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는 사랑입니다”를 외치며, 기업 경영자들과 리더들의 지식경영을 돕고 있는 가인지캠퍼스 김도희 대표
OKR과 DRI를 통해, 한 명 한 명이 리더가 되는 가인지캠퍼스 문화
기업문화 현장과 고객 목소리를 들으며, 경영자들의 고민에 공감하는 가인지캠퍼스 추구

지난 1월 17일 가인지캠퍼스 김도희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가인지캠퍼스는 경영자를 위한 기업 성장 노하우와 직원들을 위한 직무 지식을 다양한 콘텐츠들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대한민국 모든 오피스가 하루에 한 번 이상 가인지 콘텐츠를 즐기게 하자’는 비전을 꿈꾸고 있는 가인지캠퍼스는 경영자분들을 위해 매일매일 비즈니스 현장의 목소리를 담고자 힘차게 달려나가고 있다. 김도희 대표와 인터뷰를 통해, 가인지캠퍼스가 추구하는 가치와 기존 경영 컨설팅 서비스와의 차별점은 무엇인지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었다.

다음은 가인지캠퍼스 김도희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가인지캠퍼스와 대표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가인지캠퍼스 CEO가 되었는지도 궁금합니다.

저는 가인지컨설팅그룹 내에서 온라인사업 대표 및 가인지캠퍼스 총괄을 맡고 있는 김도희입니다. 가인지캠퍼스는 중소기업 경영자들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 구독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0년 전 경영 컨설턴트로 언더백(100인 이하 사업장)조직 경영자들을 교육과 컨설팅으로 도왔습니다. 이후에는 커뮤니티와 컨퍼런스 디렉팅을 맡으면서 온라인 영역 신사업들을 책임졌습니다. 작년까지는 CSO를 거쳐, 지금은 가인지캠퍼스 CEO를 맡게 되었습니다.

Q. 가인지캠퍼스가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현재 가인지캠퍼스는 무엇에 집중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가인지컨설팅그룹 내 핵심가치는 “비즈니스는 사랑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가치는 우리 조직 미션이자,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하며 각자 가지고 있는 미션입니다. 저는 이 미션이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으로 실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마케팅팀도, 제작팀도, 고객경험팀도 각자 영역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필요하다고 말하기 전에 이를 미리 준비해서 ‘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집중하고 있습니다.

Q. 현재 가인지캠퍼스에서 주력하고 있는 상품 혹은 집중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실제적으로 경영자분들을 돕고 있는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경영현장에 필요한 실무자료 및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가인지캠퍼스에서 제작되는 자료는 사무실 책상 위에서 기획된 자료가 아닌, 현장 목소리와 고객의 소리를 기반으로 제작된 자료입니다.

조직마다 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가인지캠퍼스는 많은 사례와 샘플을 수집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계 현장전문가들을 모셔서 그분들의 실제 현장이야기 등을 영상과 자료들로 풀어내, 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영자와 직원들이 즐겁게 비즈니스를 누릴 수 있도록 집중하고 있습니다.

Q. 가인지캠퍼스만의 차별화는 무엇입니까? 고객들이 왜 가인지캠퍼스를 사용해야 될까요?

가인지캠퍼스 차별화 포인트는 경영컨설팅 현장을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현장과 고객 이야기를 실제로 담아낸다는 것입니다. 가인지캠퍼스는 현장의 자료들을 데이터화하고 이에 기반한 지식과 노하우를 샘플링하고 콘텐츠로 풀어냅니다.

이를 통해 실제 경영자분들이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실행방법까지 제시하고 있는 것이 가인지캠퍼스가 가지고 있는 장점입니다.

실제로 중소기업은 대기업 방식을 적용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리고 대기업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정답이더라도, 조직상황과 문화에 따라 같은 방식도 다르게 적용되어집니다.

따라서 실제 전문가들의 다양한 현장이야기들을 담아내는 것이 훨씬 더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고,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이야기라 생각됩니다.

Q. 경영 컨설팅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가져왔을 때 가장 어려웠던 점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오프라인 경영 컨설팅 서비스는 현장에서 소통하고 이를 해결했지만, 온라인에서는 이러한 대상이 없기 때문에 경영자분들에게 맞는 소리를 제시하는 게 가장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각 각 상품을 만들고, 신사업들을 해나갔을 때 작은 성공과 실패들이 지금의 가인지캠퍼스를 만들 수 있던 것 같습니다.

온라인의 경우 수치가 즉각적으로 반영되고, 피드백이 되기 때문에 현장보다 더 빠르게 반응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지금도 가인지캠퍼스 팀은 부족한 점들을 매 순간 깨달으면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가인지캠퍼스는 현재 어떤 시스템으로 일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가인지캠퍼스는 현재 모든 멤버가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을 기반으로, DRI(Directly Responsible Individual)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개인의 주도성과 책임감을 강조합니다. OKR을 기반으로 나온 프로젝트를 통해, 모든 멤버가 각 프로젝트 TF팀장을 맡음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집중하고 있습니다.

경영자를 위한 기업 성장 노하우와 직원들을 위한 직무 지식을 다양한 콘텐츠들을 통해 제공하는 가인지캠퍼스
경영자를 위한 기업 성장 노하우와 직원들을 위한 직무 지식을 다양한 콘텐츠들을 통해 제공하는 가인지캠퍼스

이를 통해 리더 역할을 맡지 않았던 멤버들도 문제해결을 위해 능동적으로 고객 이야기를 듣고, 이를 통해 솔루션을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실행과 피드백 반복을 통해 각 개인 성장과 업무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 구조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현장 노하우들을 콘텐츠로 만들어내는데 있어서, 현장 목소리를 잘 담아내고 이를 녹이는 특별한 방법이 있을까요?

가인지캠퍼스가 현장 노하우들을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방법은 가상 경영자를 설정하여 이를 기반한 프로세스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저희는 내부적으로 가상경영자 고객인 ‘김정훈 대표님’ 프로필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김정훈 대표가 좋아하고, 필요하고, 이해할 수 있는 자료인가?”라는 질문을 던짐으로써, 모든 멤버가 ‘김정훈 대표님’에 대해 인지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현장과 고객의 목소리들을 수집을 하고 다 상품화하여 풀어내기라는 사실상 어려운 일입니다. 이에 제작팀 측에서 이렇게 묻고 피드백하는 과정에서 한번 더 필터링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자료를 만든 이후에는 현장 컨설턴트들과 전문가들 의견을 통해 피드백을 가지고 상품까지 발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향후 가인지캠퍼스 비전이나 목표는 무엇입니까?

가인지캠퍼스는 ‘대한민국의 모든 회사가 지식으로 일하는 즐거움을 알게 하자!’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올해 경영계획을 발표하면서 집중할 비전이기도 합니다.

성과를 만들어내는 상품들에 집중하고 기능적으로 고객경험을 높이며, 가인지캠퍼스를 비즈니스 현장에 있는 분들에게 더욱 알리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가인지캠퍼스가 추구하는 가치가 “비즈니스는 사랑이다” 인데, 이러한 가치에 공감하고 함께하실 경영자와 리더분들을 위해 격려나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실제 “비즈니스는 사랑이다”라는 말을 외치며, 이를 그리는 그림은 굉장히 모호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인지캠퍼스 내부에서도 모두 공감하고 동의하는 것은, 고객을 위한 마음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시해주는 그 자체가 사랑이 적용되고 실천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가인지캠퍼스는 비즈니스를 통해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은 경영자들로부터 나온다고 믿습니다. 개인적으로 비즈니스 세계에 경영현장에서 조직을 책임지는 리더분들을 보면서 많이 배우기도 하고 존경스럽기도 합니다.

그리고 실제 어려움들을 들을 때마다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를 같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 고민을 가인지캠퍼스가 같이하고 있으니, 리더 혼자가 아닌 저희를 함께하는 공동체로 여겨주신다면, 리더분들께 힘이 될 수 있도록 응원하고 함께 하겠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