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안마의자·공기청정기, 이용하고 싶은 렌털 제품 TOP 3로 선정
제품 관리의 '편리성'이 렌털하는 가장 큰 이유

정수기, 매트리스, 안마의자, 의류 건조기 등 다양한 제품을 렌털해 쓰고 제품 관리 서비스까지 갖춘 '렌털 서비스'에 MZ 세대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21년 4월 만 15~40세 900명을 대상으로 MZ 세대의 소비·유통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제품 렌털에 관리까지 제공하는 렌털 서비스 (사진=이미지투데이)

향후 3개월 내 이용하고 싶은 렌털 제품으로 정수기(밀레니얼 세대=45.1%, Z세대=31.4%)가 가장 많이 선택되었다. Z 세대는 이어 운동기구(26%), 의류건조기(21.9%)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최근 #오하운(오늘하루운동)을 SNS에 태그 하며 운동에 관심을 보인 Z세대의 운동기구 렌털 서비스 관심이 보였다. 

최근 1년 동안 MZ 세대 10명 중 3명(26.7%)은 렌털 제품 경험이 있었고 이들 중 1년 동안 유지한 비율이 93.8%에 달했다. 롤코라이프로 역동적 변화와 속도를 즐기는 MZ 세대가 렌털 서비스에는 지속성을 보이며 렌털의 편리성을 누리는 모습을 보였다. 또 2명 중 1명은(54.8%) 3개월 이내에 렌털 제품을 이용해 보고 싶다는 의향을 드러내며, 렌털 제품에 긍정적인 관심을 보였다. 

렌털 제품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주기적인 유지·관리 서비스(61.3%)' 때문이다. '고장 시 A/S가 용이해서(25.8%)'도 주요 이유로 선택돼 제품 관리의 편리성 때문에 렌털 제품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도 비싼 제품의 비용 절감을 위해 구매했다는 이유 또한 나타났다. 

구독 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경험한 MZ 세대가 높은 가격의 제품을 낮은 가격에 렌털해 관리까지 받는 서비스에 매료되는 모습이 나타난 조사 결과였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