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직장인의 모습과도 같은 주인공의 이야기
무엇인가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통해 마음의 쿠션을 키우는 4가지 지혜
고결함에 이르러 자신의 반응 선택의 힘을 키워 긍정적으로 주도적인 삶을 사는 지혜

유튜버 ‘성경 읽어주는 딸 현대인의 성경’에서는 ‘고단한 삶을 자유롭게 하는 “쿠션”’이라는 제목으로 영상을 게재했다.

고단한 삶을 자유롭게 하는 ‘쿠션’이라는 책은 흙수저로 태어나 빚더미에 회사도 그만두지 못하고 꽉 막힌 인생을 한탄하며 한줄기 빛이 와주길 바라는 주인공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주인공은 어느 날 도착한 우편물에서 할아버지의 유언장을 읽는 순간 빛, 희망이라는 단어가 떠올라 모든 것을 접고 가족을 뒤로 한 채 미국행 비행기를 타게 된다.

이렇듯, 책 ‘쿠션’에서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선택권을 젤리 형태의 쿠션에 비유하고, 그 쿠션을 키우는 방법을 설명한다.

우리의 자유의지, 자극과 반응 사이의 선택에 대한 자유가 곧 쿠션으로 비유된다 (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우리의 자유의지, 자극과 반응 사이의 선택에 대한 자유가 곧 쿠션으로 비유된다 (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쿠션’은 ‘경청’의 저자 조신영의 최신작으로, 자극과 반응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을 쿠션에 비유한 비즈니스 우화서다.

신이 인간에게 준 최고의 선물 중 하나는 무엇인가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 의지라는 것을 통해 인간의 자유의지에 관한 통찰력 있는 주제로 마음의 쿠션이 넓고 두꺼운 사람은 어떤 절망적 상황이나 불쾌하나 자극에도 즉각 반응하지 않고 상황을 긍정적으로 주도하여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깨달음을 준다.

쿠션의 크기와 비례한 인간의 자유와 행복(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다음은 유튜브 영상에서 소개된 '쿠션'에 대한 내용이다.

책 속에서 말하는 마음의 쿠션을 키우는 지혜에는 4가지가 있다.

1. 자극과 반응 그 틈새에는 새로운 가능성의 공간이 있다.

삶에서 객관적인 사실은 10%에 불과하고 나머지 90%는 그 일에 대한 자신의 반응이고, 우리는 상황에 대해 자신의 반응을 선택할 자유를 가진 존재이다. 그리고 자극과 반응 사이의 공간에서 우리의 선택이 이루어진다.

자극과 반응 사이의 공간을 발견하지 못하는 사람은 상황에 떠밀려 만성적인 수동성에 길들여진 채 주어진 자극에 반사적으로 반응하며 살아간다.

반면에 선택할 자유를 발견한 사람은 불쾌하거나 절망스러운 상황이 닥쳤을 때에도 선택을 통해 그 상황을 주도할 수 있다.

2. 공간 내부의 불순물을 지속적으로 제거하고 고결함으로 가득 채우자.

자극과 반응 사이의 공간에 남아있는 과거의 상처나 분노의 뿌리와 같은 불순물을 제거하면

마음의 쿠션은 더욱 탄력적인 쿠션이 된다. 공간 내부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방법은 독서와 기도, 묵상을 통해 꾸준히 내면의 힘을 키우는 것이다.

독서와 묵상을 통해 쿠션 내부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고결함으로 가득 채우자(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3. 매순간 올바른 반응의 선택능력을 키워 진정한 자유를 누리자.

우리의 하루를 좌지우지하는 감정은 생각을 통해 나오며 우리가 생각을 선택하면 감정도 통제할 수 있다. 내가 내 생각을 선택하는 것이 자유의 핵심이다.

내면에서 시작된 이 작은 변화는 나비효과처럼 우리의 주변상황을 바꾸는 마법의 힘을 갖는다. 어떤 문제가 닥쳐와도, 어떤 어려움이 몰려와도 그 문제에 휩쓸리지 말고 그 문제 밖으로 자신을 분리시켜 스스로를 한 단계 위로 끌어올려야 한다.

우리는 더 이상 외부의 환경에 지배받지 않고 스스로 독립적으로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며 이는 자신의 인생에 책임을 지는 진정한 자유로운 삶이다.

4. 보이는 가치 즉 물질보다 보이지 않는 가치가 훨씬 더 중요하다.

인생의 운전대는 보이지 않는 영혼의 방 즉 생각을 주관하는 사고에서 출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생의 방향타를 계속 오른쪽으로 돌리면 마음의 쿠션이 자라 고결함에 이르고 그 결과로 사랑의 언어가 바뀌게 된다.

언어가 바뀌면 연쇄적으로 그 언어들은 보이는 물질계를 지배하게 되고 자석처럼 인생의 좋은 것들을 모으게 된다고 한다.

선택의 자유의지가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깨닫고 바로 실천하면  그 순간 인생은 즉시 바뀐다.(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우리의 영혼은 외부로부터, 내면의 적으로부터 끊임없이 공격을 받는 전쟁터와 같다. 자극과 반응 사이의 공간인 쿠션을 더욱 확장하기 위해서는 매일의 정기적인 의식을 통해 고결한 언어를 우리의 영혼에 불어넣는 것이 중요하다.

현명한 사람은 자신의 내면이 바뀌지 않고는 결코 주변 환경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파악하고 있다. 내가 선택한 반응은 즉각 내 주변의 사람들과 환경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런 경험들이 반복될 때 우리 인생은 점진적으로 나아지게 되는 것이다.

즉, 반응을 선택할 자유가 나에게 있다는 것을 깨닫고 바로 실천하면 그 순간부터 내 인생은 즉시 바뀌기 시작할 것이다.

또한 책 속에서는 마음의 쿠션을 키우기 위한 다섯 가지 결심을 알려주고 있다.

1. 고결함에 이르는 의식을 계발하라

자신의 반응을 선택하는 힘을 키우는 것은 고도의 주도성을 요구하는 일이기 때문에 고결함에 이르는 의식을 계발해야 한다.

2. 풍부한 독서와 묵상으로 영혼을 살찌워라.

선인들의 지혜가 담긴 글을 읽고 깊은 묵상으로 그 지혜를 자신의 내면에 채워감으로써 우리 마음의 쿠션은 점점 더 부드럽고 포근하게 채워지는 것이다.

부정적인 말을 내지 않기로 결심하라(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3. 날마다 겸손의 우물을 깊게 파라.

그리고 강과 바다가 온갖 시냇물의 왕이 될 수 있는 것은 자기를 낮추기 때문이다.

마음의 쿠션을 키우는 일은 겸손이라는 인생의 우물을 날마다 파내려 가는 고된 영혼의 노동이기 때문이다.

4. 호흡을 느낄 때마다 마음의 쿠션을 생각하라.

마음을 키우는 작업은 정원을 가꾸는 것과 흡사하다.

5. 부정적인 말을 입 밖에 내지 않기로 결심하라

마음의 쿠션의 품질은 그 사람의 언어로 평가된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