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를 리드하는 ‘K브랜드 엑셀러레이터’ 벤처기업
창업 2년 만에 4개 브랜드 성공시킨 설혜진 대표
‘K브랜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기업을 지향하는 브이플랫폼
브이플랫폼의 인재상? 브랜드를 사랑하는 진심이 있는 자
구성원들이 일의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V커미티 제도 운영
브이플랫폼 향후 비전? 2028년 내에 WWD 글로벌 뷰티·라이프군 100위권 진입

브랜드를 함께 만들고 성장시켜 나가는 브이플랫폼 설혜진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주)브이플랫폼은 21년 3월 30일 설립하자마자 빠른 속도로 성장해냈고 글로벌 트렌드를 리드하는 ‘K브랜드 엑셀러레이터’ 벤처기업이다. 

브이플랫폼은 잠재력 있는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연구개발(R&D), 디자인, 생산, 구매, 유통, 마케팅 등을 지원해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브랜드 액셀러레이터 플랫폼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벤처기업으로 설혜진 대표는 창업 2년도 안 돼 4개 브랜드를 성공시켰다.

설혜진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브이플랫폼을 창업하게 된 이유, 주요 변환점, 가치, 인재상, 조직문화, 비전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었다.

다음은 설혜진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창업 2년 만에 5개 브랜드 성공시킨 설혜진 대표
창업 2년 만에 5개 브랜드 성공시킨 설혜진 대표

Q. 간단한 회사 소개와 대표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브이플랫폼은 최신 트렌드와 데이터를 반영해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를 접목하여 브랜드의 밸류를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여 해당 서비스 오픈 단, 18개월 동안 70억 이상의 매출을 이루어내며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검증해 나가고 있습니다.

라이프 사업 군을 시작해 뷰티, 식품 외 다양한 카테고리의 확장성을 가지고 미디어커머스에 집중하고 있으며, 주로 크리에이터 및 셀럽 기반의 브랜딩-디자인-콘텐츠-커머스의 형태로 브랜드 성장을 가속화시키는 브랜드 엑셀러레이팅 시스템 방식으로 비즈니스가 전개되고 있습니다. 

Q. 어떻게 회사를 창업하게 되셨습니까? 창업 이후 주요 변환점은 무엇이었습니까?

저는 ㈜에스디생명공학, ㈜신세계인터내셔날 등 브랜드 기획, 마케터로 오랜 경력을 쌓아왔습니다. 

콘텐츠 창작 주체가 거대 미디어에서 1인 크리에이터 즉, 세포마켓으로 변화되는 추세에 따라 각 크리에이터 브랜드 및 비즈니스 요구사항들을 반복적으로 받아오면서 다양한 고민을 해왔었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창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트렌드를 리드하는 ‘K브랜드 엑셀러레이터’ 벤처기업 
글로벌 트렌드를 리드하는 ‘K브랜드 엑셀러레이터’ 벤처기업 

처음 창업 시에는 아시아권에서 다소 익숙하지 않았던 대형 사이즈의 디퓨저를 개발하여 론칭을 했고 해당 상품이 SNS를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 커머스 등을 통해서 짧은 시간 동안 디퓨저 단 하나만으로도 30억 이상의 판매율을 보여 빠른 소비자의 사랑을 실감해 보았습니다.  

두 번째로 론칭한 뮤센트 바디워시도 론칭한지 6개월 만에 약 18만 개 이상 판매가 될 정도로 오픈하는 상품마다 좋은 성적표를 확인하게 되어 꾸준히 더 빠른 성장을 해나가기 위해 열심히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Q. 창업을 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뭐였습니까? 그 어려움들을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창업을 하신 많은 분들이 같은 고민의 과정을 거쳤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저 역시 회사를 다닐 때에는 각 부서에서 맡은 업무에만 집중했던 것과는 달리, 창업 이후부터는 창립 멤버들과 우리만의 비즈니스 시스템에 끊임없이 고민하고 부족할 수밖에 없는 초기 기업만의 물리적인 한계점들을 보완하고 또 자사만의 강점을 체계화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이러한 반복적인 검증 과정들이 가장 큰 어려움이자 건강한 고민의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창업 첫해부터 의미 있는 판매 지표와 효율적인 성과들을 반복했고, 다양한 정부 지원에서 선정 및 우수기업으로 선출되기도 했고, 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여 장관상 표창을 받기도 할 정도로 부지런히 저희 초기 비즈니스 세팅의 무한 검증을 반복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K브랜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기업을 지향하는 브이플랫폼 (사진출처: 브이플랫폼 공식 인스타그램)
‘K브랜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기업을 지향하는 브이플랫폼 (사진출처: 브이플랫폼 공식 인스타그램)

Q. 회사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어떤 가치를 가지고 회사를 운영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브이플랫폼은 글로벌 트렌드를 리드하는 ‘K브랜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을 지향합니다.

‘V Platform’은 ‘Value, 가치가 모이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CI로, K 브랜드가 건강한 가치로 함께 공감하고 함께 성장하여 글로벌 트렌드를 리드하는 또 다른 밸류 체인을 이루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직원들을 뽑을 때 어떤 기준으로 뽑습니까? 구체적인 인재상이 궁금합니다.

‘브랜드를 사랑하는 진심!’ 저희가 바라보는 가장 중요한 인재상이자, 기준입니다.

이미 저희 멤버들이 같은 목표로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새로운 멤버들의 합류에도 각자 가지고 있는 전문적 역량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그 전문성을 향한 일에 대한 집착! 그리고 일에 대한 사랑 또 믿음을 가진 ‘진심’이 있다면 V와 함께 건강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Q. 직원들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글로벌 트렌드를 이끄는 ‘K 브랜드의 콘텐츠’와 우리의 ‘고객’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만큼, 우리 직원분들의 건강한 라이프 가치가 존중받을 수 있도록 행복한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2년이라는 짧은 연혁의 스타트업이지만,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더 높은 가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새로 합류하는 직원들은 직무관련 스킬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직원 추천 제도, 생일 축하문화, 자유로운 연차 사용, 탄력근무제 등 다양한 복지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V 생활백서로 브이플랫폼만의 비전, 미션, 가치, 복리후생, 경조사 안내, 조직 안내 등을 안내해주어 빠른 회사 적응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구성원들이 일의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V커미티 제도 운영 (사진출처: 브이플랫폼 공식 인스타그램)
구성원들이 일의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V커미티 제도 운영 (사진출처: 브이플랫폼 공식 인스타그램)

Q. 특별한 조직문화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국내외를 막론하고 글로벌 기업들이 MZ 세대를 위한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저마다 창의적, 수평적, 자율적 조직문화를 표방하고 있듯이 자사도 자율적 책임 속에서 구성원들이 일의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V 커미티(V committee)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밀레니얼 커미티 , 구찌는 섀도 커미티 등 공감을 이루기 위한 위원회 제도가 있듯이 브이플랫폼만의 공감과 건강한 사내 문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동종업계와 비교했을 때 본 회사만의 차별화는 무엇입니까?

브이플랫폼의 프로듀싱 시스템은 복제와 가까운 체계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나의 브랜드가 오픈하여 콘셉트 분석-개발연구-디자인-생산-품질-마케팅-커머스 등의 일련의 과정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팅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관리 체제화를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Q. 본 회사의 주 고객층은 누구이며 그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습니까?

현재 주 고객층은 2030 여성이나, 현재 각 카테고리 사업 군들의 확장이 있어 각 브랜드별로 고객 세분화하여 전략화되고 있습니다. 세대의 구체적 고객은 차이가 있겠으나 저희 고객은 모두 여성에게 포커스 되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성 기업으로 등록되어 있기도 하고, 회사 구성원의 대부분이 여성으로 이루어져 있기도 합니다. 

각 카테고리 사업 군들의 확장이 있어 각 브랜드별로 고객 세분화하여 전략화되고 있는 브이플랫폼 (사진출처: 브이플랫폼 공식 홈페이지)
각 카테고리 사업 군들의 확장이 있어 각 브랜드별로 고객 세분화하여 전략화되고 있는 브이플랫폼 (사진출처: 브이플랫폼 공식 홈페이지)

작년 한국 여성벤처 협회 창업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 받았던 이력도 있습니다.

이러한 계기로 올해부터는 한국 여성벤처협회에 가입도 하여 더욱더 여성에게 포커싱하여 단순히 우리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만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닌, 이 세상 모든 여성들의 마음을 대변하고 여성들과 함께 공감하고 함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조직 내 성 평등과 다양성을 존중하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힘쓸 것입니다. 

Q. 하고 계신 비즈니스 영역(업종이나 해당 산업)이 변화되기 위해서 애쓰고 계시거나 함께 하시는 일은 무엇이 있습니까? 일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에피소드는 무엇입니까?

저희 회사는 사회에 함께 기여하고 또 사회 공헌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이행 확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매년 기부를 실천해왔습니다.

자사에서 운용하는 브랜드들은 모두 각 브랜드마다 친환경 및 공병 캠페인 외 활동들을 점진적 넓혀가고 있습니다.

자사에서 운용하는 브랜드들은 모두 각 브랜드마다 친환경 및 공병 캠페인 외 활동들을 점진적 넓혀가고 있는 브이플랫폼 (사진출처: 브이플랫폼 공식 홈페이지)
자사에서 운용하는 브랜드들은 모두 각 브랜드마다 친환경 및 공병 캠페인 외 활동들을 점진적 넓혀가고 있는 브이플랫폼 (사진출처: 브이플랫폼 공식 홈페이지)

금년부터는 향기 나눔 서포터즈(대학생 자원봉사자)를 시행하여 상품/서비스를 홍보하는 동시에 저희가 놓친 사회 문화 트렌드를 파악해 나가면서 온라인 문화와 소통을 중요시하는 젊은 세대와의 창구를 좀 더 적극적으로 또 장기적으로 자사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향기)을 미칠 수 있는 따뜻한 회사로 지속 성장하리라 믿습니다.

1인 미디어 창작자 또는 1인 셀러 등의 세포 마켓에서 보다 긍정적이고 건강한 생태계를 실천하기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트렌드 및 필요한 비즈니스 등을 연계 컨설팅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향후 비전과 계획이 궁금합니다.

2028년 내에 WWD 글로벌 뷰티/라이프군 100위권 내에 진입하는 브랜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베트남, 중국, 대만을 중심으로 수출을 이어가고 있지만 앞으로는 더욱 확장된 글로벌 커뮤니티를 통해 함께 즐기고 건강한 가치 생태계를 이루어 나가는 브이플랫폼으로 성장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분들을 위한 격려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창업 이제 2년 차인 제가 뚜렷한 격려나 조언을 직접 드리기보다는, 제가 처음 창업을 결심했을 때 저를 위해 존경하는 선배 기업가분께서 해주신 조언을 함께 공유드리면서 조금이나마 마음을 나누고 응원의 마음을 담아봅니다.

브이플랫폼 향후 비전? 2028년 내에 WWD 글로벌 뷰티·라이프군 100위권 진입
브이플랫폼 향후 비전? 2028년 내에 WWD 글로벌 뷰티·라이프군 100위권 진입

1. 관점에 집중하고 좋은 팀을 구성하라 : ‘세상이 변화하는 방식’에 집중하고 조정하며 이에 대한 도전적인 관점을 가져야 한다. 또 그 일들을 팀원들이 일일 운영 활동을 주도하게 하고 업계의 트렌드를 살피고 주위를 둘러보며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여유를 챙겨라!

2. 소통하고 협력하라 : 혼자서만 잘 사는 시기는 지났다. 스스로가 아닌, 함께 상생하고 함께 고민하여 시너지를 구축해라.

3. 성공에 자만하지 말고 작은 실패에 실망하지 않으며 동요 없는 꾸준한 경영자가 돼라!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