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인지캠퍼스, 2022 경영전략컨퍼런스 개최
마이크로소프트 이소영 이사, 삼진어묵 박용진 대표, 트레바리 윤수영 대표, 비랩코리아 서진석 이사, 20여년간 실제 중소기업 경영현장을 직접 컨설팅해 온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 등이 연사로 참석

13일, ‘2022 경영전략컨퍼런스'가 개최됐다.

본 컨퍼런스에서는 조직의 일하는 방식 혁신에 도전하는 경영자 및 리더들을 대상으로 하며 국내 각 분야 주요 연사들을 통해 고객과 시장의 흐름에 대비한 구체적인 경영전략을 실제 사례와 지식을 통해 전했다.

‘2022 경영전략컨퍼런스’는 다양한 산업과 규모의 CEO와 구성원들이 함께하여 실제 성공 사례와 지식을 가진 연사들의 인사이트 강연과 실행과 적용 중심의 방법을 제안하는 연 2회 컨퍼런스이다.

가인지캠퍼스, 2022 경영전략컨퍼런스 개최
가인지캠퍼스, 2022 경영전략컨퍼런스 개최

이번 ‘2022 경영전략컨퍼런스’는 2022 경영계획, 산업과 규모에 맞는 실제적인 방법론을 제공하며 5월 13일 개최됐으며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유튜브로 생중계됐다.

가인지컨설팅그룹에서 주최한 이 행사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이소영 이사, 삼진어묵 박용진 대표, 트레바리 윤수영 대표, 비랩코리아 서진석 이사, 20여년간 실제 중소기업 경영현장을 직접 컨설팅해 온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가 연사로 참석했다.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는 총 다섯 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다양한 기업들의 성공 사례를 갖고 있는 5명 연사들의 강연으로 진행됐다.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에서 강연 중인 마이크로소프트 이소영 이사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에서 강연 중인 마이크로소프트 이소영 이사

마이크로소프트 이소영 이사는 “MS는 리더의 역량을 억지로 끌고가는 방식이 아닌, 각자가 갖고 있는 장단점을 잘 경청하고 파악하는 것을 핵심으로 삼았다. 서로 조화를 이루고 팀원들 모두가 업무를 능동적으로 할 수 있도록 권하는 방식을 선택한 것이다”

“이를 위해 MS는 1대 1 미팅을 주기적으로 하도록 되어있다. 매니저는 팀원들 각각의 특장점을 파악하기 위해 잘 경청해야 하며, 아무리 단점이 있더라도 그 단점이 어디서 오는지 파악하려고 노력해야한다”

“즉, 경청을 기반으로 팀원의 성공과 성장을 위해 케어해주는 것이 매니저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변화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5월 13일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가 열렸다.
5월 13일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가 열렸다.

삼진어묵 박용준 대표는 “어묵이 전통산업이지만 커질 수 있었던 것은 새로운 소비형태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도전을 했기 때문이다. 설명을 돕기 위해 극단적인 사례를 소개한다. PC방에는 매대가 있다. 그곳을 시장으로 보고 납품을 하려다 보니 물류조합, 정부조합 등 다양한 루트를 거쳐야 했고 납품하다보니 조금 들어갔다가 퇴출되고 하는 악순환 구조가 형성되어있었다”

“그래서 게임회사들과 연결해 PC방에서 어묵을 구매하면 뚜껑 난수번호를 적어두었다. 그것을 게임상 연결하면 엄청난 아이템이 나오는 식으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했다. 그리고 실제로 손님들이 먹어보니 괜찮아 계속 찾는다는 전화들이 있었다”

“그리고 가정 간편식으로 드실 수 있도록 공항, KTX 역, 편의점에서 편하게 드실 수 있도록 어묵 주먹밥도 만들었다”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에서 강연 중인 삼진어묵 박용준 대표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에서 강연 중인 삼진어묵 박용준 대표

“제주도에 광어가 일본 수출이 잘 진행되지 않아 우리 쪽에서 이벤트를 제안했다.  가격이 나가는 만큼 부가가치를 높이기위해 어묵 전병을 만들어 제품을 개발해 광어를 소진할 수 있도록 돕기도 했다”

이와 같이 문화는 한계가 없다. 문화를 내부적으로 구축해서 전략적으로 가져갔던 것이 ‘삼진’스러웠다. 앞으로도 본질적인 가치인저렴함과 다양한 문화를 만들어가는 플랫폼 회사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인류에게 양질의 수산단백질을 제공하는 식품 회사로 성장하고 싶다”고 전했다.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에서 강연 중인 트레바리 윤수영 대표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에서 강연 중인 트레바리 윤수영 대표

트레바리 윤수영 대표는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기존에 있던 큰 무언가를 대체하려고 한다. 우버는 택시를, 에어비앤비는 호텔을, 테슬라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하려고 했다. 한마디로 큰 레거시 플레이어들에게 도전하는 회사라고 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는 우리가 필요한 대부분의 교양과 지식들 대학에서 습득한다. 대학은 세가지를 제공한다. 전문지식을 말하는 컨텐츠(content), 커뮤니티(community), 졸업장(certification)이 그 세가지다. 만약 트레바리가 이 모두를 충족할 수 있다면 우리를 포스트 유니버시티(POST UNIVERSITY)라고 부를 수 있지 않을까”

“좋은 학교일수록 시대에 필요한 지적역량을 잘 짚어낸다. 트레바리를 소비하는 고객들이 트레바리를 통해 시대를 반발짝, 한발짝 앞서나갔으면 좋겠다. 이것이 우리가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이다”고 언급했다.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에서 강연 중인 비랩코리아 서진석 이사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에서 강연 중인 비랩코리아 서진석 이사

비랩코리아 서진석 이사는 “ESG 열풍이 불면서 나타난 기후위기에 대한 높은 관심은 긍정적인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BIACK ROCK의 CEO인 Larry Fink는 '발전용 석탄 수익 창출하는 기업들은 투자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신규는 물론 기존 운영중인 석탄발전소의 경쟁력은 2030년이면 거의 ‘제로’에 가까운 수준으로 떨어지는 연구결과가 나온 만큼, 석탄발전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업들은 경쟁력을 점점 잃어갈 것이다”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에서 강연 중인 비랩코리아 서진석 이사

“더 나아가 세계는 석유 같은 화석연료를 사용해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와 온실가스를 0으로 만드는 ‘넷제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파리기후 협약 이행을 위해 기업의 탄소배출 감축 목표 설정을 돕고 이를 검증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SBTi는 ‘넷제로’에 기반한 1.5도 감축 목표 달성방안을 과학적으로 수립했으며 이에 관한 실천 계획을 공개적으로 선언하였고 24개월 내 감축 목표 및 달성 방안을 제출했다. ”고 말했다.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에서 강연 중인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
‘2022 경영전략 컨퍼런스‘에서 강연 중인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

마지막으로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는 탁월한 인재를 끌어모으는 조직의 평가와 보상 전략의 7가지 원칙을 언급하며 "경영자가 모든 과정을 관리할 수 없다. 따라서 경영자는 본부장/부서장, 본부장은 팀장을, 팀장은 동료와 미팅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사람이 최소  7명 정도의 사람과 지속적인 만남을 가지는 것이 핵심이다. ”고 전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