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능한 인재를 영입하고 싶다면 ‘직원 경험’을 무조건 고려해야 한다. 직원 경험은 직원들이 직장 속에서 겪는 모든 일들을 관리하여 긍정적 경험을 제공하는 개념을 말한다. 직원이 회사 내에서 행복하지 않은데, 어찌 회사의 가치를 고객에게 알릴 수 있을까. 직원의 행복감을 높이며 기업의 실적을 높이는 선순환을 만들 수 있는 해답은 직원 경험이다.그렇다면 직원 경험 관리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걸까? 직장 내 모든 유무 형적인 요소는 직원 경험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렇기에 직원이 겪을 사건을 최대한 살펴야 한다.어떤 직원은 입사할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업체 페이스북의 주가가 하락세다. 페이스북에서 일했던 프렌시스 하우겐의 폭로 때문이다. 프렌시스 하우겐은 워싱턴 상원에서 열린 미국 상원의 소비자보호 분과위원회가 개최한 청문회에 출석해 ‘페이스북은 세상을 더 좋게 만들 생각이 없다’고 폭로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페이스북이 관리하는 서비스는 폭력·성범죄·혐오·차별·테러 게시물에 대한 단속을 강조하며 위협이 존재하는 콘텐츠를 삭제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실상은 달랐다.페이스북은 모두 다 삭제하지 않았다. 정치인이나 연예인처럼 사회적으로 영향력
직장인에게 '출근 첫날을 기억하시나요?'라고 물었을 때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다. 그 기억이 긍정적이거나 혹은 부정적이거나, 그날을 오랜 시간이 지나도 기억하는 이유는 그날이 우리 삶에 전환점이었기 때문이다.농기계 제작회사 '존 디어'사는 미국에 비해 아시아에서는 낮은 인지도를 가졌다. 아시아에서 일하는 직원은 낮은 인지도 때문에 직원의 몰입도가 낮았고, 퇴사율 또한 높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는 '출근 첫날 경험'이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웰컴키트로 출근 첫날 특별하게 만들자 퇴사율 ↓ 몰입도 ↑신입직원이 첫
다면 피드백(360-degree feedback)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오랜 침체에서 벗어나 재기할 수 있었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커뮤니티 리더십에 기반한 평가체계다. 기존에 있던 매우 경쟁적인 성과평과제도를 커뮤니티 리더십 기반에 다면 피드백으로 전환한 것이다. 커뮤니티 리더십은 나의 중대한 성과에 도움을 준 사람, 다른 사람에 중대한 도움을 준 사람을 적게 하는 등, 직원들이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다면 피드백에 기반하고 있다.일방향적이거나, 비율이 정해저 있거나, 결과중심적의 성과평가는 조직을 경직시키고 상호경쟁
직장인, 신입사원, 팀장, 혹은 경영자도 미팅에 참여했을 때, 발표를 하거나 혹은 누군가를 교육할 때 서두에 첫 마디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고민한다.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뭐부터 이야기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 서두 없이 이야기하다 보면, 말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전달이 안된다. 가인지컨설팅그룹 손창훈 팀장은 말 잘하는 노하우로 '숫자 3의 법칙'을 소개했다. 숫자 3의 법칙균형이 완벽한 도형으로 삼각형이 잘 알려져 있다. 실제로 건축계에서 자주 사용되듯이 숫자 3은 안정된 숫자로 인식돼 있다. 아기
"김주임 슈퍼에서 팔고 있는 음료수 종류를 이야기해 줄 수 있나?"라는 질문에 굉장히 많을 카테고리들이 나열될 수 있다. 대부분 음료 명, 혹은 종류로 나누어 이야기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질문에 제조업체, 재료, 원산지, 가격, 등으로 카테고리를 나눠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냥 생각나는 대로 말하는 것과 카테고리 기준을 가지고 분류하는 것은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지적 사고 훈련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MECE 법칙이 있다.MECE(Mutually Exclusively, Collectivly Exhaustive) 법칙이란
"이야 OO씨, 이번 기획안 진짜 대박이네~!"여러 강의와 책에서 칭찬이 주는 힘, 격려를 통한 팀워크 생성 등의 내용은 많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칭찬을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칭찬을 적절하게 잘 받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한다. 칭찬을 받는 것은 어렵다. 누군가가 칭찬을 했을 경우, 10명 중 6명은 "아유~무슨 소리에요" 라고 말하며 어쩔 줄 몰라한다. 사람들은 칭찬을 받는 것이 거만하고, 예의에 어긋나는 느낌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칭찬을 많이 받지 못하는 현실에 칭찬받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칭찬을
"대표님! 이거 어떻게 하는 거에요? 뭐 해야 돼요?" "팀장님! 뭐 하면 달성할 수 있는 거에요?"...."조만간 제가 가르쳐줄게요..."전에 누군가 이런 질문을 했을 때 "내일까지 정리해서 알려줄게요."라고 대답했습니다. 하지만 다음 날에 알려주지 못하는 순간부터 원숭이(문제)가 등 위에 앉아 있게 됩니다. 요청한 직원은 문제 해결이 안 돼서 끙끙거리고, 필자는 못 알려주어 계속 미안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등에 올라타 꼼짝없게 만드는 원숭이를 꼭 내려 놓아야 합니다. 갖춰가야 할 지식은 많고 시간은 한정적입니다. 이미 조직 내
팀장, 리더, 경영자에게 조직 내 사람을 키울 때 어떤 프로세스를 어떻게 하는 게 효과적인지, 1:1 양육을 어떻게 하고 다루어야 하는 게 무엇인지 리로이 아임스 저자 '제자 삼는 사역의 기술'은 3가지로 정리했다. 1. 소유하려는 태도를 경계하라'내 사람, 내 팀, 우리 팀이니까'라고 본인도 모르게 표현한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는 속담처럼, 양육하다 보면 직원이 나 아닌 다른 사람에게 배우면 마치 나를 떠날 것 같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잘하는 것은 충분히 나에게 배우고, 그 사람의 성장을 위해 나에게 약한 분
오는 18일 목요일, 유튜브 채널 '가인지TV'에서 가인지캠퍼스의 모든 강의를 무제한으로 수강ㆍ적용할 수 있는 강의 올패스 수강권(이하 올패스권) 라이브 커머스가 진행된다.올패스 라이브는 총 5가지 단독 혜택과 선착순 실물 배송 상품을 제공한다. 올패스권 구매자 선착순 20명 한정으로 HR 컨설턴트들이 구성한 '현장에서 일 잘하는 법, 일잘카드' 실물 상품과 온라인 강의를 받을 수 있다. 라이브를 통해 가인지 캠퍼스 강의 올패스를 단독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으며, 방송에 참여할 시 무료 올패스권 (2주)를 지급한다. 경영ㆍ경제 도서
[맹사부 VS 로빈코치 마케팅·경영 토크쑈 -2편] 두 번째 시간, '구독경제' 산업 격변기의 꼭지점에 있는 지금!! 고객들의 선택에 대한 코드를 볼 필요가 있다. 새로운 시장과 새로운 고객을 만나는 장! 구독경제, 도대체 어떻게 시도해야하나? '비즈니스는 사랑이다' 카테고리 챔피언 기업을 위한 영상 컨설팅 Category Champion Company
[맹사부 VS 로빈코치 마케팅·경영 토크쑈 -1편]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가치혁신' 이란? 대한민국 마케팅 스페셜리스트 1호 맹사부, 맹명관 교수와 국내 언더백 경영계의 피터드러커, 로빈코치 김경민 대표와 함께하는 유쾌 통쾌 인사이트 토크쑈! ☞ 첫 번째 시간, “가치혁신” -기존에 없던 시장을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한 경쟁 전략 ■ [맹사부] 맹명관 포스코 전략대학 전임교수 *'마케팅 스폐셜리스트' ,'맹사부'로 불리는 20여년 경력의 카피라이터 출신이자 IT융합공학박사. 50여권의 저서를 가지고 있는 '현직 마케
'90년생, 밀레니얼세대, 소확행, 욜로, 워라밸' 이 단어들을 들으면 어떤 느낌이신가요? 요즘 세대들이 어려우신가요? 90년생, 밀레니얼 세대 직원들과 함께 하는 경영자시라면, 이 영상 꼭 한 번 보십시오. (02:14) 워라밸에 문제가 있다! (03:11) 워라밸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더 행복할까? (04:57) 일의 원래 의미 (05:54) 일의 몰입 (06:38) 이건 젊은 세대의 책임이 아니다.
밀레니얼-Z세대의 언어와 사고법을 살펴보면 변화하는 트렌드의 맥을 먼저 짚어 낼 수 있습니다. 이들이 필요로 하고 갈구하는 것을 탐색하는 상품 기획자와 마케터라면 필히 점검해야 할 트렌드 변화의 핵심을 이 책에서 확인해보세요! "밀레니얼과 Z세대는 지금 이 순간에도 트렌드를 바꾸고 이끌며 진화하고 있다." '비즈니스는 사랑이다' 카테고리 챔피언 기업을 위한 영상 컨설팅 Category Champion Company 가인지캠퍼스 - 가인지TV
(01:08) 1. 역할과 기대를 분명히 하는 것 (02:07) 2. 성과에 집중하는 것 (03:25) 3.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존중하는 것
2019년의 하반기를 대비해야 하는 지금, 조직의 리더는 무엇을 준비하고 개발해야 할까요?2019년 하반기 전략, 어떻게 직원들을 몰입시켜서 실행해 나갈 수 있을까요? (1:08) Chapter 1 최고가 되기 위한 여정 (2:30) Chapter 2 나만의 최적점을 찾는 법 (3:58) Chapter 3 나에서 우리 '비즈니스는 사랑이다' 카테고리 챔피언 기업을 위한 영상 컨설팅 Category Champion Company 가인지캠퍼스 - 가인지TV
변화의 물살 속에서 당신의 기업을 살리기 위한 방법, '디지털 전환' 1. 비즈니스를 재해석하라 2. 가치사슬을 재평가하라 디지털 경제로 전환에 성공한 기업의 전략적 혁신 사례 : 루이비통도 넷플릭스처럼'비즈니스는 사랑이다' 카테고리 챔피언 기업을 위한 영상 컨설팅 Category Champion Company 가인지캠퍼스- 가인지TV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직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람이 아니라 환경에 집중하세요!" '비즈니스는 사랑이다' 카테고리 챔피언 기업을 위한 영상 컨설팅 Category Champion Company 가인지캠퍼스 - 가인지TV
[다면피드백에 관한 4가지 꿀팁] 1. 왜 평가가 아니라 피드백인가! - 개별화 피드백 / 히말라야형 피드백 2. 있는 그대로의 피드백을 위한 3가지 포커스! 프로페셔널의 5조건 / 밝은 점 발견 / 사실 중심 피드백 3. 다면 피드백의 두 가지 방법! 지지적 피드백 TEB / 교정적 피드백 SENSe 4. SELF ESSAY 작성하기! 미 육군의 지혜 AAR / 맥킨지 워크아웃 ERRC
직원과 연봉계약할 때 하지 말아야 할 3가지와 해야할 것 3가지! Q. 연봉 3,000만 원인 직원이 일을 잘했어요. 그 다음에 얼마를 주면 만족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