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인지컨설팅그룹, '2025 3회차 경영계획실전워크샵' 성황리 개최
조직의 올해를 돌아보는 '전략실행 피드백'에서 중요한 건 의사 결정, 사업 부문, 비용!
12월 4일 서울 합정에 위치한 가인지벙커 합정점에서 가인지컨설팅그룹이 주최한 ‘2025 3회차 경영계획실전워크샵'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2024년을 돌아보고 내년 경영계획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산업 및 규모의 최고경영자(CEO)와 구성원들이 함께 '2025년 더 나은 조직을 위한 목표 수립'을 진행되며, 경영 분야 전문가들이 신년 전략과 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해 함께 논의했다.
총 6회차로 진행되는 '2025 경영계획실전워크샵'은 이날로 3회차를 진행했고, 가인지컨설팅그룹 신주은 컨설턴트의 강의 하에 진행됐다.
참여한 기업들이 자신들을 소개하고, 오늘 하루 설정된 5개의 팀 내에서 조장, 타임키퍼 등의 역할을 설정하는 오프닝 시간을 가진 이후 이어진 경영계획 인사이트 특강에서는 신주은 컨설턴트가 경영계획 설정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했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경영계획 수립은 3가지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신주은 컨설턴트와 가인지컨설팅그룹은 신년계획 수립을 위한 3가지 방법론으로 이른바 'V모델'을 제시했는데, 3가지 측면에서 올해 자신들의 선택을 되돌아보는 '전략실행 피드백'과 이를 바탕으로 내년의 양적/질적 목표를 설정하는 '경영 계획 캔버스', 그 중간에서 기업의 장기 비전을 다시 상기하는 '중장기 전략맵'이 그것이다.
전략실행 피드백이 시작되고, 가장 먼저 강조한 것은 꾸준한 피드백이었다. 계획하고 행동한 후 돌아보는 모든 과정이 피드백이고, 이 피드백이 조직 내에서 꾸준히 잘 진행되면 현재 시점이 연말에 내년 계획을 수립하는 데도 더욱 용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피드백의 목적은 '평가를 위한 점검이 아닌 기회가 되는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라며 '이 시간을 통해 조직 목표 달성의 기회와 가능성을 발견했으면 좋겠다'고 신주은 컨설턴트는 말했다. 그것을 발견하려면 제일 중요한 것은 우리가 올해 진행했던 모든 선택과 과업을 되돌아 보면서 무엇이 좋고 좋지 않았는지, 이를 바탕으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명확히 인지하는 것이다.
신주은 컨설턴트는 올해를 돌아보는 과정을 'ABC 모델'로 진행하도록 했다. A는 Action이다. 올해 우리가 진행했던 주요한 의사 결정을 정리하고, 우리가 그러한 결정을 한 이유, 또 무엇을 잘했고 못했는지,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고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되돌아봐야 한다. 구체적인 피드백 방법으로는 "우리가 진행했던 'Action'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했는 지를 복기한 다음, 팩트 중심으로 어떤 지표가 관찰되었는 지를 확인한 후 이후 구체적으로 어떻게 더 나은 성과를 도출할 지를 갈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B는 Business다. 신주은 컨설턴트는 "'고객의 생소리', 즉 고객의 피드백을 듣고 꾸준히 보완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이에 더하여 경쟁자의 움직임을 본받으며, 당연히 트렌드를 파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 C는 Cost인데, "조직이 어느 방면에서 어떤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이러한 예산을 얼마나 투자했는지 파악한 후, 향후 더 나은 예산 투입 방안을 연구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이후 참가자들 또한 ABC 모델을 바탕으로 전략실행 피드백을 시작했는데, 주어진 2절지에 각각 자신들이 진행한 'Action, Business, Cost'를 작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조원들이 각 영역의 피드백과 적용점을 메모지에 작성하여 2절지에 부착한 다음,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키워드와 적용점을 도출하였다. 예를 들면 새로운 상품이 부족하다던가, 경기 불황으로 인한 매출 감소,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부족 등이 그것이다.
도출된 키워드와 바탕으로 내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제 리스트'를 작성했는데, 먼저 인사이트와 적용점에 기반하여 각 조직의 내년 실행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그렇게 10가지를 작성하고, 작성한 프로젝트 별 우선순위를 1~10위까지 구분한다. 그리고 각 계획 별로 목표 기한을 월 단위로 설정했다.
신주은 컨설턴트는 적용점을 새로운 관점에서 도출하기 위한 도움의 일환으로 6가지 질문 리스트를 제시하기도 했다. 6가지 질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2025년 현재 매출의 5배를 만들기 위해 시도해 볼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2. 지난 2~3년간 머리 속에만 가지고 있던 해결 과제는 무엇입니까?
3. 만약 투자를 50억 받는다면, 무엇을 시도해볼 수 있을까요?
4. 가장 까다로운 고객 1명을 만족시키기 위해 내년도에 무엇을 시도해야 합니까?
5. "우리 산업이 1년 안에 없어질 수도 있다면, 2025년 우리는 무엇을 시도해야 할까요?"
6. 우리 팀이 50% 더 적은 인원으로 동일한 성과를 내야 한다면 어떤 전략을 가져갸야 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