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문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조직 문화가 다양해야 좋은 것

조직문화를 바꿀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것을 어떻게 극복할까? 5월 11일 가인지 TV에서는 '조직문화를 바꿀 때 모르면 안 되는 한 가지 사실' 이라는 제목으로 영상을 올렸다.

영상 속 가인지 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는 조직문화에 대한 필수 사실들을 전격 공개했다. 아래는 가인지TV 영상 내용이다.

어떻게 하면 조직을 잘 이끌어 갈까? 출처: 이미지투데이
어떻게 하면 조직을 잘 이끌어 갈까? 출처: 이미지투데이

Q .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가인지 컨설팅그룹의 김경민 대표입니다.

24년 경영자들을 돕는 일을 해오고 있으며, 현재는 온라인 방송국을 만들어서 컨설팅 회사의 지식을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분들도 누구나 사무실에서 언제나 보실 수 있도록 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 각 기업에 알맞는 조직문화를 어떻게 찾아갈 수 있습니까?

조직 문화의 이면에 존재하는 원리는 하나지만 그것을 적용하는 방식은 매우 다양합니다. 산업의 특징, 경영자의 가치관,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방식과 구성원들이 함께 논의하고 토의하는 방식에 의해서 다양한 조직 문화가 존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조직문화 경쟁력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 출처: 이미지투데이
조직문화 경쟁력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 출처: 이미지투데이

Q . 조직문화 개선 과정에서 생기는 어려움과 극복 방법은 무엇입니까?

경영자가 저지르기 쉬운 실수 중 하나가 '내가 어떤 이야기를 하면 구성원이 똑같은 역량과 속도로 따라올까?'라는 기대입니다.

어떠한 사람은 굉장히 빠르게 다가오고 어떤 사람은 바뀌는 것을 보면서 함께 가며, 

어떤 사람은 마지막까지 저항하기도 합니다. 그것은 경영자의 리더십의 문제가 있거나 우리가 달려가고자 하는 방향의 문제는 아닙니다.

가치경영, 인재경영, 지식경영 출처: 이미지투데이
가치경영, 인재경영, 지식경영 출처: 이미지투데이

조직 문화를 만들어 갈 때 주의하셔야 될 것은 모두가 똑같이 따라오는 것보다는 구성원들 각자 한 사람의 상황과 케파를 보시면서 각각 다르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