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기준 가장 많이 지출하는 것은 ‘식비’… 다음 ‘꾸밈비’와 ‘주거비’
지출 규모 줄이기 위해 하고 있는 노력 1위 ‘외식, 배달 말고 직접 요리해서 먹기’
최근 유행 중인 거지방에 대해 응답자의 약 75%는 ‘실제 지출 축소에 효과가 있을 것’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물가 상승으로 서민들의 실질소득은 되레 줄었다. 실질소득 감소 탓에 소비 위축이 심화됐고, 최근 ‘무지출 챌린지’, ‘거지방’과 같이 하루 지출 0원을 목표로 극단적 절약을 추구하는 사람들도 나타났다. 지출을 최대한 줄여 경제적 불안감을 해결하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요즘 현대인들이 느끼는 지출 부담감은 어느 정도이고 지출 축소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관련하여 기업주문형 긱워커플랫폼 뉴워커(대표이사 서미영)가 성인남녀 8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현대인의 지출 부담감' 설문조사 결과 인포그래픽 [제공:뉴워커]

먼저, 식비, 교통비 등을 포함한 하루 평균 지출이 얼마나 되는지 전체 응답자에게 물어봤다. 그 결과, △1~5만 원(57.8%)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1만 원 미만(24.4%)이었다.

그렇다면, 한 달 기준으로 어디에 가장 많이 쓰는지도 알아봤다. △식비(55.4%)가 가장 많았다. 이어 △의류, 화장품 등의 꾸밈비(8.8%)와 △주거비(7.6%) △대출 상환(7.3%)도 순위에 들었다. 해당 응답을 연령별로 분류한 결과, ‘식비’에 가장 많이 쓴다는 응답은 전 연령에서 나타났다.

식비를 제외하고 지출이 가장 많은 항목으로는 20대는 꾸밈비(16.3%), 30대는 주거비(8.8%), 40대는 대출 상환(11.8%), 50대 또한 대출 상환(17.2%)인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지출 부담이 예년보다 많이 커진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알려달라고 했다. 그 결과, 여러 항목 가운데 △식비(72.6%)라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더불어, 물가 상승과 세금 부담 가중 등 실질소득 감소로 작년 대비 생활이 빠듯해졌음을 느끼는지 물어본 결과, △매우 느낀다(42.7%) △약간 느낀다(45.7%) △대체로 느껴지지 않는다(10.3%) △전혀 안 느껴진다(1.3%)로 응답자의 88.4%가 생활이 빠듯해졌다고 답했다.

생활이 빠듯해졌다고 응답한 이들을 대상으로 긱(초단기 일자리)이 필요한 상황인지 물었는데 10명 중 8명(77.3%) 정도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지출을 줄이고자 현재 노력하고 있는 것이 있는지, 있다면 무엇인지도 물어봤다.

먼저, 지출을 줄이고자 현재 노력하고 있다는 응답자는 81.0%이었다. 이들의 노력 중에는 △외식, 배달 말고 직접 요리해서 먹기(46.1%)가 가장 많았다. 이어 △지인, 친구와의 약속이나 모임 줄이기(31.8%) △커피나 베이커리 등 디저트 줄이기(31.2%) △구내식당, 교내식당 등 저렴한 곳 이용하기(23.3%) 등이 있었다. (복수응답)

최근 오픈채팅 중심으로 여럿이 함께 절약을 실천하는 ‘거지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는데 응답자의 약 75%가 ‘실제 지출 축소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더불어, 2030세대 중심으로 번진 트렌드인 ‘무지출 챌린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 동참할 의향이 있는지 물어봤는데 응답자의 66.4%가 ‘해보고 싶다’라고 응답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