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 주요 트렌드 9개 키워드

1월 9일(현지시간)부터 1월 12일까지 세계 최대 글로벌 가전·정보기술(IT) IT쇼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4'가 개최된다. 올해 ‘CES 2024’는 역대 최대 규모 통합 한국관이 조성되며 미 라스베이거스에서 CEO 2024행사에 총 32개 기관 443개 기업이 참여한다.

올해는 ‘All Together, All on’ 주제로 진행되며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이 다양한 산업에 가져올 변화에 주목한다.

‘CES 2024’ 주요 트렌드로는 총 9개 키워드가 선정됐다.

1. AI·로보틱스

AI(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안전과 노동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제품 다수 등장했다. AI 기술이 적용된 보안 솔루션,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할 수 있는 AI 및 로보틱스 기술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 모빌리티

AI 기반 자율주행차의 사용화가 임박함에 따라 인포테인먼트, 커넥티비티가 주요 기능으로 부각되며 이에 완전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 차량용 엔터테인먼트와 커넥티비티 기반 개인형 이동 수단 등이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3. 메타버스·웹 3.0 

CES 2024에서는 신경과학 기술, AI(인공지능) 기술 등이 접목되어 미래 XR(확장 현실)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 글래스, 디지털 휴먼 생성 소프트웨어 등이 공개될 예정이다.

4. 스마트홈

AI 기술의 스마트홈 디바이스 적용 분야가 다양화할 것이며, 생성형 AI 등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홈 산업이 확장되는 모습이 보일 것이다.

5. 디지털 헬스케어

디지털 헬스케어는 수요자 중심, 맞춤형 의료, 예방 중심, 홈 케어 등의 키워드가 지속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음. AI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맞춤형 케어를 제공하는 제품이 다수 출시될 예정이다.

6. ESG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필수 경영으로 자리매김한 시대 속 CES 참여 기업은 비즈니스 밸류체인 전반의 ESG 전략 수립 및 실행을 강조. CES 2023에 이어 CES 2024 테마로 ‘인간 안보’가 부각된다.

7. 스페이스 테크

CES 2024에서는 2024년 북미 지역에서 관측이 전망되는 개기일식과 연계해 스마트 망원경 기술을 소개하는 스페이스 테크 기업의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8. 푸드테크

스마트팜 등 식품의 생산 단계인 스마트 농업부터 식품의 가공, 조리, 외식·배송, 보관, 음식물 폐기물 등 식품 밸류체인 전반에 신기술 적용하고 AI, 로보틱스, 생명공학 기술 등 다양한 기술이 식품 산업 혁신을 주도한다.

9. 스타트업

국내 스타트업 다수가 CES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 스타트업의 활약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AI 기술 중심의 상업용 제품 및 서비스, 헬스케어 기기 및 용품, 제약 및 바이오 테크 분야의 스타트업 참여가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