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43억 명이 사용하는 SNS 인스타그램
많은 기업이 홍보를 위해 뛰어드는 레드 오션…콘텐츠 특성을 고려한 창의적인 홍보는 이용자의 스크롤을 멈추게 만든다!

전 세계 43억 3000만 명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는 기업에게 좋은 홍보 수단이다. 특히 높은 확산력과 수많은 MZ세대 이용자를 보유한 인스타그램은 잘 활용한다면 다른 소셜미디어보다 큰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의 홍보 경쟁은 치열하고, 첫 시작부터 이용자의 눈길을 끌지 못한다면 경쟁에서 승리하기 힘들다. 인스타그램 속 수십만 개의 홍보 사이에서 어떻게 승리할 수 있을까? 

전 세계 43억 명이 사용하는 SNS 인스타그램 (사진출처: 인스타그램 공식 홈페이지)
전 세계 43억 명이 사용하는 SNS 인스타그램 (사진출처: 인스타그램 공식 홈페이지)

인스타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홍보 수단은 크게 피드와 스토리가 있다. 둘 다 콘텐츠를 필요로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휘발되는 스토리와 달리 피드는 의도적으로 삭제하기 전까지 계속 남아있다. 이처럼 서로 다른 특징을 지닌 기능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홍보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한다.

 

|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는 피드 콘텐츠

해당 기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인스타그램 이용자가 기업 페이지를 방문한다면 가장 접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기업 페이지에 올라온 피드 콘텐츠이다.

이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하면 피드 콘텐츠에 먼저 노출되기 때문에, 이용자의 기업 이미지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피드는 기업이 장기적으로 추구하는 이미지 또는 정보를 담아서 채우는게 좋다.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행동할 수 있다. 

 

1. 기업 이미지를 잘 나타내는 일관된 콘텐츠
일관된 콘텐츠는 기업의 이미지를 더 확고하게 만들고 이용자가 기업을 인식하도록 도움을 준다. 인스타그램 피드도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특정 색이나 분위기를 활용한 이미지 구축이 가능하다.

만약 콘텐츠만으로 부족한 경우에는 캡션을 달아서 내용을 보충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기업은 신규 페이지 방문자에게 기업 이미지를 한눈에 보여줘서 인식시키고, 잠재고객 확보까지 달성할 수 있다. 

기업 제품을 꾸준하고 다양하게 활용한 '헤일로 탑'은 일관적인 기업 이미지 구축을 위한 콘텐츠 활용의 좋은 사례이다.

일관된 콘텐츠는 기업의 이미지를 더 확고하게 만들고 이용자가 기업을 인식하도록 도움을 준다.  (사진출처: 헤일로 탑 공식 인스타그램)
일관된 콘텐츠는 기업의 이미지를 더 확고하게 만들고 이용자가 기업을 인식하도록 도움을 준다.  (사진출처: 헤일로 탑 공식 인스타그램)

 

2. 독창적인 소재 콘텐츠
새로운 콘텐츠는 언제나 사람들의 눈길을 끌기 마련이다. 독창적인 소재로 제작한 홍보 콘텐츠도 이용자의 눈길을 끌고 스크롤을 멈추게 만든다.

새로운 홍보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의 단순한 관심은 곧 기업에 대한 관심과 호감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아주 중요하다.

이처럼 독창적인 소재를 활용한 홍보 콘텐츠에 도전하는 것도 브랜드 인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끄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브랜드 제품과 로고 등으로 만들어진 캐릭터를 활용한 '빙그레'는 독창적인 소재 콘텐츠 활용의 좋은 사례이다.

새로운 콘텐츠는 언제나 사람들의 눈길을 끌기 마련이다.  (사진출처: 빙그레 공식 인스타그램)
새로운 콘텐츠는 언제나 사람들의 눈길을 끌기 마련이다.  (사진출처: 빙그레 공식 인스타그램)


| 소통하고 정보를 알리는 스토리 콘텐츠
인스타그램 피드 콘텐츠가 신규 및 기존 이용자에게 모두 노출되는 편이라면, 스토리 콘텐츠는 주로 기존 이용자에게 노출된다. 이미 기업 페이지를 팔로우하고 있거나 높은 관심을 보이는 이용자에게 자주 보여진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다양한 효과와 반응을 활용할 수 있어서 크리에이티브한 홍보와 이용자 설문조사 등의 소통이 가능하다. 여러 기능 활용이 가능하고 지속 기간이 짧기 때문에, 기업의 단기 프로모션이나 이용자가 반응할 수 있는 콘텐츠를 활용하면 좋다.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이 행동할 수 있다. 

 

1. 기업과 이용자가 소통가능한 콘텐츠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설문조사와 퀴즈, 질문 등 스토리를 접한 이용자가 반응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있다.

기업은 이를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 또는 이용자의 반응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용자에게 있어서도 기업과 소통한다는 기분이 들도록하여 신뢰감 등 긍정적인 감정을 형성할 수 있다. 

이용자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서 질문 기능을 활용한 'Beautycon'을 사례로 들 수 있다.

기업과 이용자가 소통가능한 콘텐츠 (사진출처: Beautycon 공식 인스타그램)
기업과 이용자가 소통가능한 콘텐츠 (사진출처: Beautycon 공식 인스타그램)

 

2. 재미 또는 눈에 띄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활동성있는 스토리 특성 상 여러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움직이는 이미지 속에서 화면을 멈춰서 결과를 확인하는 콘텐츠는 단순하지만 확실한 재미가 있다.

글자도 움직임을 줘서 눈에 띄도록 만들 수 있고, 원하는 정보를 더욱 강조할 수도 있다. 가독성 좋게 정보를 전달하기에도 좋고, 기존 이용자에게 재미를 제공할수도 있고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필요한 정보를 알기 쉽게 눈에 띄는 글자와 움직임을 활용한 'CRTV'를 좋은 사례로 들 수 있다.

재미 또는 눈에 띄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사진출처: CRTV 공식 인스타그램)
재미 또는 눈에 띄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사진출처: CRTV 공식 인스타그램)

이처럼 같은 소셜미디어로 홍보를 진행하더라도 기업만의 이미지를 구축하거나 관심을 끌 수 있는 기능을 활용하여 더 효과적인 홍보를 진행할 수 있다.

처음부터 창의적인 콘텐츠를 떠올리려고 하기보다는 기업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확실히 정한다면 자연스럽게 창의적인 콘텐츠에 대한 발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