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한 해 동안 수고한 직원들을 격려하고 내년의 도전을 함께 선포하는 시무식 시간 필요
우리 기업만의 특별한 시무식 계획 짜기
오프닝·감사나눔·경영계획·실행캘린더·출정사…기업 시무식 시간표 예시

연말이 다가오면 지난 1년을 돌아보고 내년엔 어떻게 살아야 되는지 계획하는 시간을 갖기 마련이다.

기업 역시 마찬가지로 한해 동안 일하느라 수고한 서로를 격려하고 내년의 도전을 함께 선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연말엔 종무식 연초에 하면 시무식. 기업에 따라서 출정식이라는 이름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올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았다. 지금 이 타이밍에 기업에 필요한 시무식 시간표를 소개하고자 한다.

보시는 것처럼, 시무식의 두 가지 시간표 양식이 있다. 시무식의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 시간표가 나눠져 있는 걸 볼 수 있다. 추천하는 시무식의 예시까지 있다.

기업 시무식 시간표 양식
기업 시무식 시간표 양식

감사와 목표 공약에 집중하고자 한다면 A형 시간표를 사용하면 된다. 순서로는 오프닝, 감사 나눔, 경영계획, 실행 캘린더, 출정사 이렇게 5가지가 있다.

먼저, 무엇을 진행할 건지 체크를 하고 적으면 된다. 대략적인 큰 제목만 잡아도 된다.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면 제목만 잡아도 감이 잡힌다.

B형 시간표는 송년을 포함한 감사와 목표 공약에 집중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된다.

항목이 A보다 많다. 추가된 것만 보자면 시상식이 있을 수도 있고 임명식 또는 승진식이 추가됐다. 연말에 조금 더 명예롭고 격려하자는 취지가 담겨있다. 요즘 별도로 시간 내서 시상식, 임명식 하기 어려우니 시무식 할 때 명예롭게 하는 걸 추천한다.

감사와 목표공약에 집중한다면 A 시간표를 송년을 포함한 감사와 목표공약에 집중하고자 한다면 B시간표를 활용해라!
감사와 목표공약에 집중한다면 A 시간표를 송년을 포함한 감사와 목표공약에 집중하고자 한다면 B시간표를 활용해라!

시무식을 진행한 기업들의 사례들을 살펴보겠다.

서울에 위치한 IT 유통회사는 출정식이 되면 열심을 다해서 준비를 한다. 이때 한 해를 돌아보며 감사한 것을 나누고 내년의 목표를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이 기업은 시무식 때 시상식을 넣었다. 그래서 풍선도 달고 레드 카펫도 달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직원들이 명예롭게 또 즐겁게 연말을 맞이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다.

한 해를 돌아보며 감사한 것과 우리가 계획했던 것에 대한 결과와 내년의 목표를 함께 나누면서 시상식을 통해 직원들의 한 해의 수고를 기뻐하며 감사하며 서로 축복하는 분위기를 갖다보면 직원들끼리 더 돈독해지는 걸 발견할 수 있다.

10년 동안 기업 시무식때 전직원들의 넥타이를 메주시는 대표님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10년 동안 기업 시무식때 전직원들의 넥타이를 메주시는 대표님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다음은 서울에 위치한 건강식품 유통회사의 사례이다.

이 기업도 연말이 되면 출정식을 진행한다. 출정식 때 이 기업에서는 약 10년 정도 매년 진행하는 퍼포먼스가 있다. 바로 대표가 전 직원 한 분 한 분의 넥타이를 직접 매주는 것이다.

10년 동안 진행을 하다 보니 우리 기업만의 자부심, 우리 기업만의 자랑거리, 우리 기업만의 특별한 문화 행사가 됐다.

우리 기업만의 특별한 시무식을 계획해 보고 실행해 보시길 권해드린다. 시무식 시간표 양식을 통해 우리 기업의 시무식을 바로 시도해 보길 바란다.

시무식 시간표 양식을 토대로 우리 기업만의 시무식을 계획해보자!
시무식 시간표 양식을 토대로 우리 기업만의 시무식을 계획해보자!

연말이 다가올수록 준비해야 될 것도 많고 할 것도 많지만 시간표 작성만이라도 해놓는다면 올해 연말 그냥 지나가지 않고 명예롭게 또 의미 있게 서로를 격려하며 보내실 수 있다.

한편,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는 시무식 시간표 양식과 실제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스터파일도 제공해 주고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