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식 수업이 아닌 세상에 나가 직접 경험하는 곳
이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이곳
세상에 없던 대학 MTA KOREA

12월 22일 '세계를 누비며 변화하세요. 세계가 당신 손에 변화할 것입니다'라는 표어를 가지고 진행되는 LEINN SEOUL에 팀코치 날로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세상에 없던 대학인 MTA (Mondragon Team Academy)는 핀란드의 혁신적인 창업 교육인 TA (Team Academy)에 몬드라곤 협동조합의 정신과 창업 경험을 녹여낸 팀 기반 창업 혁신가들의 글로벌 커뮤니티이다.

LEINN SEOUL (사진 출처: LEINN 사이트)
LEINN SEOUL (사진 출처: LEINN 사이트)

강의실에 앉아 이론 공부 위주로 하는 것이 현재 한국에 대학 교육 시스템이다. 하지만 LEINN SEOUL은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기회로 보고 학습하고, 개인이 아닌 팀, 공동체 단위가 다 같이 비즈니스 현장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학습하는 곳이다.

 

LEINN SEOUL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

현재 LEINN SEOUL을 함께 만든 사람들은 대학 졸업 이후에도 여전히 자기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를 모르는 학생들이 많다는 여태까지 한국에서 이루어졌던 학습 방식에 대한 한계점을 발견하였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한국 교육환경은 열악하였고, 이들은 빠르게 바뀌는 세상의 흐름 속에서 '공동체를 이루며 지속가능한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서부터 근본적인 물음에서부터 한국에서도 LEINN이 시작하게 되었다.

MTA KOREA (사진 출처: LEINN SEOL 사이트)
MTA KOREA (사진 출처: LEINN SEOL 사이트)

 

LEINN만에 다른 점

1) 내가 가는 모든 곳이 강의실
LEINN은 삶에 모든 현장을 기회라고 보고 학습하는 곳인 만큼 캠퍼스 대신  '랩'이라는 공간이 있다.

LEINN INTERNATIONAL은 전 세계에 베이스캠프 없이 돌아다닌다고 하면, LEINN SEOUL은 서울랩을 베이스캠프로 두고 다른 나라들을 오간다고 볼 수 있다. 2020년 5월을 기준으로 전 세계 20개 도시에 MTA Lab이 존재한다.

2) Learning Journey
이곳에서는 1년에 한 번 정도씩 해외로, 혹은 어딘가로 떠나는 러닝 저니 (Learning Journey)를 간다. 낯선 환경에 감으로써 이들은 낯섦을 수용하고, 다양성을 포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러닝 저니를 가서는 그곳에서 새로운 고객과 기업을 만나고, 각 나라에 문화를 체험하고, 현지에서 비즈니스 기회와 문제들을 발견하는 것과 같이 팀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러닝 저니에 가서 본인들이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들을 그곳에 가서 어떻게 적용할지, 또 그곳에서 만난 새로운 변화를 우리 삶에는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다. 

 

LEINN SEOUL 졸업 이후 얻을 수 있는 능력은?

4년 동안 LEINN SEOUL에서 생활하며 졸업 이후 얻을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질문에 날로 코치는 "비즈니스를 함께하며 결과물을 창출한다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데 이러한 과정을 4년간 겪다 보면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어요"라고 말했다.

또한 "팀 단위로 활동하면 미러링, 즉 나는 동료를 통해, 동료는 나를 통해 끊임없이 성찰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 이곳 레인에서 세상의 논리와는 다른 경험을 하면서 능동적인 사람이 될 수 있고, 세상에서 발견되는 모든 것들을 기회로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가질 수 있어요."라고 말했다. 

 

팀 코치로써 보람 있었던 일은?

MTA 날로 코치는 지난 2년간 LEINN SEOUL 코치로 활동하면서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LEINN에는 TS(Training Session)라는 팀훈련 시간이 매주 2번 있는데 레이너들이 이때 나누는 대화를 들어보면 매주마다 성장한 모습이 보여서 뿌듯해요."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 17일 개최된 Open day에 참여한 1기 팀 리더 학생이 "LEINN SEOUL은 프로젝트만 하기에는 아까운 곳입니다. 이곳은 함께 사는 법을 배우는 곳 입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날로 코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각자 분야에서 개인이 성장하고 이는 곳 팀이 성장하는 것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깨달았다는 부분에서 큰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LEINN SEOUL Leinner들의 일상
LEINN SEOUL Leinner들의 일상

 

향후 비전과 계획

향후 비전과 계획에 관해 물었을 때 MTA 날로 코치의 개인적인 비전은 "개인의 존재가치를 타인에게 알려주는 삶을 살고자 합니다. 단기적으로는 한국에 있는 청소년들의 교육 토대를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장기적으로는 개발도상국을 위한 교육 토대를 다지는것이 저의 목표입니다."라고 말했다.

덧붙여서 "MTA 미션이 서로를 꽃피우며 지역과 세상에 긍정적인 임팩트를 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서로를 꽃피우면서 단련된 힘으로 지역과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이 LEINN SEOUL의 목표입니다"라고 말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하였다.

 

이곳은 내가 내 삶의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연습을 하고, 이 과정을 혼자가 아닌 팀이 함께 뒷받침해 주면서 찾아가는 곳이다. 

이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모인 사람들이 있는 이곳은 바로 LEINN SEOUL이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