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이 처음이면 전사와 팀 OKR까지 제목 세팅 정하는 것 추천
OKR 파일럿 돌려 적합도 확인해
주 1~2회 미팅 통해 OKR 실행계획 점검

서울 강남에 위치한 IT 플랫폼 회사는 2017년 처음 OKR 도입부터 개인의 레벨까지 OKR을 세웠다. 2년 후 개인 OKR을 세우지 않고 전사와 팀 OKR만 세우기로 했다. 이유는 전사와 부서 OKR의 방향성이 바뀔 때마다 직원 모두가 개인 OKR을 다시 세우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책, 뉴스, 유튜브 채널을 통해 OKR 개념을 접하고, 조직에 도움이 될 것 같아 막상 도입해보려 하면 막막하다. OKR 도입 시 확인해야 할 체크포인트 7가지를 소개한다. OKR을 진행하려는 경영자 혹은 리더에게 체크포인트들을 점검하며 OKR 도입을 고민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OKR 도입을 위한 7가지 체크리스트다. (자료=가인지캠퍼스 컨설팅 연구소 공저 「OKR 파워」)

OKR 도입 유형 : 어떤 OKR을 도입하시겠습니까?

전사-팀-개인 중 어느 레벨까지 OKR 제목을 세팅할지 정해야 한다. 처음 OKR을 도입한다면 전사와 팀 OKR까지만 세팅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 부서별로 OKR을 세팅할 것인지 부서에 상관없이 크로스 펑셔널(Cross-functional)한 OKR을 세팅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프로젝트로 일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조직은 도입 시 부서별로 도입 시 부서별로 OKR을 세팅하는 것이 좋다. 부서의 경계가 사라지고 조직의 목표가 우선시 되는 것이 OKR의 궁극적인 목표다.

OKR 파일럿 진행 여부 : 조직 적합도를 사전에 확인하기

변화 수용성이 낮은 기업이거나 규모가 커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는 데 테스트가 필요한 조직이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 파일럿을 먼저 돌려볼 수 있다. 국내 대기업의 경우 전사 레벨로 적용하기 전 TF팀을 꾸려서 OKR 파일럿을 돌려보는 경우가 많다.

파일럿을 진행할 때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참고하여 조직적합도를 체크해보면 도움이 된다.
1) 문화적 적합도 : OKR이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에 맞는가?
2) 리더의 참여도 : 리더가 OKR에 대한 이해가 있고 실행에 참여하고 있는가?
3) 직원의 참여도 : 구성원들이 OKR에 대한 이해가 있고 참여하려는 마음이 있는가?
4) 기술적 적합도 : OKR 목표를 설정하고 공유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자원이 있는가?
5) 확장 가능성 : 파일럿 OKR을 전사로 확대했을 때에도 동일한 프로세스와 자원들을 제공 가능한가?

OKR 제목의 개수

몇 개의 OKR 제목을 세팅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여러 국내 기업의 OKR 적용 사례를 살펴보았을 때 3개 이내의 OKR이 적합하다. 전사 OKR을 1개 세팅 시 모든 우선순위 목표를 반영할 수 없고 4개 이상은 제목을 다 기억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겼다. 따라서 전사와 부서 OKR을 세팅할 때에는 3개 이내의 ORK을 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개수보다 중요한 것은 우선순위의 목표를 세팅하는 것이다.

OKR 운영 주기 : 꼭 3개월 단위로만 운영해야 하나요?

OKR의 장점 중 하나가 빠른 목표 수립 주기이다. 통상 많은 기업이 분기(3개월) 단위로 OKR을 운영한다. 하지만 3개월이라는 주기는 절대적이지 않다. 특히 IT 기업과 같이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조직의 경우 주기를 더 짧게 설정해 운영해볼 수 있다.

KR의 측정 방법 : KR은 어떻게 측정하나요?

구글은 KR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0~1 스케일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분기 매출 120억 돌파'라는 KR이 있다면 진척률을 0.6으로 표기한다. 3개 KR의 평균이 O의 최종 결과가 된다.
다른 방법으로는 퍼센트(%)로 표시해서 측정할 수도 있다. 도전적인 목표는 70% 이상 진척률만 되어도 긍정적이다. 통상의 업무를 OKR 목표로 잡은 경우에는 100% 진척률을 목표로 잡아야 한다.

구글의 KR 측정 방법 예시다. (자료 = 가인지캠퍼스 컨설팅 연구소 저자  『OKR 파워』)

OKR미팅 운영 방법 : OKR 미팅은 언제 하나요?
OKR을 점검하기 위한 주간/월간/분기 미팅의 운영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주 1~2회 미팅을 통해 OKR의 실행계획을 점검한다. 월 1회 미팅을 통해 OKR의 진척상황을 점검한다. 그리고 분기를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OKR 파티가 있다. 운영 방법이 결정되면 사전에 미팅 일정을 세팅해서 구성원들에게 공유한다. 공유 방법은 구글 캘린더, 이메일, 메신저 등 여러 방법이 있다.

OKR 공유 시스템 : OKR은 어디에 가면 볼 수 있나요?
OKR의 핵심은 실시간 정보 공유다. 다른 부서의 OKR 진척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은 다음과 같다. 구글 시트, 메신저, 업무 생산성 관리 툴(트렐로, 노션), 사내 그룹웨어, OKR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