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구축하는 일은 중요하다!
한 가지 일을 이어온 경험을 들여다보라
가진 역량을 객관화하라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라

직장을 퇴사한 후, 꽤 여러 번 사업에 도전했습니다. 사업마다의 결과는 천차만별이었습니다. 심한 손해를 입기도 한 반면 커다란 이득을 보기도 했었지요. 이 모든 결과들의 공통점은, 딱 거기까지였다는 겁니다. 잘 되지 않은 사업은 물론이고 잘 된 사업도 그랬습니다. 

한탕에서 그쳤을 뿐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수익은 내지 못했지요. 유행을 타는 아이템이었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보다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굉장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1인 기업에 관련한 다양한 강의를 듣고, 이전의 사례들을 참고하고,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것이라는 아이템들을 찾아 헤맸죠. 그러나 이론식 주입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노력한 것들이 성과로 이어지지 않았죠. 대체 무엇이 부족한 걸까요? 제가 뭘 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구축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사업이란 한 번 벌어들인다고 끝인 게 아니라, 꾸준하게 사이클이 돌아가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이죠. 

이런 상황에서 흔히들 범하게 되는 오류가,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직접 찾아다니는 것입니다. 안정적인 아이템을 수소문하고, 안정적인 산업을 알아보지요. 

그러나 외부의 무언가가 나의 사업을 안정적으로 만들어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구축하고 싶은 여러분들께 세 가지 조언으로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1. 한 가지 일을 이어온 경험을 들여다보라
 
여러분들께서 과거에 가장 안정적으로 해왔던 일을 떠올려보십시오. 그 일을 다시 하라는 말씀을 드리는 건 아닙니다. 그 일에서 무엇을 찾을 수 있겠느냐의 문제입니다.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그 일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었던 여러분들만의 힘은 무엇이었습니까? 

예컨대 여러분들께서 한 직장에 10년간 종사해오셨다면 그 역량은 어디서 나온 것이겠습니까?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 10년간 여러분들께서 해오신 업무는 단순한 한 가지가 아니었을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며 일은 계속 바뀌었겠지요. 일의 수준이 올라가면서 급여도 올라갔을 거고요, 덩달아 리스크도 늘어났을 겁니다. 그 흐름을 따라서 여러분들이 성과를 만들어냈던 방법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살펴보십시오. 그 안에 여러분들의 핵심 가치와 원칙, 역량과 같은 보석이 들어있을 것입니다.

2. 가진 역량을 객관화하라
 
그 안에서 찾은 여러분들만의 보석들을 객관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산업의 형태가 아니라 할지라도 괜찮습니다. 예컨대 회계 공부를 오래 했다면, 그 공부를 오래 지속할 수 있도록 해준 힘이라든가 강점이 본인의 내면에 녹아들어 있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꼭 회계사가 되지 않더라도 길은 있지 않겠습니까? 그 역량을 필요로 하는 시장은 분명히 있을 테니까 말이지요. 여러분들이 가진 강점으로, 새로운 시장의 수요를 창출해내는 것입니다.

3.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라
 
경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경영 시스템의 첫째는 마인드고, 둘째는 그에 맞는 기술을 들 수 있습니다. 그것들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결과를 만들어내고, 고객들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구축해내야 합니다. 그 안에서 자신만의 노하우가 만들어지기도 하지요.
 
오늘의 솔루션을 한 데 모아 정리해보겠습니다.
 
1. 한 가지 일을 이어온 경험을 들여다보라
2. 가진 역량을 객관화하라
3.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라

아무리 안정적이라는 수익 모델을 찾아도, 여러분들께서 불안정하다면 그 일은 곧 불안정한 일이 될 겁니다. 여러분들 자체가 안정적인 사람이 되는 게 첫 번째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겠지요. 

애초에 처음부터 안정적인 일이란 어디에도 없습니다. 구태여 새로운 일을 찾으려 하지 마시고, 여러분들께서 지속해 오셨던 일과 이루어온 경험 속에서 보다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만들어 가시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본 기사는 사례뉴스 필진기자 스타트경영캠퍼스 김형환 대표가 쓴 컬럼입니다. 스타트경영캠퍼스 김형환 대표는 기업 경영의 가장 기초단위이며 현대 경영에서 많이 나타나는 기업형태인 '1인 기업'과 관련된 실제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자들과 직원들에게 필요한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