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직·엘리트 성혼 전문 회사 엔노블
코로나19 속 매출 30% 성장
한기열 부대표 "결혼은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일"
타 회사 대비 성혼율 3배↑
카테고리별 테마 파티 진행

엔노블은 2007년에 창업한 전문직·엘리트 전문 결혼정보회사다. 현재 국내 27개의 대학교 총동창회 및 80여 관공서, 대기업 등 단체들과 제휴를 맺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 압구정에 위치하며 부산, 대전, 대구, 제주도에 직영 지사와 미국에 협력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사례뉴스는 서울 압구정 본사에 방문해 수준 높은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결혼 정보회사 중에서 압도적인 으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엔노블의 한기열 부대표를 만났다. 타 회사 대비 성혼율이 3배 이상 높은 그 비결은 무엇일까.

엔노블 결혼정보회사 한기열 부대표
엔노블 결혼정보회사 한기열 부대표

Q. 엔노블 결혼정보회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엔노블은 전문직·엘리트 성혼 전문 회사다. 사회적 수준이나 학벌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조건이 좋으신 분들이 배우자를 찾는 데 도움을 주는 일을 전문 분야로 한다. 

엔노블 결혼정보회사(사진출처: 엔노블)
엔노블 결혼정보회사

Q. 엔노블 결혼정보회사는 2007년도에 창업한 회사로, 벌써 16년 차가 됐습니다. 그동안 결혼 트렌드가 많이 바뀌었을 거 같습니다. 

A. 최근에 결혼 트렌드가 많이 변하고 있는 걸 느낀다. 처음에 이 업에 몸을 담았을 때는 상승혼이 대세였다. 자신보다 좋은 조건의 사람을 만나서 결혼하고자 하는 여성분들이 많았다.

요즘에는 여성의 사회적 참여도가 높아지고, 성공한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남성과 결혼하려고 하는 동질혼이 많아지고 있다. 남성들도 마찬가지다. 동질혼이 트렌드라는 걸 말씀드리고 싶다. 

Q. 지난 16년 동안 어떤 가치와 철학으로 엔노블 운영을 해오셨는지 궁금합니다.

A.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 일 잘하는 직원분들이 회사의 기둥이라고 생각한다. 성과가 좋은 직원과 장기 근속하는 직원에게 추가 보수를 주기도 한다. 그래서 그런지 엔노블은 다른 회사보다 장기 근속하는 직원분들이 많이 계시고 이직률도 낮다. 

두 번째는 마케팅이다. 엔노블은 주변 지인 소개로 오시는 분들이 대략 40% 정도 된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마케팅은 고객 만족이다. 고객을 만족하게 하는 것이 엔노블의 경영 철학이다. 

Q. 회사를 운영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어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있으십니까? 

A.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영자분들이 많다. 저희도 초반 3개월 동안 매출이 40% 이상 격감했었다. 그런데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전년 대비 매출이 30% 성장했다. 자연스러운 만남이 안되면서 인위적으로 엔노블을 통해 인연을 찾겠다는 분들이 늘어나서 가능했던 일이다. 위기가 기회가 됐고, 운이 좋았던 게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다.

Q. 지난 사례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결혼은 작은 국가를 만드는 일이다’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부대표님이 생각하는 결혼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A. 배우자를 만난다는 건 인생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선택이다. 그런 선택을 저희가 돕는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기억에 남는 일이 하나 있다. 사기 결혼을 당하셔서 두문불출하는 따님을 데리고 엔노블을 찾아온 어머님이 있었다. 엔노블에서 8살 연상의 사업가분을 만나서 재혼에 성공하셨다.

그때 어머님께서 “엔노블이 우리 가족을 지옥에서 구했다”라는 말씀을 해주셨다. 우리가 하는 일이 굉장히 보람차고 뜻깊은 일이라는 걸 다시 한번 느낀 경험이었다. 결혼은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한기열 부대표 "결혼이라는 중요한 선택을 돕는 것은 보람차고 뜻깊은 일" 
한기열 부대표 "결혼이라는 중요한 선택을 돕는 것은 보람차고 뜻깊은 일" 

Q. 엔노블은 매주 화요일 전 직원이 함께 예배를 드리고 노숙자 밥퍼 봉사활동, 군 선교사 지원, 키르기즈스탄 신학교 지원 등 의미 있는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 사람이 꼭 돈으로만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특히 엔노블은 40~50대 여성분들께서 커플 매니저로 일하고 계시는 경우가 많다. 이분들이 봉사 같은 여러 가지 사회적 활동을 하면서, 사회를 구성하는 일원으로서의 보람과 자부심을 느끼게 되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

Q. 수많은 결혼정보회사 중 엔노블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결혼정보회사는 크게 세 가지가 중요하다. 얼마나 좋은 회원들이 많은가, 성혼을 얼마나 잘 시키는가, 얼마나 신뢰할 만한가. 이렇게 세 가지가 결혼 연구에서의 지표라고 생각한다. 

엔노블은 좋은 회원들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서 명문대학교 제휴를 계속해서 늘리고 있고, 현재 27개 명문대학교 총동창회와 제휴하고 있다.

또 80여 곳의 관공서, 대기업 등 단체와도 제휴를 맺고 있다. 최근에는 대한변호사협회와도 제휴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중앙대학교 총동문회와 서비스 협약식을 맺고 있는 모습(사진출처: 엔노블) 
중앙대학교 총동문회와 서비스 협약식을 맺고 있는 모습(사진출처: 엔노블) 

다음으로 엔노블은 1년의 기간 동안 만남 횟수 제한을 두지 않고 있다. 회원의 니즈에 따라서 많은 만남을 원하는 분들께는 대략 15~20번 정도의 만남을 주선해드리고, 희망 프로필에 부합하는 상대만을 만나고 싶으신 분들께는 한 5번 정도의 만남을 잡아드린다.

좋은 회원들과 만남 횟수 무제한이 타 회사와 대비해서 엔노블의 성혼율이 3배 정도 높게 자체 집계된 비결이다.

Q. 다채로운 만남의 기회가 있는 엔노블 파티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양한 카테고리로 파티가 구성되어 있는데 최근에도 진행 중입니까?

카테고리별로 진행한 테마 파티(사진출처: 엔노블)
카테고리별로 진행한 테마 파티(사진출처: 엔노블)

A. 엔노블 파티는 코로나19 이후로 잠시 멈췄지만, 다대다 만남을 통해 좋은 인연을 찾는 분들도 많이 계셨다. 카테고리별로 테마 파티를 많이 진행했다. 의사들이 참여하는 파티, 교사와 대기업 직장인이 만나는 파티 등 여러 테마가 있었다. 파티에 참여하신 분들께서도 재밌는 경험이었다는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나중에 다시 한번 진행할 생각이다. 

Q. 엔노블이 궁극적으로 어떤 회사가 되기를 소망하십니까?

A. 처음에는 가장 큰 회사가 되길 바랐지만, 지금은 규모가 작더라도 알찬 회사가 되기를 희망한다. 처음 시작할 때는 대한민국 최고의 결혼정보회사가 되는 게 꿈이었다. 

지금은 어느 정도 수준 높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한 결혼 정보회사 중에서 압도적인 으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열심히 달리고 있다. 우리 회사가 지향하는 것은 도요타가 아니라 롤스로이스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한기열 부대표 "우리 회사가 지향하는 것은 도요타가 아닌 롤스로이스" 
한기열 부대표 "우리 회사가 지향하는 것은 도요타가 아닌 롤스로이스" 

Q. 경영자분들에게 조언과 격려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제가 조언이나 격려의 말씀을 드릴 만한 위치나 입장은 아닌 것 같지만, 10년 정도 경영에 몸을 담다 보니까 ‘정말 사업하는 것이 쉽지 않구나’ 느끼고 있다. 그래서 정말 경영하시는 분들께 존경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경영 상황이 녹록하지 않지만, 그래도 자신이 몸을 담고 있는 분야에서 꾸준하게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의 열매가 경영자분들을 기다리고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