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인지컨설팅그룹 '2025 3회차 경영계획실전워크샵' 성황리 개최
'앤소프 매트릭스'와 '맥킨지 3 호라이즌 맵'을 바탕으로 3년 안의 중장기적 목표 상기해야

지난 12월 4일 서울 합정에 위치한 가인지벙커 합정점에서 가인지컨설팅그룹이 주최한 ‘2025 3회차 경영계획실전워크샵'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2024년을 돌아보고 내년 경영계획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산업 및 규모의 최고경영자(CEO)와 구성원들이 함께 '2025년 더 나은 조직을 위한 목표 수립'을 진행되며, 경영 분야 전문가들이 신년 전략과 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해 함께 논의했다.

총 6회차로 진행되는 '2025 경영계획실전워크샵'은 이날로 3회차를 진행했고, 가인지컨설팅그룹 신주은 컨설턴트의 강의 하에 진행됐다. 

경영계획 수립은 3가지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신주은 컨설턴트와 가인지컨설팅그룹은 신년계획 수립을 위한 3가지 방법론으로 이른바 'V모델'을 제시했는데, 3가지 측면에서 올해 자신들의 선택을 되돌아보는 '전략실행 피드백'과 이를 바탕으로 내년의 양적/질적 목표를 설정하는 '경영 계획 캔버스'와 중간에서 기업의 장기 비전을 다시 상기하는 '중장기 전략맵'이다.

사진 출처: 가인지컨설팅그룹 제공
사진 출처: 가인지컨설팅그룹 제공

점심식사  이후 다음 세션으로 '중장기 전략맵' 수립을 진행했는데, 당장의 목표가 아닌 기업의 장기적 비전과 목표,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가치와 핵심역량을 잊지 않기 위한 과정이다. 신주은 컨설턴트는 넷플릭스를 예시로 들었는데 "DVD 구독 서비스에서 OTT, 이제는 멀티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나아가는 확장성을 가졌다"며 "당장의 책임 및 역할보다 거시적인 비전을 그려야 한다"고 말했다.

중장기 전략맵은 "3년 정도 후에 우리가 어떻게 될지 미리 예측 및 예상을 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말했는데, "그 기간도 구체적인 시간대 별로 나눈 후 각각의 시간대에 어떤 성과를 이뤄낼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각 기간 별로 어떤 목표를 설정할 지 고민한 후, 각 목표를 위한 핵심 사업과 구체적인 전략을 정립하고, 이게 만들어지면 장장의 업무와 과업 또한 이에 맞춰 조정할 수 있다. 

중장기 전략맵의 효과적인 설명을 위해 신주은 컨설턴트는 '앤소프 매트릭스'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는 고객 및 시장과 제품군을 각각 '기존'과 '신규'로 구분하는데, 이에 따라 '시장 침투 전략','신제품 개발 전략','신규시장 개척 전략','다각화 전략'의 4가지 전략이 만들어진다. 이는 기존 사업과의 상승효과를 이용해 기업을 성장시키는 전략인데, "앤소프 매트릭스를 통해 적은 리스크로 기업 성장을 위한 사업 규모 확대 전략을 기획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 출처: 가인지컨설팅그룹 제공
사진 출처: 가인지컨설팅그룹 제공

구체적으로는 '시장 침투 전략'은 기존 시장에서 기존 상품으로 추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상품 전략을 도출하고, '신제품 개발전략'은 기존 시장으로부터 요구받아 개발할 필요가 있는 신규 상품을 개발한다. '시장개척 전략'은 기존 상품의 판매 기회를 확장하는 신규 시장을 물색하고, '다각화 전략'은 높은 리스크를 감안할 만한 신규 상품을 개발한다. 

코카콜라를 예시로 들면 시장 침투 전략를 위해 콜라의 기존 제품에 '크리스마스 에디션', 'K-Wave 에디션'등의 신규 마케팅 전략을 도입하고, 신제품 개발 전략은 제로슈가와 체리맛 콜라 등 새로운 코카콜라 제품을 출시하는 것과 유사하다. 시장개척 전략은 미국에서 전세계로 시장을 확장하고, 다각화 전략은 미닛메이드나 토레타 등 탄산음료가 아닌 다른 제품으로 확장하는 것과 같다.

앤소프 매트릭스 다음으로 이전에 언급했던 '기간 별 중장기적 성과를 작성하는'역할을 하는 '맥킨지 3 호라이즌 맵'을 신 컨설턴트는 설명했다. 3개의 주기로 나뉜 시간으로 나뉜 이 전략맵은 각 시기에 어떤 목표를 달성할 지 도움을 준다. 생소할 참가자를 위해 신주은 컨설턴트는 작성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는데, "처음에는 당장 최고 수주의 이익을 제공하는 핵심 비즈니스, 두번쨰는 상당한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있는 떠오르는 차세대 비즈니스, 마지막은 회사의 새로운 수익원과 성장동력이 될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면 된다"며 힌트를 줬다.

사진 출처: 가인지컨설팅그룹 제공
사진 출처: 가인지컨설팅그룹 제공

앤소프 매트릭스와 맥킨지 3 호라이즌 맵을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작성하는 '중장기 전략맵'은 그래프에 비전을 이룰 기간을 설정하고, 각 기간에 정량적 혹은 정성적 목표를 작성한 후, 각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핵심 사업과 고객을 작성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상품을 작성하면 된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