.

인사 담당자는 면접장에서 지원자를 만나면 질의응답을 하면서 마중물을 발견해야 한다.

전화 면접 없이 면접장에서 바로 지원자를 만나면 면접 현장에서 바로 심화 질문을 생각해내야 한다. 그러다보면 심화 질문으로 했어야 할 이슈와 아이템을 놓치기 쉽다.

전화 면접에서 얻은 힌트로 심화 질문을 구성하면 더 효과적인 실무 면접을 진행할 수 있다.

전화 면접을 통해 대면 면접을 위한 마중물을 발견하고 지원자에게 회사에 대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전화 면접을 통해 대면 면접을 위한 마중물을 발견하고 지원자에게 회사에 대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세 번째, 피면접자에게 ‘스페셜 원(Special One)’이 될 수 있다.

지원자는 우리 회사를 ‘원 오브 뎀(One of Them)’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전화 면접으로 지원자에게 회사에 대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전화 면접 당시 좋은 첫 인상을 준다면 그때부터 지원자는 우리 회사를 ‘원 오브 뎀’이 아니라 ‘스페셜 원’으로 인식한다. 

 

전화 면접, '짧은' 시간과 '편안한' 분위기가 포인트!

전화 면접을 대면 면접처럼 길게 진행하면 면접자와 피면접자 모두에게 부담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10분에서 15분 내에 끝내도록 사전에 잘 설계해야 한다. 

전화 면접은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짧은 시간 안에 진행해야 한다.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전화 면접은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짧은 시간 안에 진행해야 한다.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전화 면접은 지원자가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부드러운 목소리와 친절한 멘트로 진행해야 한다. 전화 면접의 분위기와 인상, 인사 담당자의 적극적인 태도 여하에 따라 지원자에게 ‘스페셜 원’이 될 수 있다.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인터뷰 시간을 잡으면 지원자도 미리 인터뷰를 준비할 수 있다. 불쑥 전화해서 “지금부터 전화 면접 하려고 하는데 시간 되십니까” 라고 하면 지원자가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좋은 대답을 얻을 수 없다. 

 

전화 면접 질문지 예시... 지원동기, 직무 강점, 근무 환경 확인하라

아래는 전화 면접 질문지 예시다. ‘지원동기, 직무 강점, 근무 환경’ 3가지 영역에서 지원자를 검증할 수 있다.

전화 면접 질문지 샘플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전화 면접 질문지 샘플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첫 번째로는 지원동기, 즉 진정성을 확인해야 한다. 우리 회사에 정말 얼마나 관심이 있어서 지원한 건지, 우리 회사에서 맡기고자 하는 일을 얼마나 하고 싶어서 지원했는지 질문해야 한다.

예시 질문으로는 '우리 회사에 지원한 계기는 어떤 것입니까', '우리 회사에 대해 알고 계신 점이 있으시면 이야기해 주십시오', '우리 회사에 입사한다면 하고 싶은 업무는 어떤 것입니까' 가 있다.

두 번째로는 직무 강점, 즉 실력을 봐야 한다. 실력에 대한 증거들을 찾아야 한다.

전화 면접 단계에서는 지원자의 실력을 완전히 파악하기 어렵다. 전화 면접에서 실력에 대한 가벼운 질문을 한다. 이를 통과한 지원자에게 대면 면접에서 직무 강점에 대한 심화 질문을 던진다.

'지원 직무와 관련해서 자신의 강점을 편하게 두세 가지 말씀해 주십시오', '3년에서 5년 후에 어떤 모습의 전문가로 성장해 있기를 기대하십니까' 와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에 구체적으로 대답하는 지원자는 우리 회사와 함께 일할 실력자일 가능성이 더 높다.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전화 면접에서는 지원 동기, 직무 강점, 근무 환경을 확인하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세 번째, 우리 회사 근무 환경과 지원자가 적합한지 확인해야 한다.

진정성도 있고 실력도 있어서 회사에서 최종 합격을 시켰는데 지원자가 근무 환경 때문에 입사를 취소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모두 회사에게는 채용 실패 비용이다.

전화면접에서 근무환경에 대해서 미리 체크하고, 정말 문제가 되는 경우에는 대면 면접으로 안 넘어가는 게 회사와 지원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직장생활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여건이나 환경 조율이 필요한 점이 있습니까?' 와 같은 질문을 하면, 지원자가 원하는 복지와 보상 수준을 참고하여 대면 면접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채용 진행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일정을 물어봐야 한다. 지원자에게 '나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주는 회사'라는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전화 면접에서 지원자가 원하는 근무 조건과 채용 일정을 확인한다.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전화 면접에서 지원자가 원하는 근무 조건과 채용 일정을 확인한다.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전화 면접 진행자가 해야 할 일? 구체적인 '증거' 발견・기록

전화 면접을 진행하는 인사 담당자는 지원자가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증거를 한 번 더 물어봐줘야 한다.

지원자가 "저는 꾸준히 일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큰 사람입니다" 라고 말했을 때, 인사 담당자는 "꾸준히 일하시는 분이군요" 라고 인정해 버리고 그냥 넘어가면 안 된다. "어떤 면에서 본인이 꾸준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세요?" 라고 증거를 한 번 더 물어봐 줘야 한다.

인사 담당자는 지원자의 답변에서 구체적인 증거를 발견하여 메모란에 기록해야 한다. 나중에 대면 면접에서 더 심화 면접을 할 수 있는 마중물들이 더 많아진다.

전화 면접 질문지 양식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전화 면접 질문지 양식 (사진=가인지캠퍼스 제공)

 

전화 면접 담당자는 면접을 마친 후 전화 면접 합격 여부를 체크하고 그 근거를 적는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이분은 대답이 밝고 긍정적이며 진정성도 느껴진다', '일에 대한 욕심도 있고 성장 마인드가 강하다' 와 같은 종합 의견을 남긴다.

지원자 특이사항도 적는다. 예를 들어 '코로나에 걸려서 다음 주 수요일까지는 자가 격리 중이라서 면접을 잡더라도 그 이후에 잡아야 된다' 라고 적어두면, 대면 면접과 관련된 결정을 할 때 근거로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화 면접관이 서명을 하면 전화 면접 프로세스가 끝난다.

전화 면접 담당자의 멘트 예시와 전화 면접 질문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bit.ly/3r13WUr) 에서 확인 가능하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