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반도체 시장의 현주소? 메모리 반도체 분야…시장점유율 70% 강국
챗 GPT가 반도체에 미친 영향? 엔비디아의 GPU가 품귀를 맞게 됐다!
권영화 교수 “미래에는 차량용 반도체가 반도체 시장을 이끌어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

세종대 반도체 비즈니스 MBA 권영화 교수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권영화 교수님은 광운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했으며 성균관대학교 경영학 석사학위와 한양대학교 국제지역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일본계 반도체 상사에서 근무했고 수원여대 영어과 전임교수와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경영 대학원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반도체 기업들의 경영 특화에 의한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반도체 비즈니스와 관련된 논문 총 20편을 발표했다. 지은 책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반도체 비즈니스’가 있다. 현재 세종대학교에서 반도체 비즈니스 MBA 과정 담당 교수로 근무 중이다.

권영화 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세종대 반도체 비즈니스 MBA 소개, 가치, 향후 반도체 미래, 챗GPT 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눴다.

다음은 세종대 반도체 비즈니스 MBA 권영화 교수 인터뷰 내용이다.

Q. 세종대 반도체 비즈니스 MBA와 교수님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국내 최초로 개설된 세종대 반도체 비즈니스 MBA는 반도체에 특화된 MBA 과정으로 학사학위를 보유하고 있고 반도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수업에서는 반도체와 관련된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를 공부하고 기초적인 반도체 기술에 대해서도 배우게 됩니다. 직장 생활을 병행할 수 있도록 토요일에 집중수업을 하고 있으며 각종 장학금 혜택도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일본계 반도체 기업에서 약 10년간 반도체 영업을 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반도체와 깊은 인연을 맺게 됐습니다. 저도 문과 출신이기 때문에 처음에 반도체를 배울 때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반도체 업계에 몸담다 보니 반도체 분야에도 어느 정도 익숙해질 수 있게 됐습니다. 반도체 비즈니스 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위해 박사과정에 진학하면서 이론적인 연구활동도 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한 주요 내용은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의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해 사례를 통해 분석하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박사학위를 취득하고도 지속적인 연구활동에 매진하여 20편의 반도체 비즈니스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나아가 반도체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에게도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반도체 비즈니스와 관련된 책도 2권을 출판했습니다. 

지금은 세종대 반도체 비즈니스 MBA 과정의 교수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최근 반도체 비즈니스의 현황에 대해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Q. 세종대 반도체 비즈니스 MBA에서는 어떤 걸 배웁니까? 학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교과과정의 절반은 일반 비즈니스 과목이고 나머지 절반은 반도체 관련 과목입니다. 

일반 비즈니스 과목은 재무관리, 회계원리, 마케팅, 조직 행동론 등의 과목이고 반도체 과목은 글로벌 반도체 산업의 현황 및 전망, 반도체 기업 경영론, 반도체 기술의 이해와 미래전략, 4차 산업과 반도체 비즈니스, 미중 반도체 전쟁과 한국 반도체 산업 등입니다. 

이와 같이 반도체 기술보다는 반도체 비즈니스에 보다 중점을 둔 과정이기 때문에 누구나 조금만 공부한다면 따라가기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오시는 분들도 대부분 반도체 기업에서 오시지만 다른 산업에서 반도체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어서 오시는 분도 가끔 있습니다.

Q. 세종대 반도체 비즈니스 MBA는 어떤 가치를 가지고 설립하게 되셨고 설립 목적은 무엇입니까?

세종대 반도체 비즈니스 MBA 과정은 한국 반도체 산업에 기여한다는 가치를 두고 설립됐습니다. 이런 가치 아래 반도체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길려낼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한국도 반도체 전문가가 크게 부족한 상황입니다. 특히 기존 반도체 대학원에서는 반도체 기술에 중점을 둔 과정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반도체 기업을 보면 80% 정도는 기술과 관련된 인재가 필요하지만 20% 정도는 기술과 관련이 거의 없는 관리부문의 인재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관리부문의 인재들도 반도체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알 필요가 있기 때문에 주로 이런 분들에게 필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반도체 기업이 뛰어난 기술력만 있다고 해서 사업을 잘할 수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경영자들도 저희 MBA 과정을 통해 반도체 산업에서 실제로 발생되고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내용에 대해서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어느 경영학자의 인생 경영 노트’ ‘나의 인생을 리딩하라: 삶에서 필요한 것들’ ‘자율주행차와 반도체의 미래’ 등 총 5권의 책을 집필하셨습니다. 이러한 책들을 쓰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동안 저는 자기 계발과 반도체 이 렇게 2가지 분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먼저 자기 계발 분야입니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은 자기 계발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일 똑같은 하루를 보내고 있다면 결코 삶이 만족스러울 수 없습니다. 인간은 진화하는 동물입니다. 

따라서 하루하루 조금이라도 성장하여 어제의 나보다 오늘의 내가 좀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 삶이 만족스럽게 됩니다. 그리고 누구나 남과 비교하는 삶이 아닌 자신의 어제와 지금의 나를 비교해야만 합니다. 

남과 비교하는 삶은 결코 만족스러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자신의 인생을 조금이라도 성장시켜 나아갈 수 있을지를 알려드리고 싶어 책을 쓰게 됐습니다.

다음은 반도체 비즈니스 분야입니다. 일단 책을 쓰게 된 계기는 그동안 제가 반도체에 대해 경험하고 배운 내용을 책으로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반도체 비즈니스 분야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반도체 비즈니스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이해하기 쉽게 써보고 싶은 생각도 있었습니다.  물론 책을 통해 저의 전문성을 키우고 저 자신을 브랜딩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Q. ‘자율주행차와 반도체의 미래’는 지난 3월에 출간한 신간인데 이 책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어떤 분들에게 추천합니까?

이 책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자율주행차 시대에 앞으로 반도체가 자동차에 어떻게 사용이 되는지 상세히 설명한 책입니다. 몇 년 전 코로나19를 계기로 반도체 부족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부족 사태는 큰 관심을 불러일으켜 많은 사람이 반도체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도 됐습니다.

그만큼 반도체는 자동차에 더욱 중요한 부품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책이 많이 부족해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 알기 어려운 면도 있었습니다. 

특히 이 책은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제 자동차는 우리의 일상에서 거의 매일 이용할 수밖에 없는 필수품이어서 누구나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나아가 이 책에서는 자율주행차에 들어가는 반도체 뿐만 아니라 앞으로 생겨나는 다양한 모빌리티에도 반도체가 더욱 많이 쓰일 수밖에 없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는 이미 모든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가 되었으며 앞으로는 더욱 비중이 높아지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반도체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자동차, 혹은 반도체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을 비롯해 자동차와 반도체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도 읽어보면 좋습니다. 

반도체 주식에 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이나 미래의 모빌리티 산업에 관심이 큰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한국 반도체 시장의 현주소는 어떤 상황입니까?

한국은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는 시장점유율이 70%가 넘을 정도로 강국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3% 정도의 수준으로 아직 갈 길이 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기업을 제외한 팹리스 기업만 보면 1%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반도체 시장은 시스템반도체 시장이 메모리 반도체 시장보다 2배 이상 크기 때문에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 강국이 되지 않으면 절대 반도체 강국의 지위를 가질 수 없습니다. 

물론 최근 우리나라도 시스템반도체 분야를 키우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를 키우기 위해서는 파운드리 생태계의 강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팹리스 기업도 육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챗 GPT가 반도체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한 마디로 말하면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챗 GPT의 인기로 인해 엔비디아의 GPU가 품귀를 맞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 GPU는 마약보다 더 구하기 어렵다는 말까지 나온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GPU에는 반드시 고성능 메모리 반도체가 쓰이게 됩니다. 

이에 따라 SK하이닉스의 HBM이 잘나가고 있습니다. 물론 삼성전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도체 산업은 분야가 매우 다양하지만 서로 깊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엔비디아 GPU의 판매가 늘어남에 따라 국내 기업에서 만든 HBM이 잘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엔비디아의 GPU가 잘나가게 되니 TSMC도 많은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TSMC에서 GPU를 제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노광장비를 만드는 ASML도 큰 수혜를 보게 됩니다. TSMC에서 ASML의 EUV 장비가 필요해지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챗 GPT로 인해 파운드리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해서 TSMC가 증설을 하게 되면 소부장 기업들도 혜택을 보게 됩니다. 이와 같이 반도체 산업은 상호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번 챗 GPT의 인기는 짧은 기간 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많은 빅테크 기업이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 챗 GPT의 인기는 앞으로 반도체 산업의 불황을 끝낼 수 있는 모멘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Q. 반도체 산업에서 차량용 반도체 사업의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차량용 반도체의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자동차의 전동화입니다. 전동화로 인해 모든 것을 반도체로 컨트롤하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 반도체 산업이 불황이지만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예외입니다. 

현재 자동차가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로 바뀌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완성차 기업이 조만간 3단계 자율주행을 도입하게 됩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는 반도체가 300개 정도 쓰이지만 전기차에는 1천 개 정도 쓰이게 됩니다. 나아가 3단계 자율주행차에는 2~3천 개가 쓰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차가 5단계로 발전하게 되면 몇 만개가 쓰일 가능성도 있습니다(물론 테슬라 같은 경우 반도체를 많이 줄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차량용 반도체는 모빌리티에도 쓰이게 됩니다. 앞으로 모빌리티 시장은 자동차 시장보다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미래에는 차량용 반도체가 반도체 시장을 이끌어 나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Q. 자율주행차와 모빌리티 시대에 반도체의 미래가 어떤 형식으로 펼쳐질까요? 경영자분들이 어떤 걸 대비하고 준비해야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앞으로 자율주행차와 모빌리티 시대가 되면 자동차는 바퀴가 달린 스마트폰과 같이 변화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자동차의 거의 모든 부분에 반도체가 쓰이게 됩니다. 

반도체는 자동차의 성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성능을 높이려면 반도체의 성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나아가 자율주행차와 모빌리티에는 고성능의 더욱 다양한 반도체가 필요해지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에 쓰이는 AI 반도체는 인간의 뇌와 같이 연산, 추론, 학습과 기억을 빠른 시간내 처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에서 뉴로모픽 반도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뉴로모픽 반도체는 인간의 뇌와 같이 기능할 수 있는 AI 반도체입니다. 특히 도로의 상황은 항상 변하고 다양한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뉴로모픽 반도체가 이런 상황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업종에 상관없이 모든 경영자는 테크 분야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심지어 농업기업과 식품기업들도 팜테크와 푸드테크 기업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테크와 관련 없는 전통기업이더라도 테크를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만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모든 테크 분야에 기본은 반도체입니다. 이는 최근 4차 산업시대에서 반도체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모든 경영자는 반도체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향후 교수님의 비전과 계획은 무엇입니까?

앞으로도 반도체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한국 반도체 산업에 기여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산업은 우리나라에 매우 중요한 산업입니다. 

한국에서 반도체 산업이 성장할 수 있어야 다른 산업들도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한국 반도체 산업이 성장해야 한국의 경제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세계 각국이 자국의 반도체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향후 계획은 반도체 비즈니스를 주제로 다양한 책을 지속적으로 출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반도체 산업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나아가 제 책을 통해 많은 사람이 반도체 산업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분들을 위한 격려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아직도 세계 경제가 매우 좋지 않은 상황으로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경영자들도 사업을 제대로 영위하기가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과거에도 항상 불황이 있었으며 불황이 끝나면 좋은 시기도 오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경영자는 지금과 같은 불황의 시기에 그동안 부족하였던 점을 보강하면서 앞으로 도약의 기회를 만드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경영자분들이 사업을 잘 이끌어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