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이 경쟁력 갖추기 위해서는 "해당 실무에 대해 체계나 흐름을 정리해 둬야 한다"
회계 분야에 주목할 트렌드 변화는 '내부통제절차'
재무 리스크 관리에서 중요한 것은 자금조달과 운영, 소진율 관리
가인지캠퍼스 '경영일타전문가' 강의 참여…재무제표 분석·리뷰·발표 가능하도록!

회계사는 기업의 재무 상태를 확인하고 재무 건강을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재무 정보를 통해 기업은 자금 조달과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며 재무 데이터를 분석하여 경영자에게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수익성, 비용 구조, 자금 흐름 등을 분석해 경영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재무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잠재적 재무 리스크에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중소기업에서는 재무리스크 관리를 위해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는 무엇인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회계적인 측면에서 어떤 전략을 추구해야 하는지 전서희 회계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와 관련한 자세한 회계 이슈에 대한 인사이트는 가인지캠퍼스 '경영일타전문가' 강의를 통해 들을 수 있다.

아래는 전서희 회계사와 진행한 인터뷰 내용이다.

전서희 회계사, 회계 분야에 주목할 트렌드 변화는 '내부통제절차'
전서희 회계사, 회계 분야에 주목할 트렌드 변화는 '내부통제절차'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2년 제 47회 회계사 시험에 최종 합격하여 12년 차 회계사로 일하고 있는 전서희 회계사라고 합니다.

Q. 유튜브 '아는 회계사'로도 활동하고 계십니다. 유튜브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고 어떤 내용을 전하고 계시고 계십니까?
처음 시작은 소위 'BIG 4 회계법인'이라고 하는 대형 회계법인을 퇴사하고 개업을 준비하려고 할 때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주관하여 SBS Biz 채널에 출연할 수 있게 되었는데, 그때를 계기로 하여 본격적으로 개업에 도움이 될까 하여 유튜브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인스타그램(@knowing_cpa)에 세금과 관련된 만화를 그려서 올리면서 해당 내용에 대해서 풀어보기도 했는데 그림을 그리는데 너무 시간이 많이 들어서 많이 할 수가 없었어요. 그 후에는 개인이나 법인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대표님들을 위한 세금정보를 많이 담아보았고 채널명처럼 누구든 한 명쯤 아는 회계사가 되고자 했습니다.

실무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회계사, 세무사가 되고 싶은 수험생들도 많이 구독하고 계신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회계사 직업에 대한 이야기나 회계사의 일상생활 공유하는 브이로그, 수험생활 관련된 부분도 담게 되었습니다. 작년부터는 수험생 대상으로 하는 세법 강의를 진행하게 되어서 강의 관련 콘텐츠도 담고 있네요. 이렇게 적고 보니 회계사와 관련된 모든 것을 담고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Q. 현재 회계 업무를 맡으시면서 경영자분들을 많이 만나실 텐데, 요즘 중소기업에서 이슈가 되는 주제들은 무엇입니까?
중소기업에서 이슈가 되는 주제들은 늘 동일한 편입니다. 절세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시고, 또 개인사업자이신 분들은 이제 사업이 좀 커지면 법인전환에도 관심이 많으시고요.

또 제가 스타트업을 운영하시는 대표님들을 많이 만나다 보니 시작하는 회사에서 발생하는 회계나 세무 이슈들에 대해서도 많이 다루게 되는 것 같아요. 요즘은 대표님들이 많이 어리시기도 하고 또 회계나 세무에 대해서도 많이 관심을 갖고 있으셔서, 함께 논의하기에 좀 더 수월한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Q.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회계적인 측면에서 어떤 전략을 추구해야 합니까?
소규모 회사에서는 회계담당자가 내부에 없는 경우가 많고, 또 경리담당자를 채용하여도 어린 직원들이 자주 그만두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부분에 대응하기 위해서 어떤 담당자가 오게 되더라도 대표님이 갑자기 해당 실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관여하지 않아도 되도록 체계나 흐름도 등을 정리해 두실 것을 먼저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내부 경리담당자가 외부 기장대리 업체의 직원과 소통할 때도 어려움이 없기 때문입니다.

해당 자료를 만드는 것을 처음부터 완벽하게 해야겠다고 생각하지는 마시고, 해당 이슈가 발생하거나 할 때부터 조금씩 추가하는 식으로 하시면 부담이 크게 없이 자료가 완성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대표님은 세세한 회계 처리의 내용까지는 아니더라도 우리 회사의 재무제표 정도는 흐름에 따라 큰 그림 정도와 리뷰는 하실 수 있도록 재무제표를 읽는 눈을 키우시면 좋습니다. 어떤 투자자나 외부정보이용자가 해당 지표 등에 대해 묻거나 PT를 진행할 때에 막힘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중소기업이 경쟁력 갖추기 위해서는 "해당 실무에 대해 체계나 흐름을 정리해 둬야 한다"
중소기업이 경쟁력 갖추기 위해서는 "해당 실무에 대해 체계나 흐름을 정리해 둬야 한다"

Q. 회계 분야에서 현재 주목해야 할 트렌드와 변화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직원들의 횡령 사건이 대기업에서도 많이 발생하다 보니, 내부통제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쏠리는 것 같습니다. 내부회계 관리 제도에 대해서 검토가 아닌 감사를 받는 대상에 대해서는 기준이 낮아지고는 있지만 사실 그 규모가 크다 보니 법정 감사 대상까지 규모가 되지 않으면 대상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규모 회사가 갖추면 좋을 정도의 내부통제절차는 조금씩 도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기준과 소규모 회사에 대한 내부통제절차에 대해서는 가인지캠퍼스 ‘경영일타강사’ 회계 파트 강의에서 자세히 다루기도 하였습니다.

Q. 회계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재무적인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중소기업 경영진이 협력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저는 경영진이라면 운영하시는 회사에 대한 회계정보의 결론을 담고 있는 재무제표는 읽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이익이 어느 정도라서 세금이 얼마다’만 확인하시는 것이 아니라 해당 재무제표에서 이야기하는 경영상태나 지표에 대해서 읽으실 수 있어야 회사 운영에도 큰 도움이 되고, 대외적으로도 우리 회사의 재무건전성 등이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해서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기장대리를 맡기고 계시더라도 적어도 기말에 한 번은 혹은 반기에 한 번은 결산재무제표를 받아보셔서 담당 회계사나 세무사와 함께 리뷰를 해보는 것이 경영진의 회계 사고력도 향상이 되고 또 회사의 재무적인 투명성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중소기업이 성장하는 동안 적절한 재무 리스크 관리를 위해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는 무엇입니까?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하는 부분은 자금조달과 운영 그리고 소진율 관리입니다. 특히 초기에 매출의 발생이 매우 불안정하고 투자나 차입에 의존하게 될수록 회사로 들어온 현재의 자금이 고정비용 등을 감당하기에 언제까지 가능할지에 대한 파악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재무제표는 현금의 흐름을 바로 반영하지 못하는 발생주의로 작성되기 때문에 손익계산서 상에는 이익이라고 하더라도 회사는 망하는 흑자도산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금 운영에 제일 신경 써야 합니다.

이를 관리하기 위한 대단한 시스템도 필요하지 않고 엑셀로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아주 간단하게 작성해 본 자금 운영과 관련된 엑셀 시트가 있는데, ‘경영일타강사’ 회계 파트 강의에서 제공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가인지캠퍼스 '경영일타전문가' 강의에 참여한 전서희 회계사
가인지캠퍼스 '경영일타전문가' 강의에 참여한 전서희 회계사

Q. 이번에 가인지캠퍼스에서 발행하는 '경영일타전문가' 강의를 통해 회계 관련 이슈에 대한 해결책을 전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인지캠퍼스 강의에서 다룬 회계 이슈 중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심도 있게 다룬 주제가 무엇입니까?
위의 질문에서 대답한 것처럼 경영진분들이라면 회사의 재무제표 정도는 거뜬하게 분석하고 리뷰, 발표가 가능하셔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경영진의 재무제표 읽기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습니다. 손익계산서뿐 아니라 재무 상태표와 현금흐름표 등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각 재무제표들 간의 유기적인 관계에 대해서 10강 중 3강에서만 이런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Q. 중소기업 경영자들이 가인지캠퍼스 강의를 통해 무엇을 얻어 가시기 원하십니까?
경영자분들은 실무적인 부분을 세세하게 알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실무의 분야는 각 분야의 직원들이나 혹은 여의치 않다면 외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는 것이 회사 운영에 있어서 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사항들과 틀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상태에서 외부나 직원들에게 위임하는 것과 회사가 돈을 버는 활동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고 하여 등한시하면서 위임하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하여도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조차 알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인지캠퍼스 강의를 통해서 경영자들이 알고 계셔야 하는 회사 운영에 있어서의 각 분야의 기본과 핵심사항들을 숙지하시고 큰 그림으로 해당 파트 간의 조화로운 운영에 신경을 쓰시고, 실무직원들의 해당 분야에 대한 교육에 힘써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경영자와 리더들에게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대표님들로부터 ‘회사를 운영하면서 운영하기 쉬웠던 해는 한 해도 없었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경기가 좋으면 좋은 대로, 나쁘면 나쁜 대로, 코로나 같은 변수가 있으면 있는 대로 없는 대로 그때마다 이슈와 어려움이 있다는 말씀이신 것 같습니다.

저는 제 몸 하나 간수하기도 힘들다고 생각하는 때가 종종 있는데, 한 기업을 책임지고 운영하시면서 그에 딸린 식구들까지 생각하셔야 된다는 점에서 더 막중한 책임감과 능력을 지니신 경영자와 리더분들께 늘 감탄하게 됩니다. 정말 고생이 많으십니다.

그리고 그 곁에는 기업의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회계, 세무, 법률, 노무 등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많으니 혼자 끙끙 앓지 마시고 함께 성장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