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장관이 지난 1월 5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 참가했다.이 장관은 아침부터 여러 부스에 방문하며 K-스타트업이 세계로 뻗어나갈 것을 기대하고 정책적인 지원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움직임을 보였다.이날 이영 중기부 장관은 강릉원주대 최재홍 교수와 함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CES 혁신상은 박람회를 주최하는 전미소비자기술협회(CTA)가 세계를 선도할 혁신 기술·제품에 수여하는 상이다. CES 혁신상 600여 개 중 40개 이상을 K-스타트기업들이 받았
마켓컬리, 야놀자, 무신사… 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바로 ‘유니콘 기업’에 속한다는 것이다. 유니콘 기업은 혁신성장의 아이콘으로 떠오르며 한국 경제의 반전을 꾀하겠다는 목표 하에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았다.유니콘이 되는 건 모든 스타트업이 꿈꾸는 목표다. 조 단위 가치를 인정받은 국내 유니콘 기업들은 주식시장에 입성하겠다는 계획으로 기업 가치를 높여왔다.재작년 코로나19로 인한 불경기를 극복하기 위해 각국 정부는 시장에 돈을 풀었다. 사람들은 시장에 넘쳐나는 돈으로 주식시장을 비롯해 전망 좋은 벤처기업에도 투자를 시작했다.그러나
최근 투자자들에게 극찬을 받고 있는 미국 유니콘 기업이 있다. 바로 '언쿼크'(Unqork)이다. 현재 IT업계에서는 코드 한 줄 쓰지 않고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노 코드'(No-code)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 언쿼크는 '노 코드'(No-code) 플랫폼을 운영하며 업계의 선두를 달리는 기업이다. 언쿼크가 운영하는 '노 코드'플랫폼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앱이나 웹 개발할 때 필요한 주요 기능이 코딩이 완료된 형태로 저장돼 있어 사용자로 하여금 손쉽게 원하는 기능만 가져와 맞춤형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예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카테고리 챔피언 기업을 만드는 전략 기술!" I 연세대 지식정보화 연구소 장석호 교수 지난 5월 10일(금) 종로타워 위워크에서 진행되었던 [CC컨퍼런스]에서 카테고리 챔피언 기업의 '자기다움'과 '심플함'에 대해 나누었습니다. 장석호 교수는 유니콘 기업의 비즈니스 생태계를 연구하며 4차 산업혁명에서 사업모델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혁신 문화 성공방정식의 사례를 나눕니다. '비즈니스는 사랑이다' 카테고리 챔피언 기업을 위한 영상 컨설팅 가인지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