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기업의 경영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읽기' 습관
신문, 책 등을 다독하지만 그 중에서도 신문 읽기가 중요
우리나라 신문 구독률 2019년 기준 6.4%, 급격한 추락세... 신문 읽기 습관 필요해..

지난 기사에서는 성공한 경영자가 가진 공통적인 습관, 신문 읽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요즘 시대에 읽기 능력은 미디어 매체, 글 등 다양한 매체에서 효력을 발휘하며 독서와 신문 읽기를 통해 증진할 수 있는 핵심적인 중요한 것이었다.

하지만 신문 읽기가 대중적으로 확산된 습관은 아니었다. 지난 기사에서도 밝혔듯, 현재 우리나라의 종이 신문 구독률은 점점 하락하여 최저치에 도달했다.

이는 읽기가 가진 큰 효용에도 불구하고, '신문 읽기'는 습관이 되기엔 어려움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성공한 경영자들은 어떻게 신문 읽기를 습관으로 만든 것일까? 그들은 왜 신문 읽기를 자신의 습관 중 하나로 만들었을까?

오늘은 성공한 기업의 경영자들이 왜 신문을 택했고, 그것을 어떻게 습관으로 만들었는지에 주목해보고자 한다.

먼저 많은 수의 성공한 기업 경영자가 신문 읽기를 선택한 이유는, 신문을 통해 세상을 '읽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신문에는 매일매일 다양하고 새로운 주제의 정보가 실리게 되고, 특히 카테고리별로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다.

또한 최근 사회의 흐름에 따라 정보의 유형,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량의 차이 등이 극명하게 드러난다.

우리는 신문을 통해 현재 우리 사회에서 어떤 것이 중요하게 다뤄지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기사를 통해 이전엔 잘 몰랐거나 관심이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배경지식 역시 쌓을 수 있다.

이는 신문이 갖는 가치이자 신문이 지향하는 바이기도 하다. 

이러한 신문의 가치가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은 바로 신문의 '경제 지면'이다. 기본적으로 경제 동향은 그 변동 속도가 빠르고 쉽게 이해하기엔 어려운 용어들과 원리가 기반이 되어야 파악할 수 있다.

그렇지만, 신문에서 경제 지면은 기업의 경영자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현재 경제의 특성을 기민하게 살피고, 기업의 경영에 반영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경제 동향을 신문을 통해 바로 읽어내기란 쉽지 않다. 그렇기에 우리는 지속적으로 종이 신문에 노출될 필요가 있으며, 노력해야 한다. 지속적으로 읽기만큼 우리에게 효율적인 정보 습득의 방법은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많은 경영자가 신문 읽기를 습관화한 것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신문 읽기는 어떻게 습관화할 수 있을까?

답은 바로 '일상 생활의 습관'으로 신문 읽기를 적용하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 매일매일 해야 하는 일의 목록 중 하나로 신문 읽기를 넣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매일 보내는 시간 중 신문 읽기에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앞서 살펴봤듯이 일상 생활 습관으로 신문은 읽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많은 경영자들은 아침 시간을 활용했다. 일찍 일어나 아침 시간을 만들고, 그 시간에 밥을 먹고, 다른 시간을 보내면서 신문을 꼭 읽었던 것이다.

아침 시간의 활용은 절대적인 시간을 증가시켜 여유로운 삶을 누리게 하며, 그 시간에 신문을 읽는것은 그 날의 동향을 미리 파악하고, 매일매일의 사회를 미리 파악하고 행동하게 하는 효과를 갖는다. 

지금까지 신문 읽기의 효용성과 습관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신문 읽기는 세상을 읽어낼 수 있고, 그 변화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과 일상 생활 습관으로 만들었을 때 그 위력이 상당하다는 특징이 있었다.

현재 많은 경영자들은 세상을 읽고, 기업을 경영하는 방식으로 신문 읽기를 택했고 그것의 효과를 실제로 경험한 이들이 많다.

기업을 어떻게 경영할지, 또한 어떤 세상의 변화에 대응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신문을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