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드라스체크 협업툴 플로우 페스티벌 ‘Flower 2022’ 컨퍼런스, 1500명 넘는 참가자 참석
마드라스체크 이학준 대표, 컨퍼런스 개최 이유? ‘K-업무환경’ ‘K-소프트웨어’를 대중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이학준 대표 “앞으로 직원들은 협업툴을 통해 체계적인 기록을 남길 수 있게 되고, 자신들에게 과도한 업무가 부과되는 걸 피하면서 프로젝트에 대한 보상을 객관적으로 받을 수 있게 될 것”

마드라스체크 협업툴 플로우 페스티벌 ‘Flower 2022’ 컨퍼런스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11월 9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마드라스체크로 협업툴 플로우 페스티벌 ‘Flower 2022’ 컨퍼런스가 열렸다. 

이번 행사는 ‘협업’을 주제로 마드라스체크가 개최하는 첫 컨퍼런스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형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를 구축한 기업들의 혁신 사례 발표가 이뤄졌다. 

행사에서는 2023년 미래형 업무 환경 구축을 돕는 다양한 IT 솔루션 체험 부스가 구성됐다. 또 축하 공연을 비롯해 직장인들의 협업 점수를 알아보는 직장인 협업 고사 등 각종 볼거리와 배울 거리가 공개됐다.

이날 행사 현장에는 천인우 스페셜 연사, 삼정 KPMG 이준기 상무이사, 마드라스체크 백세명 팀장, 겐츠베이커리 권동인 부장, KT Cloud 김민선 팀장, 비즈플레이 심우진 실장 등이 참석해 실무에서 효율적인 업무 체계를 설립하기 위한 조직문화와 업무 루틴을 만드는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이학준 대표는 “소프트 회사를 꿈꾸며 미국에 있는 B2B 회사들을 동경해왔다. 다양한 행사들을 보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사람들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행사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해 이렇게 컨퍼런스를 주최하게 됐다”며 ‘K-업무환경’ ‘K-소프트웨어’를 대중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Flower 2022’ 페스티벌을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처음에 협업툴이라고 하면 매신저형 협업툴이 전부였다. 일을 잘하기 위해선 업무관리가 잘 되고 프로젝트 관리가 잘 되어야 한다. 업종 누구나 관계없이 모든 부서가 쉽게 잘 쓸 수 있도록 툴을 만들고 싶어 플로우에서 프로젝트 협업툴을 만들었다”

“시대가 많이 바뀌었다. 협업툴 하나를 만들더라도 다양한 플랫폼 기반 위에 서비스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려면 꾸준히 개발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플로우는 협력사 0개 기업에서 1,000개 유료 기업을 만들기까지 3년이 걸렸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현재 플로우의 프로젝트 생산 수는 140만 개, 게시물 작성 수는 52백만 개까지 성장을 했다.

플로우 유저 1,4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플로우는 매일 10만 명이 넘는 직장인들의 55분 이상의 시간을 아껴주고 있다. 

이학준 대표는 웹케시 그룹 석창규 회장의 “고객은 우리에게 매일 성공과 실패의 신호를 주고 있다. 겸손하게 알아차리면 생존하고 그렇지 못하면 죽는다”라는 말을 인용하며 고객의 생소리를 강조했다.

플로우가 국내 압도적 1위 프로젝트, 매신저형 협업툴이 되기까지 2022년 고객의 소리 VOC를 6,000개를 접수했고 그중에서 1,600개의 기능 개선 아이디어들을 적용했고 1,000건 마이너 패치와 20건 이상 매이저를 업그레이드했다.

마지막으로 이학준 대표는 내년에 플로우를 4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가 꼽은 4가지 키워드는 빅데이터 AI, 연결, 보안, 글로벌이었다. 이 중에서 핵심 키워드는 빅데이터 AI와 연결이었다.

빅데이터 AI와 관련해 이학준 대표는 “데이터를 분석해 업무를 효율화하는 데이터 리포트를 제공할 수 있다. 리포트에 특정 업무를 ‘어떤 직원이 제일 잘하는지’ ’직원들은 각각 얼마만큼의 일을 하고 있는지’ 등과 관련된 인사이트가 포함된다. 플로우를 통해 객관적인 데이터로 인사 평가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결과 관련해서 플로우에서는 3가지 방식을 이야기했다. 첫 번째는 업무에 필요한 Saas 프로그램들을 연동하는 것이다. 미드라스체크는 플로우를 구글 워크스페이스, 슬랙, 줌, 팀즈, SAP 등과 연동해 업무 연계를 할 수 있다.

둘째는 작업 기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연결성이다. 플로우를 그룹웨어와 연동하면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바로 승인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외부 기업과 협력을 통한 연결이다. 협업 기업이 플로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게스트 계정으로 무료로 플로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끝으로 이학준 대표는 “앞으로 직원들은 협업툴을 통해 체계적인 기록을 남길 수 있게 되고, 자신들에게 과도한 업무가 부과되는 걸 피하면서 프로젝트에 대한 보상을 객관적으로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회사 입장에선 좋은 인재를 찾는 것이 수월해진다. 기업들이 더 좋은 일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 페이스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자 뱅크샐러드 리더 천인우 스페셜 연사는 지난 5년 동안 페이스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을 했으며 2019년 12월부터 2021년 6월까지 뱅크샐러드 리더로 활동을 했다.

현재 그는 스탠퍼드대학교 경영 대학원 석사과정 1학년을 마치고 현재 휴학 중이라고 전했다. 또 그는 2개월 전 공동창업자 한 명과 함께 B2B SaaS(서비스형 스포트웨어)를 창업했다고 밝혔다.

천인우 대표는 “3가지 업무 효율을 높을 수 있는 키워드와 업무 효율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며 주요 업무 트렌드 3가지인 SaaS 전성시대, 원격근무, 잦은 근무를 언급했다.

그는 “SaaS에 대한 인지도가 활성화되고 있다. 글로벌 트렌드가 한국으로 넘어오고 있다. 기업 당 평균적으로 사용하는 SaaS 개수가 5년 전 대비 6배 증가했고 7년 대비 8배 증가했다. 현재 실리콘밸리에서는 탑다운으로 SaaS를 도입하지 않고,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원하는 SaaS를 선택해 사용한다”고 전했다.

두 번째는 원격근무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원격근무가 활성화됐고 사회적 거리 두기는 사라졌지만 원격근무는 사라지지 않았다. 

세 번째 트렌드는 잦은 이직이다. 그는 “직원의 이직을 막으려고 노력하면 안 되고, 이직이 잦은 시기에 우리가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SaaS들이 기업에 많이 쓰이면서 업무환경의 파편화가 있어나고 있다. 원격근무를 통해 소통의 제약이 생겼고 잦은 이직들로 온보딩, 오프보딩 비용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천인우는 이런 트렌드가 벌어지고 있는 시기에 어떻게 하면 다윗이 골리앗을 이길 수 있을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3가지 키워드 통합, 소통, 온보딩을 공개했다.

매타에서 사용하는 툴을 검색으로 시작했다. 데이터를 전부 다 한곳에 끌어모은다. 빅테크 키워드로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물어보면 알 수 있다. 구글의 모어는 2000년대 초반에 나왔다. 10~30년 전부터 어떻게 하면 직원들이 멈추지 않고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옛날부터 해왔다. 

천인우는 “사내 데이터 통합의 문제를 풀고자 하는 시장이 움직움을 보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소통에 대해 그는 “소통의 제약이 있다고 해서 앉아서 기다릴 순 없다. 미국에서 경험했던 중요한 문화는 문서화다. 모든 미팅 주최자가 6페이지짜리였다. 어젠다를 적지 않으면 미팅이 파하게 된다”

“아침에 회사에 오면 업무일지를 적고 불필요한 미팅을 하지 않는다. 최근엔 원격근무를 장려하고 원격근무를 하는 사람들이 직장의 반이 넘고 문서화한다고 했을 때 파워가 굉장하다. 1:1 미팅을 매주 진행을 하고 있고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온 보딩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잦은 이직으로 인해 새로운 회사를 갔을 때 초반에 직원이 얼마나 잘하는지 대부분의 경우를 보면 초반에 와서 본인의 역할이 명확하지 않을 때 초반 1개월의 경험이 직원을 남게 하느냐 떠나게 하느냐를 결정한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의 작은 성공 경험들이 직원을 남게 한다”고 이야기했다.

한편, 마드라스체크 협업툴 플로우 페스티벌 ‘Flower 2022’ 컨퍼런스는 지난 11월 8일부터 11월 9일 양일 동안 진행됐다. 이번 행사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K-워크트렌드 전문가 컨퍼런스, 디지털워크플레이스 성공 사례 발표, IT 솔루션 체험 부스, 직장인 협업고사, 베스팀 어워즈, 협업툴 게임, 직장인 이벤트 등이 꼽혔다.

주요 내용은 더 나은 조직문화, 일의 미래와 삶의 변화, 업무 자동화의 필요성, 협업툴을 통한 ITSM구축, IT업무도구의 변화 트렌드, 협업툴 성공 사례, 마드라스체크의 빅데이터 및 미래 로드맵으로 구성됐으며, 총 1500명이 넘는 참가자가 참석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