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조사, 기업 1곳 당 평균 고용 인원 '13명'

기업 10곳 중 7곳이 하반기 채용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기업당 평균 고용 인원은 13명 정도인 것으로 조사됐다.

메타 커리어 플랫폼 잡코리아가 최근 기업 인사담당자 187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고용 계획>을 조사했다. 먼저, 설문에 참여한 기업 인사담당자들에게 하반기에 신입 및 경력직 신규 인력을 채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물었다.

그 결과 기업 10곳중 7곳에 해당하는 69.5%가 '하반기에 신규 인력 채용을 진행한다'고 답했다. 26.2%는 '아직 미정이다'고 답했고, 나머지 4.3%의 기업만이 '하반기 신규 인력 채용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기업 하반기 채용 계획 조사 ⓒ잡코리아
기업 하반기 채용 계획 조사 ⓒ잡코리아

하반기 신규 인력 채용 계획이 있다고 답한 기업들에게 고용하려는 인력의 경력 구분을 조사했다.

이에 △신입과 경력을 모두 채용하겠다는 곳이 47.7%로 가장 많았다. △경력직만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곳은 30.8% 였고, △신입사원만 고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곳은 21.5%로 나타났다.

기업들이 하반기 채용을 진행하는 이유는 신규 일자리 창출 보다는 퇴사 인력에 대한 충원 목적이 더 컸다. 채용 목적을 복수응답으로 꼽아보게 한 결과, △기존 인력 퇴사에 따른 결원 충원을 꼽은 비율이 응답률 63.8%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사업 확장 등에 따른 신규 일자리 창출 42.3% △그간 경영 상황 상 충원하지 못했던 인력 보충 19.2% 순으로 조사됐다.

[출처:이미지투데이]
[출처:이미지투데이]

잡코리아는 하반기 채용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들이 고용하게 될 인원도 파악했다.

그 결과, 기업 1곳당 평균 12.7명을 고용할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올해 상반기 기업 1곳당 평균 고용 인원인 19.3명과 비교해 축소된 수준이다. 올 하반기 고물가와 불투명한 국제 경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기업들이 인력 채용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기업들이 하반기 가장 적극적으로 인력을 채용하는 직무(*복수응답)는 △생산과 제조 부문이 응답률 28.5%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영업(19.2%) △IT/인터넷(18.5%) △인사/총무(16.9%) △고객상담(16.2%) 등인 것으로 확인됐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