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행 현황설 명절 연휴가 있었으나 국내 숙박여행 경험률은 전월 대비 3.7%p 하락한 63.3%로 ’22년 4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여행 평균 기간은 3.01일, 1인 당 총 경비는 22.4만원, 1일 당은 7.4만 원이었다. ‘휴식(20.8%)’과 ‘친지 만남(16.6%)’ 목적은 증가하고, ‘식도락(13.8%)’은 하락했다.코로나 이전 대비여행 기간의 TCI는 103, 1인 당 총 경비는 108, 1일당 경비는 104로, 코로나 이전과 유사하거나 상회했다. 숙소 선정 시 ‘숙박 비용(139)’에 대한 중요도가 증가하고
코로나 이후 불붙었던 여행비 지출이 ’22년 이후 계속 내림세다. 물가상승을 감안하면 국내·해외 여행비 모두 감소해 코로나 전만 못하고, 국내가 특히 더 심하다. 국내의 경우 여행의 주요 목적인 ‘식도락’의 지출과 지출의향 모두가 눈에 띄게 줄어 여행산업 위축의 1차 피해자는 요식업이 될 것이다.여행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15년부터 수행하는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매주 500명, 연간 2만6000명)에서 국내·해외 여행 경험자에게 여행비로 얼마나 지출했는지, 향후 1년간의 지출 의향이 어떤지 묻고, 코로나
해외 여행지로 일본이 폭발적으로 뜨고 있다. 한국인 여행자는 일본을 ‘먹거리’와 ‘살거리’, ‘물가·상도의’와 ‘청결·위생’에서 세계 1위로 평가했다. 여행 비용도 아시아 평균과 별 차이 없는 수준으로 저렴했다. 뜨는 일본이 국내 관광산업을 위협하고 있다.여행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매년 9월 수행하는 해외여행지 만족도 조사에서 최근 1년(’22년 9월~’23년 8월) 내 해외여행을 다녀온 9375명에게 그 여행지에 얼마나 만족했는지, 여행 콘텐츠와 여행인프라는 어느 정도 잘 되어 있는지 묻고 그 결과를 비교해 27개 국가별
해외여행지 가성비 만족도에서 일본과 태국이 “저비용 고만족” 우수 여행지 1위를 차지했다.여행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매년 9월 수행하는 해외여행지 만족도 조사에서 최근 1년 내 해외여행 다녀온 9,375명에게 여행지에 얼마나 만족했는지,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향이 얼마나 있는지 조사한 결과를 밝혔다.해외여행지의 가성비(비용 대비 가치) 평가에서 일본∙태국이 가장 우수했고, 프랑스∙미국은 미흡했다. 여행자가 많이 찾은 27개 해외여행지의 1일당 지출 비용과 만족도를 이용해 가성비를 구한 결과다.‘저비용 고만족'의 가성비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1월 29일 ’23-’24 국내·해외 여행소비자 행태의 변화와 전망 보고서와 1월 31일 발간하는 ‘월간 국내·해외 여행동향 보고(’23년 12월)’에서 핵심 내용을 발췌해 ‘이달의 토픽’을 발표했다.코로나 이후 여행의 핵심 소비자 계층에 큰 변화가 나타났다. 국내여행은 3040 남성에서 3040 여성 중심으로, 해외여행은 2030 여성에서 20대 남성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다. 코로나 이후 불경기와 인플레이션, 여가생활 전반의 변화가 불러온 새로운 트렌드다.여행 조사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15년부터 수행
여행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15년부터 수행하는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에서 다녀온 여행비로 얼마나 지출했는지, 향후 1년간의 지출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를 국내와 해외로 나눠 묻고, ’17년 이후 7년간의 결과를 코로나 발생 전후를 중심으로 비교했다. ‘여행비 지출의향’은 향후 1년간 여행비용을 지난 1년보다 ‘더 쓸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이다.국내 숙박여행(평균 2박3일)의 1인당 경비는 코로나전인 2019년 평균 21.2만원이었으나 코로나 발생 후 2021년 23.9만원, 2022년 26.0만원으로 크게 올
지난 7년간 해외여행자는 여행경비(이하 3박4일 기준)로 국내여행의 3배, 제주 여행의 2배 이상을 지출해 왔다. 흔히 ‘제주도 갈 돈이면 해외여행을 가겠다’고 말하지만 이것이 비현실적임은 모두가 알고 있다. 이 말의 속뜻은 ‘제주가 해외의 반값이라도 가고 싶지 않다’이며, 많은 사람이 이에 공감하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하다.여행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2015년부터 수행해 온 ‘주례 여행행태 및 계획조사’(매주 500명, 연간 2만6000명)에서 국내∙해외 여행 경험자에게 '그 여행을 위해 지출한 총비용이 얼마인지' 묻고
6년만에 가장 긴 추석연휴에 따른 여행산업의 수혜는 해외여행보다는 국내여행이 더 클 것으로 전망된다. 긴 연휴기간(6일)에도 불구하고 해외 여행계획률은 코로나 이전 수준에 그친 데 반해 국내여행은 훨씬 더 큰 폭으로 증가했다.여행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15년부터 수행해 온 ‘주례 여행행태 및 계획조사’(매주 500명, 연간 2만6000명)에서 추석연휴 기간 관광·휴양 목적의 1박 이상 여행계획을 묻고 2017년 이후 7년 간의 추이를 비교했다.국내여행, 코로나 기간에도 해외여행 대체재로 강세이번 추석연휴 기간 여행을
MZ세대 알바생들은 아르바이트를 통해 최대 평균 423만 원까지 모았던 경험이 있었으며, 이 금액을 모으기까지는 평균 6.1개월 정도가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아르바이트 채용 플랫폼 알바몬이 MZ세대 알바생 1,957명에게 '알바비로 얼마까지 모아봤는지' 물었다(*개방형 문항). 그 결과 전체 응답자 평균 423만 원으로 집계됐다. 이 금액을 모으기까지 걸린 기간은 평균 6.1개월이었다. 특히 이들 알바생 중 87.5%는 알바비를 모아서 하고 싶었던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생들은 '알바비로 플렉스 했던 것 중 가
롯데멤버스(대표이사 김혜주)가 20~50대 이상 소비자 4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올 추석 차례를 지낸다(43.7%)는 응답자보다 지내지 않겠다(56.4%)는 응답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추석연휴 계획을 물어보니 응답자 46.0%가 고향이나 부모님 댁, 친척 집 등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집에서 쉬겠다는 응답도 30.0%로 적지 않았으며, 여행을 가겠다는 응답은 22.4%(국내 13.6%, 해외 8.7%)였다.추석 휴가 기간은 6일을 쉴 예정이라는 응답이 44.1%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5일(18.5%)
고물가 시대에 알뜰폰 이용이 늘면서, 편의점에서도 유심(USIM, 범용 가입자 식별 모듈)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알뜰폰은 이동통신망을 직접 구축하지 않고, 기존 이동통신사의 망을 임대해 재판매 하는 서비스로, 통화 품질은 같되 요금은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통신비 절약을 위해 알뜰폰을 선택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것.실제로, 이마트24가 알뜰폰 유심칩 매출을 살펴본 결과,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평균 5배씩(4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들은 편의점에서 유심칩을 구입한 뒤, 알뜰폰 사업자 및 요
대한항공이 9월 말부터 부산발 일본노선 운항을 재개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운항을 중단한 이후 3년 6개월 만이다. 이와 함께 본격적인 성수기를 맞아 국제선 공급을 늘리고 있다. 7월 기준으로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할 때 82%까지 공급을 회복했다.◇ 3년 6개월 만의 부산발 일본노선 복항… 부산 엑스포 유치에도 큰 힘 될 것대한항공은 9월 27일부로 부산~후쿠오카 노선을 매일 2회, 부산~나고야 노선을 매일 1회 운항한다. 각각 173석 규모의 보잉737-900ER 기종이 투입된다.부산~후쿠오카 노선의 경우 첫 편은 오전 9시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여름 휴가철을 맞아 해외로 눈을 돌리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국내 최대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가 ‘해외 결제 시 가장 선호하는 수단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이번 설문조사는 카드고릴라 웹사이트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5월 15일부터 5월 28일까지 약 2주간 실시했으며, 총 1,017명이 참여했다.이번 설문조사 결과, 해외 결제 시 가장 선호하는 수단은 52.4%(533표)가 선택한 ‘신용카드/체크카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선불카드(32.7%, 333표)가 차지했다. 최근 하나카드 트래블월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내국인 중 해외여행객은 2021년 약 122만 명 수준에서 2022년에 약 655만 명으로 5배 이상 늘었다. 올해는 1분기에만 약 498만 명으로 집계돼 해외여행을 떠나는 이들은 작년보다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올여름에 해외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얼마나 될까?’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는 성인남녀 835명을 대상으로 해외여행을 포함한 올여름 휴가 계획을 들어봤다.먼저, 올여름 휴가 계획을 물었다. 응답자의 20.0%는 ‘뚜렷한 계획이 있다’고 했다. 60.1%는 ‘계획
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가 지난 1월 해외 숙소 예약 데이터를 분석했다. 여기어때는 2023년 해외여행 트렌드로 즉흥여행을 꼽았다. 해외여행객 10명 중 2.4명(24.0%)은 일주일 내 체크인하는 숙소를 예약했다. 당일 체크인하는 숙소 예약은 4.3%였다. 즉흥여행을 선호하는 비율은 남성이 28.3%로 20.6%인 여성보다 7.7%포인트 높았다.또한, 즉흥여행을 하는 사람들이 지출하는 평균 숙소 비용은 23만 원으로, 체크인 24~31일 전 예약한 사람들보다 13만 원 저렴했다.해외여행객 60%가량은 일본을, 20%는 베트남
해외 상품 직소싱 확대를 위해 MD와 SNS 분석 담당자가 1차로 50개 상품 리스트업일본 유명 동절기 아이스크림 이무라야 인절미모찌컵, 인절미모찌모나카 출시태국의 말리 코코넛워터, 베트남의 포띠뽀 쌀국수, LIF 옥수수 밀크도 연이은 히트 해외 여행 시 꼭 먹어봐야 할 상품 50종을 우리 동네 GS25에서 만날 수 있게 됐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2018년 출시한 해외 직소싱 상품들이 연이어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게 됨에 따라 해외 직소싱 상품을 대폭 확대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